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고객의 요구사항을 시스템이나 서비스로 구현하는 과정에서 구현된 시스템이나 서비스들이 요구사항을 만족하여 개발 되었는지를 검증하게 된다. 그러나 철도분야의 안전체계나 안전기준을 개발하는 국가연구개발프로젝트의 경우 일반적인 검증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이러한 성과물을 검증하는데 많은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가연구개발프로젝트를 통해서 산출되는 안전체계, 안전기준, 프로세스 등의 성과물에 대한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검증 프로세스를 제시하였으며, 성과물 검증 프로세스의 결과물을 전산 관리할 수 있는 방안 또한 제시하였다.
일반적으로 고객의 요구사항을 시스템이나 서비스로 구현하는 과정에서 구현된 시스템이나 서비스들이 요구사항을 만족하여 개발 되었는지를 검증하게 된다. 그러나 철도분야의 안전체계나 안전기준을 개발하는 국가연구개발프로젝트의 경우 일반적인 검증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이러한 성과물을 검증하는데 많은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가연구개발프로젝트를 통해서 산출되는 안전체계, 안전기준, 프로세스 등의 성과물에 대한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검증 프로세스를 제시하였으며, 성과물 검증 프로세스의 결과물을 전산 관리할 수 있는 방안 또한 제시하였다.
When a system or service is realized, it needs to be verified by requirements. The process of verification is to check whether customers/stakeholders requirements have been property transformed into a system or service. A set of verification processes is described in the international or industrial ...
When a system or service is realized, it needs to be verified by requirements. The process of verification is to check whether customers/stakeholders requirements have been property transformed into a system or service. A set of verification processes is described in the international or industrial standards. However, it is not appropriate to directly apply those verification processes in the national research and development projects. In particular, we noticed the problem in the development of safety systems, standards and process in the railway systems domain. As such, this paper is concerned with a detailed development of the verification process in that domain. Specifically, an effective and efficient verification process is presented regarding the safety systems and process, safety standards, and safety documents. Also, the verification process was modeled by a computer-aided systems engineering tool, Cradle(R). As a result, the outcomes of the verification process on be managed efficiently.
When a system or service is realized, it needs to be verified by requirements. The process of verification is to check whether customers/stakeholders requirements have been property transformed into a system or service. A set of verification processes is described in the international or industrial standards. However, it is not appropriate to directly apply those verification processes in the national research and development projects. In particular, we noticed the problem in the development of safety systems, standards and process in the railway systems domain. As such, this paper is concerned with a detailed development of the verification process in that domain. Specifically, an effective and efficient verification process is presented regarding the safety systems and process, safety standards, and safety documents. Also, the verification process was modeled by a computer-aided systems engineering tool, Cradle(R). As a result, the outcomes of the verification process on be managed efficient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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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c) 설계 의사결정에 대한 잠재적 제한사항을 식별하고 전달한다. d) 검증 생명주기지원 시스템이 이용 가능하고, 그와 관련된 시설, 장비 및 조작자가 검증을 수행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e) 규정된 설계 요구사항의 만족을 시연하기 위한 검증을 수행한다.
본 논문에서는 국가연구개발프로젝트의 성과물을 제3의 평가기 관이 아닌 총괄주관연구기관수준에서 실행 가능한 검증 프로세스를 개발하고, 세부적인 활동들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외 검증 프로세스를 분석하여 보다 체계적이면서 명확한 성과물 검증프로세스를 제시하였으며, 검증 활동과정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나 문서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전산관리 체계 또한 제시하였다.
이는 평가제도의 비효율성을 초래할 수 있으며, 지속적인 평가 활동의 장애가 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국제 표준 및 국외 성과물 검증 체계를 기반으로 국가연구개발평가 제도를 뒷받침하고, 실제적으로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관리하는 총괄주관연구기관 수준의 성과물 검증 체계를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주관연구기관에서 하부연구기관을 대상으로 수행해야 하는 평가 프로세스에 대해 언급하고 있지 않다. 이에 본 논문은 주관연구기관 수준에서 국가 연구개발프로젝트의 성과물을 올바로 평가하기 하기위한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성과물 검증 체계를 제안하고자 하며, 이를 기반으로 정부의 국가연구개발사업을 위한 평가체계와 연관성을 갖도록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a. 요구사항의 수행 결과로 발생된 시스템설계방안이 근거가 되는 요구사항(선택된 물리적 해결방안) 과 일치하는가. b.
