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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입 물류거점 이전에 따른 공항물류단지의 기능 변화 -김포공항 물류단지를 사례로-
A Study on the Functional Recession of Conventional Airport Logistics Complex and Its Revitalization as an Urban Logistics Distribution Center: The Case of Kimpo International Airport Logistics Complex 원문보기

한국지역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v.15 no.2, 2009년, pp.273 - 281  

이정윤 (한국교통연구원 종합물류연구본부)

초록

2001년 인천국제공항의 개장과 함께 과거 우리나라 항공 수출입 관문 역할을 담당하던 김포공항의 항공물류 거점 기능은 급격히 쇠퇴하였다. 그러나 김포공항 지역의 입지적 이점에 힘입어 김포공항 물류단지는 오늘날 수도권의 중요한 도시물류 거점시설로 기능하고 있다. 분석결과 인천공항의 배후물류단지, 수입화물 중심의 부가가치 물류활동 그리고 수도권 지역의 도시물류 배송센터 역할 등은 현재 김포공항 물류단지에서 수행되는 대표적인 기능으로 파악된다. 하지만 도시물류 거점시설로서 공항물류단지의 기능은 향후 운영주체(공항공사)의 수익성 제고 전략에 따라 축소될 우려가 있다. 김포공항 물류단지가 공공 기능을 수행하는 도시물류 거점시설로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국가 및 지역 단위 물류거점(시설) 개발전략과 체계적으로 연계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관련 법령 및 기본계획의 종합적인 정비가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impo international airport logistics complex had been the most busiest airfreight gateway in Korea during last century but, after the grand open of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in 2001, it had lost its major role as a national airfreight hub facilities. However, owing to its locational advantage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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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금까지 기존 도심의 공항물류단지가 수출입 물류거점 기능을 상실한 이후, 새로운 항공 수출입 물류거점(인천공항)의 배후단지 기능과 함께 도시 물류 배송센터로서 기능 변화를 모색하는 과정을 살펴보았다. 본 장에서는 새로운 도시물류 활동의 거점으로서 김포공항 물류단지의 기능변화에 주목 하고 이러한 역할의 성장 가능성과 향후 추진 과 제들을 정리하고자 한다.
  • 김포공항 물류단지에 입주한 택배터미널은 해당 회사가 충 북(옥천)에 운영하는 전국 Hub의 하위 거점 기능을 담당하는 지역터미널로, 이곳에서는 서울 강서, 마포, 은평구와 경기 부천 및 일산 지역을 대상으로 하루 평균 35만 건의 화물을 24시간 처리하고 있다. 이러한 물류 비즈니스는 수출입 물류활동과는 전혀 관련 없는 유형으로 김포공항 물류단지가 입지적 장점을 바탕으로 도시 물류활동의 거점으 로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 이에 본 연구는 과거 우리나라 수출입 관문 기능을 담당하던 김포공항 물류단지가 인천국제공항 개장 이후 어떠한 변화를 겪고 있는가를 분석함으로써 현재 김포공항 물류단지의 비즈니스 특성을 정의하는 동시에, 김포공항 물류단지가 향후 수도권의 지역(도시) 물류거점 시설로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점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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