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 중학교 '기술.가정' 의생활 단원의 환경교육관련 내용에 관한 학생 인식과 수업실행인식도 조사 The Study on the Recognition and the Class Practice Rate of Environmental Education-Relevant Contents in the Unit of 'Clothing Life' of the 7th 'Technology-Home Economics' Curriculum of Middle School원문보기
본 연구는 중학교 의생활 단원을 이수한 학생들의 제7차 교육과정 중학교 '기술 가정' 의생활 단원의 환경교육관련 내용에 관한 인식과 수업실행인식도 조사를 목적으로 하며 이를 통해 환경보전실천도를 높일 수 있는 수업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으로 중학교 의생활 단원을 이수한 전국 13개 중 고등학교의 중2, 중3, 고1 학생을 대상으로 임의 표집하여 2007년 12월$\sim$2008년 1월에 걸쳐 우편을 통해 550부의 설문지를 수집한 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들은 우리나라와 현 거주지의 환경문제가 심각하여 그로인해 피해를 받고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으나 환경단체에 가입하는 등의 실천의지와 환경보전 실천을 위한 의생활 행동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학교 '기술 가정' 의생활 단원에 대하여 '의복마련과 관리' 단원의 환경오염이란 단어가 제시된 일부 내용을 제외하고는 환경교육과 관련성이 없거나, 적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생활 단원의 환경교육 관련 수업실행인식도에서도 '의복계획과 구입' 단원을 제외하고 환경교육 관련 수업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환경보전 실천도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인 특성에 따라서는 중학교 2학년생, 그 중에서도 여학생이 환경관심도나 수업실행인식도에서 좀 더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가정과 교사들은 의생활 단원의 교육내용이 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학생들이 잘 인식하고 학생들의 환경보전 실천을 위한 의생활 행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중학교 의생활 단원을 이수한 학생들의 제7차 교육과정 중학교 '기술 가정' 의생활 단원의 환경교육관련 내용에 관한 인식과 수업실행인식도 조사를 목적으로 하며 이를 통해 환경보전실천도를 높일 수 있는 수업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으로 중학교 의생활 단원을 이수한 전국 13개 중 고등학교의 중2, 중3, 고1 학생을 대상으로 임의 표집하여 2007년 12월$\sim$2008년 1월에 걸쳐 우편을 통해 550부의 설문지를 수집한 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들은 우리나라와 현 거주지의 환경문제가 심각하여 그로인해 피해를 받고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으나 환경단체에 가입하는 등의 실천의지와 환경보전 실천을 위한 의생활 행동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학교 '기술 가정' 의생활 단원에 대하여 '의복마련과 관리' 단원의 환경오염이란 단어가 제시된 일부 내용을 제외하고는 환경교육과 관련성이 없거나, 적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생활 단원의 환경교육 관련 수업실행인식도에서도 '의복계획과 구입' 단원을 제외하고 환경교육 관련 수업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환경보전 실천도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인 특성에 따라서는 중학교 2학년생, 그 중에서도 여학생이 환경관심도나 수업실행인식도에서 좀 더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가정과 교사들은 의생활 단원의 교육내용이 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학생들이 잘 인식하고 학생들의 환경보전 실천을 위한 의생활 행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We investigated the extent of recognition and the class practice rate of environmental education-relevant contents of the unit of 'Clothing Life' of the 7th 'Technology-Home Economics' curriculum in the students in Korea. Five hundred fifty students in the second and third grade in the middle school...
We investigated the extent of recognition and the class practice rate of environmental education-relevant contents of the unit of 'Clothing Life' of the 7th 'Technology-Home Economics' curriculum in the students in Korea. Five hundred fifty students in the second and third grade in the middle school and in the first grade in high school, who had taken the course of 'Clothing Life' and responded to the questionnaires, were enrolled in this study. Questionnaires were sent and collected by mail from December 2007 to January 2008. Most students recognized that the environmental problems in their residences were serious enough to affect their own lives. Only 36.4% of the students, however, expressed the intention to join to the environmental groups and change their clothing lives in order to improve those problems. Also they conceived that the unit of 'Clothing Life' of the 7th 'Technology-Home Economics' curriculum containing only a few statements on the environmental pollution had little relevance to environmental education. According to the results on the class practice rate of environmental education-relevant contents of the unit of 'Clothing Life', the quality of the classes on the environmental education, except the unit of 'Planning and Purchasing Clothes', and the degree of practice of environmental preservation were proved to be low. Subgroup analysis showed that the second grade middle school students as well as female students had the higher interest and class practice rate. Teachers have to try to raise the recognition and the class practice rate of environmental education-relevant contents in the unit of 'Clothing Life' of the 7th 'Technology-Home Economics' curriculum of middle school in the class.
