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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미술이론과 현장 = the Journal of art theory & practice, v.8, 2009년, pp.123 - 144
The history of art during the first half of the last decade was founded the discussion with highly impressive and confident. The art might establish its unique area based on self recognition at that era. The self-confidence of modern art may be possible on enlightenment, which is the firm relation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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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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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의 비평가 니콜라 부리오에 따르면 포스트모더니즘은 무엇으로부터 왔는가? | 프링스의 비평가 니콜라 부리오(Nicilas Bourriaud, 1965-)를 따르면, 포스트모더니즘은 1970년대의 석유파동으로부터 왔다. | |
포스트모던 미술은 어떤 의미에서 다분히 모스트모던적(most-modern)이라 할 수 있는가? | 포스트모던 미술은 스스로 종말을 고할수록 훨씬 더 극적으로 모더니즘의 신화에 매달릴 수밖에 없다는 의미에서 다분히 ‘모스트모던적(most-modern)’이라 할 수 있다. 포스트모던적 상황이 모던적 구분을 완화했다는 것은 다만 선언적 차원에 지나지 않는다. | |
포스트모더니즘의 치료가 놀라울정도로 실체와 무관한 이유는 무엇인가? | 포스트모더니즘의 치료는 놀라울 정도로 실체와 무관하다. 그것이 장 보드리야르(Jean Baudrillard, 1929-2007)가 말한 바 있는 ‘모조품(Simulacrum)’의 차원, 곧 포화실재적(Hyper-realist)에서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포화실재문화는 이 시대 전반에 만연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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