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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의 고속철도 네트워크 구축계획 원문보기

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2 no.3 = no.44, 2009년, pp.29 - 31  

엄진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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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철도의 경우 본선에서의 속도도 낮을 뿐만 아니라 철도역까지의 접근, 환승 및 정차에 따른 추가적인 통행시간이 소요되어 승용차, 버스, 항공등에 비해 불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반면 고속철도는 본선에 서의 속도를 높임에 따라장거리 통행의 경쟁력을 가지게 되어 승객의 증가 및 만성적인 적자위주의 철도운영개선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본 고에서는 유럽을 포함한 해외 고속철도망 구축 동향에 대하여 살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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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엄진기, "국가 고속철도망 계획관련 영국, 독일 출장보고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내부자료, 2008 

  2. http://uic.asso.fr/(UIC Homepage) 

  3. http://www.jrtt.og.jp/(JRT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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