We investigated the extent of recognition and the class practice rate of environmental education-relevant contents of the unit of 'Clothing Life' of the 7th 'Technology-Home Economics' curriculum in the students in Korea. Five hundred fifty students in the second and third grade in the middle school and in the first grade in high school, who had taken the course of 'Clothing Life' and responded to the questionnaires, were enrolled in this study. Questionnaires were sent and collected by mail from December 2007 to January 2008. Most students recognized that the environmental problems in their residences were serious enough to affect their own lives. Only 36.4% of the students, however, expressed the intention to join to the environmental groups and change their clothing lives in order to improve those problems. Also they conceived that the unit of 'Clothing Life' of the 7th 'Technology-Home Economics' curriculum containing only a few statements on the environmental pollution had little relevance to environmental education. According to the results on the class practice rate of environmental education-relevant contents of the unit of 'Clothing Life', the quality of the classes on the environmental education, except the unit of 'Planning and Purchasing Clothes', and the degree of practice of environmental preservation were proved to be low. Subgroup analysis showed that the second grade middle school students as well as female students had the higher interest and class practice rate. Teachers have to try to raise the recognition and the class practice rate of environmental education-relevant contents in the unit of 'Clothing Life' of the 7th 'Technology-Home Economics' curriculum of middle school in the cla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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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가정교과의 의생활 분야에서 환경교육에 대한 기초 연구로 학생들의 일반적 환경오염인식, 기술·가정 의생활 단원에 대한 환경교육관련 인식과 수업실행인식도, 환경보전 의생활 행동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러므로 실제로 학생들이 의생활 단원의 내용 수업이 환경교육과 관련하여 이루어지고 있다고 인식하는지, 의생활 단원의 내용을 환경문제와 연결시켜 인식하고 있는지 알아봄으로써 의생활 영역의 환경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다음으로 의복의 수선과 재활용 단원의 ‘의복 재활용이 환경오염을 줄이는 방법임을 알고 그 필요성을 이해한다.
본 연구는 제7차 교육과정 중학교 ‘기술ㆍ가정’ 의생활 단원의 환경교육관련 기초 연구로 학생들의 일반적 환경오염인식, 기술·가정 의생활 단원에 대한 환경교육관련 인식과 수업실행인식도, 환경보전 의생활 행동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가정과교육 의생활 분야에서 환경교육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기술·가정 교과의 의생활 단원이 환경교육과 관련이 있는가에 대한 조사는 전체적인 하나의 질문과 소단원별 세부내용을 통한 질문으로 조사하였다.
설문지는 예비조사를 거쳐 수정 보완한 후 2007년 12월~2008년 1월에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해 경기, 울산, 경북, 경남, 부산 지역에서 13개 중·고등학교를 임의표집 한 후 ‘의생활 영역’을 이수한 중학교 2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각 학교당 2개 학급을 선정하여 우편으로 설문지를 배부하고 회수하였다.
의생활 단원의 환경교육 관련 수업이 얼마나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학생들의 소단원별 세부내용에 대한 ‘실제 수업에서 배운 정도’로 수업실행인식도를 조사하였으며 수업실행인식도의 조사대상자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았다.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학생의 학년, 성별, 성적, 거주 지역, 주거형태로 알아보았으며 그 결과는 과 같다.
