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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비주얼 이펙트 제작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자료검색 시스템 제안 - 컴퓨터 그래픽 기술을 이용한 이펙트를 중심으로 -
A Visual Effect Retrieval System Design for Communication in Film-production - Focused on the Effect Using Computer Graphics Technology -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6, 2009년, pp.92 - 103  

조국정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미디어학과) ,  석혜정 (아주대학교 미디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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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의 발달로 영화 초기에 사용되던 특수효과의 대부분은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을 사용한 비주얼 이펙트 기술로 대체 되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현대 영화의 이펙트 장면은 감독과 비주얼 이펙트 제작자의 상호 소통에 의해 합의가 이루어진 후 제작된다. 하지만 감독과 비주얼 이펙트 제작자는, 스토리를 전달하기 위한 내러티브 언어와 컴퓨터 그래픽스의 기술 언어라는 각자의 언어를 사용한 커뮤니케이션으로 인해 제작과정의 많은 시행착오를 겪게 된다. 이 연구에서는 감독과 비주얼 이펙트 제작자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돕기 위한 자료검색 시스템을 제안 하고자 한다. 제안된 시스템은 내러티브와 비주얼 이펙트 사용의 적절함을 인정받은 영화 14편에서 비주얼 이펙트가 사용된 장면을 찾아 내러티브와 비주얼 이펙트를 유형별로 분석하고, 사용된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을 데이터베이스화하여 그 장면을 검색 할 수 있도록 만든 어플리케이션이다. 감독과 비주얼 이펙트 제작자는 이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원하는 비주얼 이펙트 장면을 찾아 빠르게 장면에 대한 합의에 도달하여 합리적인 제작 파이프라인을 구축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help of computer graphics technologies, the visual effects techniques using these technologies replaced most of special effects techniques which had been used for early films. For these changes, directors and visual effects creators make an effect in a scene through their mutual agreement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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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14편의 영화들에서 비주얼 이펙트가 사용된 장면을 추출하고 위의 분석체계에 따라 분류한 후 각각의 분석 결과를 자료검색 어플리케이션에 적용시킨다[그림 2]. 그리고 본 논문의 마지막 장에서 구현된 어플리케이션의 실행 결과 예제, 활용 가능성을 기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이 사용되는 영화의 비주얼 이펙트 제작과정에서 초기 의사결정을 주도하는 감독과 비주얼 이펙트 제작자1) 간의 원활한 소통을 위한 방법으로 비주얼 이펙트 자료검색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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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 영화 비주얼 이펙트에 사용되는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은 어떻게 나누었나? 영화 비주얼 이펙트에 사용되는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은 크게 모델링, 애니메이션, 이미지 변형(Image Transformation), 렌더링, 매치무빙(Match Moving), 영상합성, 3D 시뮬레이션, 디지털 색보정, 디지털 모션 그래픽으로 나누었으며, 이 기술들은 각각 세부 기술들로 분류된다.5)
이펙트 제작의 변화가 감독과 비주얼 이펙트 제작자의 상호소통 중요성을 부각시키게 된 이유는? 이러한 이펙트 제작의 변화는 연출과 촬영을 하는 과정과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하여 이펙트를 제작하는 과정을 분리시키면서 상호소통의 중요성을 부각시켰다. 감독은 ‘내러티브 언어’로써 연출될 장면의 내용과 상상하는 이미지를 전달하고, 그것을 수용하는 비주얼 이펙트 제작자는 ‘컴퓨터 그래픽의 기술적 언어’로 재해석하여 장면을 시각화시키는 언어소통의 한계를 갖기 때문이다. 영화 비주얼 이펙트의 제작은 영화의 시나리오에서 실물이나 실제 환경과 상황을 카메라로 담을 수 없는 장면들을 추출하여 그 구현에 대한 방법과 결과적인 비주얼을 예상하여 합의를 이룬 후 본격적으로 진행된다.
장르는 어떻게 정형화 되었나? 장르는 스토리들이 고유한 사회적, 미학적 특성에 힘입어 세련화 과정을 거쳐 정형화 된 것이다. 스토리가 정형화 된다는 것은 그것이 일관되게 특정한 가치를 반영한 내러티브 체계로서의 지위를 인정받는 다는 의미이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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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http://www.visualeffectssociety.com/documents/ves50revelfin.doc 

  2. 문재철, "현대영화에서 내러티브와 스펙터클의 관계", 문학과 영상, 제5권, 제2호, pp.171-181, 2004. 

  3. 앤드류 달리, 디지털 시대의 영상 문화, 현실문화 연구, pp.140-141, 2003. 

  4. 석혜정, "영화의 장르와 내러티브 이벤트에 의한 비주얼 이펙트의 유형 연구", 디지털영상학회 논문지 Preview, 제5권, 제2호, pp.179-204, 2008. 

  5. 토마스 샤츠, 할리우드 장르의 구조, 한나래, p.41, 1995. 

  6. 김현빈, 훤히 보이는 디지털 시네마, UBook, pp.84-148, 2006. 

  7. V. K. Issac, The Art of 3D Computer Animation and Effects, wiley, pp.310-402, 2004. 

  8. R. Richard, Special Effects: The History and Technique, Billboard Books, pp.216-229, 2007. 

  9. http://www.visualeffectssociety.com/awards/history/6.html 

  10. D. Jody, CineFex, No.112, pp.71-80,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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