요구사항의 수행 결과로 발생된 시스템설계방안이 근거가 되는 요구사항(선택된 물리적 해결방안) 과 일치하는가. b. 시스템 구조상의 각 수준에서 상향식으로 구현된 최종 제품들이 규정된 요구사항을 만족하는가. c.
b) 시스템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검증 계획을 작성한다. c) 설계 의사결정에 대한 잠재적 제한사항을 식별하고 전달한다. d) 검증 생명주기지원 시스템이 이용 가능하고, 그와 관련된 시설, 장비 및 조작자가 검증을 수행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제안 방법
검증 계회 합의, 적용할 기업기반 생명주기 단계 및 시스템 구조상의 수준에 맞는 최종 제품 검증 계획 수립. b. 조성된 검증 환경 내에서 선택된 방법 및 절차를 사용하여 계획된 최종 제품 검증을 수행. c.
d) 검증 생명주기지원 시스템이 이용 가능하고, 그와 관련된 시설, 장비 및 조작자가 검증을 수행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e) 규정된 설계 요구사항의 만족을 시연하기 위한 검증을 수행한다. 0 시스템에 대한 검증데이터가 이용 가능하도록 만든다.
종래의 프로젝트 후반부에 제3의 전문평가기관으로부터 약식으로 진행되는 성과물에 대한 검증 절차를 보다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수립하고 이를 전산화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성과물의 범위를 중간 성과물과 최종 성과물로 나누어 정의하였다. 성과물 검증 프로세스는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난 이후에 발생하는 성과물에 대한 검증을 통해 확정된 요구사항을 만족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게 해준다.
성과물 검증 프로세스를 적용하기 위해 고객요구사항, 시스템요구사항, 시스템 기능, SBS(시스템분해구조), PBS(제품분해구조), WBS(업무분해구조), 그리고 성과물(Result/Product)간의 관계 설정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성과물을 두 가지로 나누고 있으며 프로젝트의 초기 단계에서는 성과물을 Result로 정의하였고 프로젝트의 마지막 단계에서는 Result가 통합되어 달성된 최종 성과물을 Product로 정의하고 세부 속성을 정의하였다. Fig.
이때는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관련분야의 전문가들이 6~8개월 동안 연구결과를 조사.분석하고 연구 참여자를 면담하는 방식으로 수행되었다. 이때에는 주로 기술과 관리적인 측면이 주된 평가기준이었는데, ① 연구의 과학 기술적 성과, ② 프로그램 관리의 효과성, ③ 연구결과의 과학기술 발전에 대한 기여도 등이 그것이다.
초기에 개발되어야 한다. 성과물 검증 프로세스를 적용하기 위해 고객요구사항, 시스템요구사항, 시스템 기능, SBS(시스템분해구조), PBS(제품분해구조), WBS(업무분해구조), 그리고 성과물(Result/Product)간의 관계 설정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성과물을 두 가지로 나누고 있으며 프로젝트의 초기 단계에서는 성과물을 Result로 정의하였고 프로젝트의 마지막 단계에서는 Result가 통합되어 달성된 최종 성과물을 Product로 정의하고 세부 속성을 정의하였다.
철도안전분야의 국가연구개발을 통해 산출되는 성과물은 안전체계, 안전기준, 프로세스 등 그 결과가 연구결과를 담은 형태가 많이 있다. 시스템요구사항을 기반으로 검증계획서를 작성하고, 성과물 검증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상호교차 검증 담당 조직을 구성하여 성과물에 대한 검증을 수행한 후 이를 검증 결과표에 기록하도록 하였으며, 지속적인 검증 활동이 가능하도록 전산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을 통해 제시한 프로세스를 활용한다면 프로젝트 종료 시점까지 반복적으로 수행되는 연구 성과물 검증 활동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진행하는데 기여를 할 것으로 사료된다.
검증의 두 가지 기본과 보완적인 방법으로 시험 및 평가(Test and Evaluation), 그리고 시스템엔지니어링 평가<SE Assessment)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시험 및 평가를 통한 검증은 조사, 분석, 시연, 그리고 시험 등의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고, 시스템엔지니어링 평가는 엔지니어링분석, 비교분석, 기록 확인, 개발 시뮬레이션 등의 방법을 활용하여 수행한다. 특히 NAS에서 제시한 검증 프로세스는 순차적인 프로세스 및 단계별 산출물에 대해 제시하고 있다.
