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쇼핑몰에서 구매고객의 인지부조화가 불만족 및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e-CRM 구성요소 중 e-Community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Effects of Purchaser's Cognitive Dissonance on their Re-purchase and Dissatisfaction in Online Shopping Malls 원문보기

CRM연구, v.2 no.2, 2009년, pp.71 - 88  

이득규 (숭실대학교) ,  노태범 (숭실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의 목적은 인터넷 쇼핑몰 기업의 e-CRM 활동이 구매고객 및 잠재고객의 구매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함이다. 인터넷 쇼핑몰 기업은 고객의 다양한 수요를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이를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e-CRM을 활용하고 있으며 특히 게시판(e-Community)등을 통해 구매고객의 이용후기를 유도하여 많은 잠재 고객에게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자 한다. 그러나 인터넷쇼핑몰 기업의 의도와는 달리 게시판등을 통해 구매고객의 인지부조화가 발생할 수 있으며 불만사항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불만사항이 게시판을 통해 제대로 관리되지 않고 방치되면 다른 잠재고객에게 불만이 전이되고 불만고객에 대한 동조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본 논문을 통해 확인된 내용은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제품을 구매한 고객이 부정적 인지부조화가 발생하게 되면 사적불만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러한 행동은 게시판등을 통해 형성된다. 사적불만 행동단계에게 기업의 적절한 대응이 없으면 사적불만행동은 곧 공적불만행동으로 커지게 되고 아울러 다른 잠재고객에게 불만내용이 전이되어 빠르게 확산될 수 있다. 즉, 인터넷쇼핑몰 기업의 의도와는 반대로 e-CRM을 통해 잠재고객의 구매의사결정을 촉진하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잠재고객의 구매의사결정을 보류 또는 철회하도록 하는 작용을 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인터넷 쇼핑몰 기업은 e-CRM 의 구성요인 중 e-Community에 대한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며 불만고객에 대해서 즉각적인 대응이 있어야만 e-Community 의 기능이 제대로 작동을 하게 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e-CRM activities by the internet shopping mall companies on the purchase activities of purchase customers and the potential customers. The internet shopping companies utilize e-CRM to systematically identify customers' varying demands, and to 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대부분 e-CRM과 관련된 논문들이 e-CRM 요인들이 고객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으나 본 논문은 e-CRM 요인 중 e-Community 요인이 오히려 고객만족에 있어 부(-)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규명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 기업에 있어서 중요한 경영활동 수단인 e-CRM을 e-Service, e-Marketing, e-Sales, e-Community등으로 나누고 이중 e-Community가 구매고객의 불만족 및 재구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존 e-CRM 연구를 통해 구성요인을 파악하고 그 구성요인 중 e-Community요인에 대해 의미를 재해석하고자 한다. 따라서 실제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제품을 구매해 본 경험이 있는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온라인쇼핑몰에서 구매자의 인지부조화가 불만족태도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연구이며 아울러 e-CRM요인이 이러한 과정에서 어떠한 조절효과를 하는지에 대한 연구이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쇼핑몰의 e-CRM활동이 구매자의 인지부조화 및 불만족태도, 재구매의도에 어떠한 조절효과를 보이는지를 규명하기 위함이다. 그러나 조사의 편의성에 따라 설문지를 배부 하였으므로 내용이 왜곡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가설 설정

  • H 1-1: 고객의 부정적 인지부조화는 고객의 공적 불만족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1-2: e-community의 활성화 정도는 고객의 인지부조화를 거쳐 고객의 공적 불만족 태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1-3: e-community는 고객의 부정적 인지부 조화의 증감에 영향을 미쳐서 고객의 공적 불만족 태도에 조절효과가 있다.
  • H 2-1: 고객의 부정적 인지부조화는 고객의 사적 불만족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2-2: e-community의 활성화 정도는 고객의 인지부조화를 거쳐 고객의 사적 불만족 태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2-3: e-community는 고객의 부정적 인지부 조화의 증감에 영향을 미쳐서 고객의 사적 불만족 태도에 조절효과가 있다.
  • H 3-1: 고객의 부정적 인지부조화는 고객의 재구매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3-2: e-community의 활성화 정도는 고객의 인지부조화를 거쳐 고객의 재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3-3: e-community는 고객의 부정적 인지부조화의 증감에 영향을 미쳐서 고객의 재구매의도에 조절효과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RM에 대한 정의가 다양하지만 궁극적으로 무엇이라 할 수 있는가? 이처럼 CRM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지만 궁극적으로 고객만족에 초점을 맞춘 모든 기업활동을 CRM이라 할 수 있다.
CRM을 도입하여 개선된 내용은? CRM은 기업들이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온라인 비즈니스가 활성화되면서부터 고객관리에 필수적인 요소들을 고객중심으로 정리, 통합하여 대 고객활동을 개선하였다. 또한 고객관리가 기업의 성과와 생존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게 되었고, 나아가서는 기업의 경영성과를 개선하기 위한 새로운 경영방식 으로 볼 수 있다(한진수, 2004; 김범진, 2002).
CRM은 어떤 경영방식으로 볼 수 있는가? CRM은 기업들이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온라인 비즈니스가 활성화되면서부터 고객관리에 필수적인 요소들을 고객중심으로 정리, 통합하여 대 고객활동을 개선하였다. 또한 고객관리가 기업의 성과와 생존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게 되었고, 나아가서는 기업의 경영성과를 개선하기 위한 새로운 경영방식 으로 볼 수 있다(한진수, 2004; 김범진, 200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