조사도구는 선행연구(박수용, 2002; 전귀영, 2007)와 교과서분석을 토대로 제7차 교육과정 중학교 '기술·가정' 의생활 단원에 대한 학생들의 환경교육 관련성 인식, 환경교육 관련 수업실행인식도, 의생활 행동을 묻는 설문지를 다음과 같이 개발하여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자료 수집을 위해 경기, 울산, 경북, 경남, 부산 지역에서 13개 중·고등학교를 임의표집 한 후 ‘의생활 영역’을 이수한 중학교 2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각 학교당 2개 학급을 선정하여 우편으로 설문지를 배부하고 회수하였다. 그 중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한 총 550부를 최종 연구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중학교 2학년 ‘기술·가정’ 의생활 영역을 이수한 중학교 2, 3학년,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수행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해 경기, 울산, 경북, 경남, 부산 지역에서 13개 중·고등학교를 임의표집 한 후 ‘의생활 영역’을 이수한 중학교 2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각 학교당 2개 학급을 선정하여 우편으로 설문지를 배부하고 회수하였다.
중학교 의생활 단원을 이수한 전국 13개 중·고등학교의 중2, 중3, 고1 학생을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일반적인 환경오염 인식과 의생활 단원의 환경교육 관련성에 대한 인식, 의생활 단원의 환경교육 관련 수업실태와 환경보전을 위한 의생활 행동을 묻는 문항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여 배부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한 답변을 제외하고 550부를 최종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렸다.
데이터처리
60이상이면 신뢰도가 있다고 볼 수 있으므로 그대로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WIN 12.0 프로그램으로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교차분석, t-test, One-way ANOVA, Scheffe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2) 제7차 교육과정 중학교 ‘기술·가정’ 의생활 단원에 대한 학생의 환경교육관련 인식은 어떠하며, 일반적인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3) 제7차 교육과정 중학교 ‘기술·가정’ 의생활 단원에 대한 학생의 환경교육관련 수업실행인식도는 어떠하며, 일반적인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넷째, 의생활단원이 환경교육과 관련이 있는가에 대한 응답의 평균값이 세부 내용의 평균에서 가장 높고 중단원으로 묶었을 때 조금 낮아지며 ‘의생활 단원’으로 물어보았을 때 가장 낮게 나타났다. 이와 관련하여 ‘의생활’에 대한 가정교육에서의 의미 정의나 인식 변화를 위한 연구와 노력이 수행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넷째, 학생들의 환경보전 실천을 위한 의생활 행동은 평균 2.61로 나타나 환경보전을 위한 행동은 대체로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실행인식도 조사에서 가장 높은 평균점수를 나타냈던 ‘의복계획과 의복구입’ 단원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나 수업과 실천이 일치되지 못하였다.
단원별로는 ‘의복의 수선과 재활용’(2.88)에서 가장 높은 평균점수를 보였고, 다음으로 ‘의복의 소재’(2.78)단원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의생활 단원 세부내용별 환경교육과의 관련성에 대해서는 ‘보통이다’라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년과 성적 특성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61로 대체로 실천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중·고등학생들의 환경보전 의생활 행동을 연구한 선행연구(이강자ㆍ김용숙, 1998)에서 보다도 낮은 수준이었다. 또한 직접 환경단체에 가입할 의사는 36.4%로 답하여 환경보호활동을 실천하고자 하는 의지도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 의생활교육에서 환경관련 인식수준 향상과 학습한 내용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 모색이 필요한 것으로 사료되었다.
수업실행인식도 조사에서 가장 높은 평균점수를 나타냈던 ‘의복계획과 의복구입’ 단원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나 수업과 실천이 일치되지 못하였다. 또한 환경단체에 가입희망을 밝힌 경우는 36.4%에 불과하였으며 환경보전을 위한 의생활 행동 수준도 낮게 나타나 전체적인 인식과는 달리 실제적인 관심이나 실천하고자 하는 의지나 행동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실제 수업에서 배운 정도로 알아본 학생 입장의 환경교육 관련 수업실행인식도에서 ‘의복계획과 구입’(3.01) 단원을 제외하고는 모두 3점 이하로 나타나 의생활 단원의 수업에서 환경교육이 실제적으로 잘 이루어지고 있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소단원별로는 ‘의복의 소재’, ‘의복의 손질’, ‘의복수선과 재활용’ 단원은 환경교육과 관련이 있다고 인식하는 반면 ‘간단한 의복 만들기’, ‘의복의 기능과 옷차림’단원은 관련이 있다고 인식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환경교육 관련 수업실행인식도는 학년, 성적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대부분의 소단원에서 고등학교 1학년보다 중학교 3학년이, 중학교 3학년 보다 중학교 2학년이 환경교육 관련 수업을 많이 했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확보를 위해 가정과 교사 3인 및 가정교육 전문가 1인의 검토를 통해 문제점을 수정, 보완하고 내용 타당도 검증을 받았다. 조사 도구의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해 Cronbach Alpha(α)계수를 산출한 결과 .
