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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10 no.3, 2009년, pp.9 - 15
신용우 (동아방송예술대학 게임애니메이션계열) , 정태충 (경희대학교 컴퓨터공학과)
It takes quite amount of time to study a board game because there are many game characters and different stages are exist for board games. Also, the opponent is not just a single character that means it is not one on one game, but group vs. group. That is why strategy is needed, and therefore apply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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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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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화학습이란 무엇인가? | 강화학습이란 많은 상태들의 집합인 환경에서 목적달성을 위한 행위를 수행하여 보상을 받음으로 필요한 행위를 학습하는 것을 말한다. | |
본 논문에서 캐릭터의 자동화부분을 다루고자 하여 줄고누 보드게임을 다룬 이유는 무엇인가? | 두 가지 면에서 그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첫째, 한국적인 보드게임으로서 아직 구현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둘째, 오델로 등의 게임은 말의 위치가 정해지면 더 이상 움직이지 않지만, 줄고누 보드게임의 경우 말의 위치가 계속 바뀐다는 점에서 전략적인 움직임이 필요하다. | |
고누의 종류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 고누의 종류는 지방에 따라 여러 가지 특징이 있으나 대개 우물고누, 줄고누, 밭고누, 곤질고누, 참고누, 자동차고누, 호박고누, 패랭이고누, 팔팔고누, 포위고누, 장수고누, 왕고누로 구분해 볼 수 있다 [6]. |
Richard Sutton, Andrew G. Barto, "Reinforcement
Imran Ghory, "Reinforcement learning in board
Nee Jan van Eck, Michiel van Wezel.,
Nee Jan van Eck, Michiel van Wezel.,
Steve Woodcock, "Game AI : The State of the
심우성감수, “전통놀이 50선”, 농협, 1996
심우성, “우리나라 민속놀이”, 동문선, 1996
신용우, “지능형 고누게임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1998
Steve Rabin, AI Game Programming Wisdom 2,
Steve Rabin, AI Game Programming Wisd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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