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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시험에 의한 대형 트럭의 주행진동 특성 분석
Vibration Analysis of a Heavy Truck via Road Tests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12 no.3, 2009년, pp.266 - 271  

송오섭 (충남대학교) ,  남경모 (국방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lectronic equipments and a missile carried by heavy trucks are often subjected to vibration and shock excitation during their transportation. Electronic equipments are so vulnerable to vibration and shock input that it is necessary to know in advance the vibration level of the truck which cause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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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실용적인 측면에서 보면 주행진동시험을 통해서 얻은 결과가 차량을 이해하고 사용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본 논문에서는 대형트럭에 전자장비가 장착된 대형 캐니스터를 탑재하고 주행진동시험을 수행하여 얻은 결과를 분석하였다. 주행진동의 특성을 파악 할 수 있도록 시험을 도로조건과 속도조건으로 분류하여 수행하였다.
  • 계측된 가속도의 분석을 통해서 각 위치에서의 진동의 크기와 탑재물에 전달되는 진동의 크기를 살펴보았다. 속도조건에 따라서 달라지는 진동 특성과 진동을 유발하는 원인에 대해서 고찰하였다. 진동의 전달 과정에서 나타난 현상과 주파수 특성을 분석하여 차량의 주요 주파수 성분과 운행속도 변화에 대한 주파수변화에 대해서 언급하였다.
  • 요철로는 2인치 높이의 반 사인파 형상을 한 도로이며, 과속 방지턱이나 험한 도로 상항에서의 주행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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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트럭에 탑재되어 수송되는 전자장비나 유도탄은 어떤 환경에 노출되는가? 트럭에 탑재되어 수송되는 전자장비나 유도탄은 이동 간에 충격과 진동 환경에 노출된다. 특히 전자장비는 견딜 수 있는 진동의 범위가 한정되어 있으므로 장비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수송차량의 진동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전자장비는 견딜 수 있는 진동의 범위가 한정되어 있으므로 장비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트럭에 탑재되어 수송되는 전자장비나 유도탄은 이동 간에 충격과 진동 환경에 노출된다. 특히 전자장비는 견딜 수 있는 진동의 범위가 한정되어 있으므로 장비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수송차량의 진동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차량진동은 엔진과 동력계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도로 주행조건에 따라서도 발생할 수 있다.
메인 프레임에서 탑재물에 전달되는 진동의 주파수 특성을 보면 30Hz 이상의 주파수 성분이 급격하게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무엇으로 인한 것으로 판단되는가? 메인 프레임에서 탑재물에 전달되는 진동의 주파수 특성을 보면 30Hz 이상의 주파수 성분이 급격하게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은 메인 프레임과 적재함 사이에 있는 나무구조물이 필터 역할을 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30Hz까지는 구조물의 고유진동수가 응답을 보이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고주파 영역에서는 구동계에 의해서 발생하는 주파수에 의한 영향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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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안병민, 홍동표, '대형트럭 구동계의 비틀림 자유진동해석'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22편 제2호, pp. 437-443, 1998 

  2. 박보용, '상용차 구동축의 진동발생 메커니즘의 규명', 한국정밀공학회지, 제12권 제12호, pp. 109-119, 1995 

  3. 이철훈 외 5명, '군용화 트럭의 동역학 해석 및 차체 프레임의 내구도 분석', 한국자동차공학회, 2003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 948-954, 2003 

  4. Ildong Moon, Chaeyoun Oh, 'Development of a Computer Model of a Large-sized Truck Considering the Frame as a Flexible Body', Transactions of KSAE, Vol. 11, No. 6, pp. 197-204, 2003 

  5. 이창노, '두개의 추진축을 갖는 자동차 구동계의 진동해석', 2001 Korea ADAMS User Conference, 2001 

  6. Il-Dong Moon and Byoung-Sam Kim, 'The Effects of Torsional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Mounting Method of the Frame of a Large-sized Truck on Dynamic Performance', Transactions of KSNVE, Vol. 15, No. 6, pp. 731-737, 2005 

  7. MIL-STD-810F, Method 514.5 Vibration,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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