첫째, 학생들은 우리나라 환경문제를 심각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에 비해 현 거주지 환경오염의 심각성이나 환경피해 여부를 적게 인식하고 있으며 실제적 환경문제의 관심 또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문제 관심도는 성적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성적이 중간 정도인 학생들의 관심도가 성적이 상, 하 정도의 학생들보다 높게 나타났다.
학년과 관련하여서는 의복 수선과 재활용을 제외한 소단원 전체에서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의 인식이 유의미하게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1학년 순으로 낮게 나타나 학년에 따른 인식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의생활 단원이 중학교 2학년에 포함이 되어있고 수업 후 시일이 많이 지나지 않아 수업내용에 대한 인식이 높게 나타난 것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환경교육의 지속적 효과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교육이 병행되어야 함을 시사해주는 결과이다.
학생들의 의생활 소단원 세부내용별 환경교육과의 관련성 인식에 대한 조사결과는 와 같으며 평균 3.17로 ‘보통이다’라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소단원별 환경교육 관련 수업실행인식도는 와 같이 학년, 성적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성별, 거주지, 주거형태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의생활 단원의 환경교육 관련 인식은 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학년과 성적 특성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의생활 소단원별 환경교육관련 인식 차이는 ‘의복계획과 의복구입’, ‘의복의 손질’ 단원에서만 성별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환경문제 심각성에 대한 인식은 성적, 주거형태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성적 중정도, 주거형태가 빌라나 연립인 경우에 상대적으로 더 심각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주거지의 환경오염도와 환경오염 피해는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환경문제 관심도는 성적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성적이 중간 정도인 학생들의 관심도가 성적이 상, 하 정도의 학생들보다 높게 나타났다. 환경문제 심각성에 대한 인식은 성적, 주거형태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성적 중정도, 주거형태가 빌라나 연립인 경우에 상대적으로 더 심각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문제 관심도는 성적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성적이 중간 정도인 학생들의 관심도가 성적이 상, 하 정도의 학생들보다 높게 나타났다. 환경문제 심각성에 대한 인식은 성적, 주거형태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성적 중정도, 주거형태가 빌라나 연립인 경우에 상대적으로 더 심각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주거지의 환경오염도와 환경오염 피해는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환경오염 인식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는 <표 Ⅳ-3>과 같다. 환경문제 심각성에 대한 인식은 일반적 특성에 따라 학년, 성별, 성적, 거주지, 주거형태별로 유의한 차이 없이 모두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환경문제 관심도, 환경문제에 대한 심각성 인식에서는 성적, 주거형태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후속연구
그러나 가정과의 환경교육관련 연구는 주로 가정과 교육내용 분석(김명자ㆍ정현희, 1998)과 환경교육 방안에 관한 연구(왕석순, 1999)등 문제제기가 있을 뿐이며 의생활 분야의 환경교육관련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더욱이 효율적이며 실제적인 환경교육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일반적인 환경오염인식과 의생활과 관련한 환경오염인식 등 기초 조사가 필요하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기술ㆍ가정’ 의생활 단원의 환경교육관련 수업실행인식도에 관한 인식은 조사하였으나 의생활 단원의 환경교육 관련 수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학습지도안이나 자료개발에 대한 연구는 하지 못하였다.
