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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기본생활습관 교육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
The perception of pre-service kindergarten teacher toward children's fundamental habit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8 no.3, 2009년, pp.583 - 595  

윤진주 (원광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was to see if the perceptions of pre-service kindergarten teacher toward the education of children's fundamental habit would show different characteristics based on their school type, education learning experience, and practicum experience. Subjects were 200 students majoring in early ch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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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올바른 유아 기본생활습관 교육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기 위하여 현직에 나가기 전인 직전 교육과정에 있는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그들의 관련 변인에 따라 유아 기본생활습관 교육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예비유아 교사들에게 유아 기본생활습관 교육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교수 능력을 갖출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며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교육에 대한 방향 제시 및 추후 유아 생활지도를 계획하고 교육과정을 구성할 때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유아 기본생활습관 교육에 대한 예비유아 교사의 인식을 그들의 관련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문제별로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물론, 각 학교의 교육과정은 교수자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은 당연하지만, 교육을 실시할 때 각 집단의 인식 차이가 고려된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유아 기본생활습관 교육내용을 좀 더 적절하게 인식시킬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교육내용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서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유아 기본생활습관 관련 교육내용을 추출하여 질문지를 제작하였다. 따라서 4년제 대학교 예비유아 교사들의 인식이 높다는 결과는 이들이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내용을 숙지하여 해당 교육내용을 익혔기 때문이라고 해석된다.

가설 설정

  • 1. 예비유아교사의 유아 기본생활습관 교육 흥미에 대한 인식은 관련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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