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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1 no.2, 2009년, pp.127 - 138
김태경 (중앙대학교 가정교육과) , 채진미 (중앙대학교 가정교육과) , 오경화 (중앙대학교 가정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usage of animation and its relation to the social values and clothing behaviour of adolescents. A survey was conducted in four different high schools in the metropolitan area (Seoul) and 187copies were analyzed by SPSS 12.0 package. The results were as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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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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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가치관이란 무엇인가? | 사회적 가치관이란 개인과 사회의 관계, 개인의 사회에 대한 관점이나 의식성향을 총칭하는 의미를 지닌다(백형진, 1998).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이 갖고 있는 사회적 가치관에 대한 하위요인으로서 공동체의식, 물질주의, 학교생활 만족, 소외의식으로 분류하여 조사하였다. | |
애니메이션은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가? | 대중매체의 한 영역으로서의 애니메이션은 인간의 감성을 표현하는 수단일 뿐 아니라, 문화의 바탕에 내재하고 있다는 점에서 단순히 상업적 요소만이 아닌 복합 매체로서 문화의 내면에 숨겨져 있는 의미를 독창적으로 표현하고 나타내 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자유롭고 호기심이 많으며 단순하고 직선적인 사고를 갖고 있는 경향이 큰 청소년들에게 실제와 다를 바 없는 인물들과 인간관계가 펼쳐지면서도 실사 영상에서는 상상할 수 없는 그림과 재미있는 이야기가 보다 더 아름답게 표현되고 있는 애니메이션은 최상의 엔터테인먼트 매체라고 할 수 있다(서혜옥, 2001). | |
남녀 청소년을 대상으로 애니메이션에 대한 관심과 사회적 가치관의 관계를 알아보고, 사회적 가치관에 따른 의복 행동에의 영향력을 조사한 결과로 얻은 결론은 무엇인가? | 첫째, 청소년들의 애니메이션 이용현황에 대한 조사 결과, 인터넷을 이용한다는 응답이 가장 높이 나온 것은 PC 보급의 증가와 함께 무선 인터넷의 발전으로 인해 어디서든 자유롭게 접속할 수 있는 24시간 온라인이 가능한 세상에서 살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또한, TV에서 방영하는 애니메이션의 장르가 충분하지 않으며 시청하는 애니메이션의 종류가 국내 애니메이션보다 외국 애니메이션의 경우가 많아 이를 보기 위해서는 인터넷을 이용할 수밖에 없는 것으로 추론되었다. 애니메이션을 이용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30%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볼 때 애니메이션이 다른 영상매체에 비하여 대중적인 관심을 끌지 못하고 있다고 할 수도 있겠지만, 고등학생들의 생활이 대학입시를 위해 전념해야 하는 상황이므로 시간적으로 애니메이션을 충분히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을 것이라고 해석된다. 그러나 애니메이션을 접할 수 있는 방법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현재 추세로 볼 때 장차 충분히 관심을 끌 수 있는 매체로 자리 잡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추론된다. 둘째, 시청하는 애니메이션의 장르에 따라서 공동체 의식과 물질주의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드라마․순정 장르가 공동체 의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학교나 가정 등의 현실적인 배경을 전제로 하여, 친구, 가족, 선생님 등의 이야기로 이루어진 드라마․순정 장르를 접함으로써 자신이 속한 집단과 동일시하게 되며, 등장인물이 가상현실을 살아가는 방식을 보면서 동감하게 되고, 영향을 받게 되는 것이라 보인다. 액션․공상과학 장르가 물질주의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액션․공상과학 애니메이션의 배경이 현실이 아닌 발달된 미래를 배경으로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 세계를 동경하게 되고 등장인물이 가지고 있는 화려한 소품이나 의상 등을 소유하고 싶은 욕구의 반영으로 해석할 있다. 셋째, 청소년들이 가지고 있는 가치관 중 공동체의식과 물질주의는 동조적 의복행동에 영향을 미쳤고, 물질주의는 유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들은 매우 감각적이며 외부의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특징을 가지기 때문에 매체에서 보여 지는 감각적인 영상에 높은 주의를 기울이며 민감하게 반응한다. 또한 심리적으로 불안하고 자아개념이 불확실한 시기이므로, 어디에든 의존성이 높다. 그래서 이들은 자신이 속한 집단에 대해 강한 소속감을 느끼고자 하며, 집단과의 동질감을 느끼기 위해 그 집단 내에서 나타나는 의복 행동을 동조하게 되는 경향이 높다고 보인다.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자신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대상이나 좋아하는 사람의 의복을 동조하고자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신이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대상과 동일시되고자 하면서도 동시에 자신만의 이미지를 만들어내고 싶어 하는 경향을 지니는 것으로 판단된다. 고등학교 시기에는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을 때이고 자신을 매력적으로 표현해 내기를 바라기 때문에 이를 위한 물질이 필요할 것이고,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인물의 머리모양이나 의복이 유행을 반영하거나 유행을 만드는 경우가 많으리라 분석된다. 이는 물질을 추구할수록 의복에 대한 지출도 많고 유행과 개성추구 경향이 강하다는 선행연구 결과들을 지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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