04)인 학생보다 환경교육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어 성적이 낮은 학생의 환경관련인식이 성적이 높은 학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의 원인은 학생들의 인지능력 발달 수준, 생활습관이나 생활방식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한 결과일 수 있으며, 학교 성적에서 실제적 지식보다 이론적 지식을 중요시함에 따라 현재의 학습과 성적 산출 방식이 환경교육에 대한 실제적 관심을 불러일으키지 못하고 있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을 간접적으로 나타내는 결과일 수도 있으므로 이에 관한 구체적인 연구가 계속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러한 조사 연구결과는 가정과교육 의생활 분야에서 환경교육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셋째, 의생활 행동으로 환경보전실천도를 알아보았으나 의생활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들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 이에 환경보전실천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들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기술ㆍ가정’ 의생활 단원의 환경교육관련 수업실행인식도에 관한 인식은 조사하였으나 의생활 단원의 환경교육 관련 수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학습지도안이나 자료개발에 대한 연구는 하지 못하였다. 이에, 학생의 환경보전 실천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한 소단원별 환경교육관련 학습지도안 개발이나 질 높은 자료개발을 위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넷째, 의생활단원이 환경교육과 관련이 있는가에 대한 응답의 평균값이 세부 내용의 평균에서 가장 높고 중단원으로 묶었을 때 조금 낮아지며 ‘의생활 단원’으로 물어보았을 때 가장 낮게 나타났다. 이와 관련하여 ‘의생활’에 대한 가정교육에서의 의미 정의나 인식 변화를 위한 연구와 노력이 수행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첫째, 제7차 교육과정 중학교 ‘기술ㆍ가정’ 의생활 단원에 환경교육 관련 내용에 관한 학생들의 인식이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기에 차기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교과서 집필 시 의생활 단원에 환경교육 관련 내용을 강화하거나 환경교육내용 각론을 추가함으로써 학생들이 의생활이 환경과 관련이 크다는 것을 인식하고 환경보전 실천을 할 수 있도록 재구성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경교육은 무엇인가?
환경교육이란 환경과 인간과의 관계 및 환경문제를 이해하고 환경문제를 해결하는 행동을 실천에 옮기도록 가르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가정과교육의 목표는 환경에 대한 다양한 관점 속에서 공통점을 발견하고 협동적인 행동을 취하게 한다는 환경교육의 목표와 더욱 밀접한 관련성을 갖고 있다(정영희, 2001).
가정교과는 어떤 점에서 환경교육을 실시하는데 적합한 교과라고 할 수 있는가?
가족, 가정, 그리고 이를 둘러싼 여러 단위의 환경, 각 단위와 요소들의 다양한 상호작용 등을 다루어 가정이 보다 좋은 환경에 놓이도록 하려는 가정학의 목적은, 환경 개념 및 환경문제를 인식하고 자연 및 인공 환경을 보전하려는 환경교육의 근본 목적과 일맥상통한다. 가정교과는 실생활의 경험을 토대로 효과적인 환경교육을 실시할 수 있고, 모든 관련 교과의 지식을 통합적으로 응용하고 접근한다는 점에서 환경교육을 실시하는데 적합한 교과라고 할 수 있다.(왕석순, 1999)
중학교 의생활 단원을 이수한 학생들의 제7차 교육과정 중학교 '기술 가정' 의생활 단원의 환경교육관련 내용에 관한 인식과 수업실행인식도를 조사한 결과는 무엇인가?
연구 방법으로 중학교 의생활 단원을 이수한 전국 13개 중 고등학교의 중2, 중3, 고1 학생을 대상으로 임의 표집하여 2007년 12월$\sim$2008년 1월에 걸쳐 우편을 통해 550부의 설문지를 수집한 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들은 우리나라와 현 거주지의 환경문제가 심각하여 그로인해 피해를 받고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으나 환경단체에 가입하는 등의 실천의지와 환경보전 실천을 위한 의생활 행동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학교 '기술 가정' 의생활 단원에 대하여 '의복마련과 관리' 단원의 환경오염이란 단어가 제시된 일부 내용을 제외하고는 환경교육과 관련성이 없거나, 적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생활 단원의 환경교육 관련 수업실행인식도에서도 '의복계획과 구입' 단원을 제외하고 환경교육 관련 수업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환경보전 실천도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인 특성에 따라서는 중학교 2학년생, 그 중에서도 여학생이 환경관심도나 수업실행인식도에서 좀 더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가정과 교사들은 의생활 단원의 교육내용이 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학생들이 잘 인식하고 학생들의 환경보전 실천을 위한 의생활 행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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