성과물 검증 프로세스는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난 이후에 발생하는 성과물에 대한 검증을 통해 확정된 요구사항을 만족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게 해준다. 이 과정에서 보다 구체적인 검증 대상, 검증 기준, 검증 방법 등을 소개하고, 이를 전산화하여 문서화하도록 하였다. Fig.
이를 위해 국내외 검증 프로세스를 분석하여 보다 체계적이면서 명확한 성과물 검증프로세스를 제시하였으며, 검증 활동과정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나 문서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전산관리 체계 또한 제시하였다. 철도안전분야의 국가연구개발을 통해 산출되는 성과물은 안전체계, 안전기준, 프로세스 등 그 결과가 연구결과를 담은 형태가 많이 있다.
수행하는 프로세스이다. 종래의 프로젝트 후반부에 제3의 전문평가기관으로부터 약식으로 진행되는 성과물에 대한 검증 절차를 보다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수립하고 이를 전산화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성과물의 범위를 중간 성과물과 최종 성과물로 나누어 정의하였다.
대상 데이터
분석. 평가를위한 제도가 1998년도에 처음으로 시작되었으며, 2000년도에 19개 부처 5개청 161개의국가연구개발사업(2조 5, 809억원)에 대해 실시하였으며, 평가는 A, B, C, D, E의 5개 등급으로 나뉘어져 상대평가를 실시하였다. 2007년도에는 기존 특정평가 방식과 새로운 자체평가 방식을 병행하여 평가가 실시되었다.
이론/모형
7에 나타내었다. 본 연구에서 데이터 전산화 및 관리방안은 시스템엔지니어링 전산도구인 Cradle®을 활용하여 제시하였다. 전산도구를 활용하므로서 검증 프로세스의 체계적 수행과 관련 데이터의 효율적 관리, 그리고 자동 문서출력 등의 이점이 있다.
성과물을 검증하는 조직은 상호교차(Mutual Crossing) 검증 원칙을 적용한 전문가 판단에 기초한 평가방법을 활용한다. 상호교차 검증 원칙은 상호연관성을 가지는 연구성과물을 산줄하는 기관끼리 검증 담당조직을 형성하여 상대 과제를 검증하는 것이다.
성능/효과
평가영역을 보완하고자 2005년 3월 이를 개정하였다. [2] 기존 연구개발의 종료시점에서 제3의 평가기관에서 수행하던 연구개발결과의 평가 및 보고활동을 주관연구기관의 자체평가를 통한 의견서를 첨부하여 보고하도록 보완하였으며, 중앙행정 기관의 장은 연구개발결과에 대하여 중간평가 및 최종평가를 실시하고, 중간평가 및 최종평가 시에는 상대평가 및 주관연구기관의 공개적인 발표를 통한 평가를 원칙으로 하되, 평가대상 연구개발과제의 규모 등을 고려하여 절대평가의 방법을 병행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이 규정에는 평가에 대한 단계만을 제시하고 있을 뿐 구체적인 실행 프로세스 및 기준에 대해서는 언급되지 않았다.
후속연구
시스템요구사항을 기반으로 검증계획서를 작성하고, 성과물 검증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상호교차 검증 담당 조직을 구성하여 성과물에 대한 검증을 수행한 후 이를 검증 결과표에 기록하도록 하였으며, 지속적인 검증 활동이 가능하도록 전산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을 통해 제시한 프로세스를 활용한다면 프로젝트 종료 시점까지 반복적으로 수행되는 연구 성과물 검증 활동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진행하는데 기여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분석결과에 대한 객관성을 확보하기 어렵다. 이에 연구 성과물이 유사한 연구기관끼리 상호교차 검증하는 방법을 채택하였으며, 이는 보다 전문적이고 검증 결과에 대한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사업의 전체적 관점에서 성과물을 검증하고 연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총괄주관기관의 검증 담당조직이 검증 활동에 참여하여 검증 및 지원활동을 하게 된다.
참고문헌 (7)
ISO/IEC 15288(2002), "Systems Engineering-System life cycle processes," p. 5
법제처(2005), "국가 연구개발 사업의 관리 등에 관한 규정"
김상현(1991), "객관적 R & D결과, 평가기법 개발연구," 한국에너지기술연구소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2004), "해외 연구개발 성과평가 제도 동향 및 사례분석," pp. 15-28
EIA-632(1999), "Process for Engineering a System," pp. 37-41
FAA(2004), "National Airspace System-Systems Engineering Manual," pp. 4.12-25
한국철도기술개발연구원(2007), "철도안전SE 및 사업총괄과제 3차년도 보고서," 철도종합안전기술개발사업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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