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생의 소비지향적 태도와 충동구매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onsumption-Oriented Attitude and Impulsive Buying of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7 no.3 = no.99, 2009년, pp.15 - 30  

이민희 (전남대학교 생활환경복지학과) ,  홍은실 (전남대학교 생활환경복지학과, 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the level and general propensity of consumption-oriented attitude and impulsive buying behavior of high school students, and clarified factors affecting impulsive buying. The research results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1. The degree of consumption-oriented attitude and impulsi...

주제어

참고문헌 (46)

  1. 김미선(1996). 물질주의 성향과 충동구매 행동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김민정(2001). 청소년의 상징적 소비성향과 충동구매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김수영, 유두련(2001). 대형할인매장 이용자의 충동구매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9(1), 95-100 

  4. 김영신(1991). 소비자문제의 유형별 경험에 관한 연구. 서울대 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5. 김영신, 강이주, 이희숙, 허경옥, 정순희(2000). 소비자의사 결정. 교문사 

  6. 김영신, 박지영(2006). 소비자소외감, 물질주의가 충동구매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4(3), 27-41 

  7. 김정미(2000). 청소년 소비자의 충동구매 영향요인과 구매후 만족도.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박 철(1996). 청소년의 충동구매실태 및 관련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연구, 25, 103-120 

  9. 석봉화(1997). 청소년의 물질주의 가치와 소비지향적 태도가 과시소비성향에 미치는 영향.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송은경(1997). 청소년의 물질주의 및 과시소비성향과 관련 요인 -인천광역시를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11. 송인숙, 이기춘(1994). 구매중독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인과적 검토. 소비자학연구, 5(2), 157-172 

  12. 송혜영(2006). 고등학생의 소비행위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신용회복위원회(2006). 청소년 소비행동 및 교육요구 조사. http://www.crss.or.kr 

  14. 신현실(2002). 고등학생들의 과시소비성향 및 충동구매 성향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안승철(1996). 충동구매 소비자의 구매행위와 심리적 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4(4), 1-19 

  16. 양우식(1995). 충동구매행동의 제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소비자 심리, 내적특성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17. 양화영(2004). 고등학생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의복쇼핑성향과 의류제품의 인터넷 구매행동.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18. 양 희(1992). 청소년 소비생활문제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오지현(2005). 대학생의 소비지향적 태도에 따른 과시소비 성향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유병규(1985). 청소년의 소비에 관련된 태도 및 동기에 관한 연구 : 소비자 사회화이론에 입각하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 윤석순(2002). 청소년소비자의 물질주의 및 과시소비성향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윤희영(2007). 청소년의 TV광고에 대한 대한 태도와 충동구매 행동.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이기춘(1985). 소비자 능력개발을 위한 소비자 교육에 관한 연구 -청소년 소비자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4. 이남숙(1999). 대학생의 과시소비 성향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5. 이희경(2000). 청소년의 충동구매 경향성과 자아존중감 및 불 안간의 관계.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정옥분(2000). 청년발달의 이해. 학지사 

  27. 장휘숙(2000). 청년심리학. 학지사 

  28. 조영희(1996). 청소년 소비자의 물질주의 성향과 준거집단이 의복동조에 미치는 영향-울산지역을 중심으로-. 울산대학 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9. 조항석(2000). 청소년의 소비주의적 성향과 관련요인에 관한 연구. 서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0. 주문자, 김영신(2004). 대학생 소비자의 충동구매성향에 대한 인과적 분석: 인구통계학적 변인, 신용카드 변인, 플로우 개념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2(5), 47-58 

  31. 천경희(1985). 청소년의 소비자사회화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2. 최숙진(1984). TV광고에 의한 청소년의 소비자사회화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3. 편세린(1997). 청소년의 소비지항적 태도와 과시소비성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4. 홍은실(2005). 중, 고, 대학생의 돈에 대한 태도와 소비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3(5), 103-121 

  35. Caplovitz, D.(1967). The Poor Pay More. New York : The Free Press of Glencoe 

  36. DuPont(1954). Consumer Buying Habits Studies. E. I. DuPont De Nemours and Co. 

  37. Faber, R. J(1992). Money Change Everything: Compulsive Buying From A Biopsychosocia Perspective. American Behavioral Scientist, 35(July), 809-819 

  38. Kollat, D. T. and R. P. Willett(1967). Consumer Impulse Purchasing Behavi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4(February), 21-31 

  39. O'Guinn, T. C. and R. J. Faber(1989). Compulsive Buying: A Phenomenological Explora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6(September), 147-157 

  40. Oliver, R. L. and W. O. Bearden.(1985). Crossover Effect in the Theory of Reasoned Action: A Moderating Influence Attempt.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2(December), 324-340 

  41. Piron, F.(1991). Defining Impulse Purchasing.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8, 509-514 

  42. Richins, M. L. and Dawson, S.(1992). A consumer values orientation for materialism and its measurement : Sca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9(Dec), 303-316 

  43. Rook, D. W. and S. J. Hoch(1985). Consuming Impulse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2, 23-27 

  44. Rosenberg, M.(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 Princeton University Press 

  45. Stern, H.(1962). The Significance of Impulse Buying Today. Journal of Marketing, 26(April), 59-62 

  46. Ward S.(1974). Consumer Socializa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Sep), 1-1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