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제7차 중학교 '기술.가정' 의생활 단원의 환경교육관련 내용에 관한 학생 인식과 수업실행인식도 조사
The Study on the Recognition and the Class Practice Rate of Environmental Education-Relevant Contents in the Unit of 'Clothing Life' of the 7th 'Technology-Home Economics' Curriculum of Middle School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1 no.2, 2009년, pp.171 - 185  

이종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배현영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이혜자 (한국교원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본 연구는 중학교 의생활 단원을 이수한 학생들의 제7차 교육과정 중학교 '기술 가정' 의생활 단원의 환경교육관련 내용에 관한 인식과 수업실행인식도 조사를 목적으로 하며 이를 통해 환경보전실천도를 높일 수 있는 수업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으로 중학교 의생활 단원을 이수한 전국 13개 중 고등학교의 중2, 중3, 고1 학생을 대상으로 임의 표집하여 2007년 12월$\sim$2008년 1월에 걸쳐 우편을 통해 550부의 설문지를 수집한 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들은 우리나라와 현 거주지의 환경문제가 심각하여 그로인해 피해를 받고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으나 환경단체에 가입하는 등의 실천의지와 환경보전 실천을 위한 의생활 행동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학교 '기술 가정' 의생활 단원에 대하여 '의복마련과 관리' 단원의 환경오염이란 단어가 제시된 일부 내용을 제외하고는 환경교육과 관련성이 없거나, 적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생활 단원의 환경교육 관련 수업실행인식도에서도 '의복계획과 구입' 단원을 제외하고 환경교육 관련 수업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환경보전 실천도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인 특성에 따라서는 중학교 2학년생, 그 중에서도 여학생이 환경관심도나 수업실행인식도에서 좀 더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가정과 교사들은 의생활 단원의 교육내용이 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학생들이 잘 인식하고 학생들의 환경보전 실천을 위한 의생활 행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investigated the extent of recognition and the class practice rate of environmental education-relevant contents of the unit of 'Clothing Life' of the 7th 'Technology-Home Economics' curriculum in the students in Korea. Five hundred fifty students in the second and third grade in the middle schoo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가정교과의 의생활 분야에서 환경교육에 대한 기초 연구로 학생들의 일반적 환경오염인식, 기술·가정 의생활 단원에 대한 환경교육관련 인식과 수업실행인식도, 환경보전 의생활 행동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 그러므로 실제로 학생들이 의생활 단원의 내용 수업이 환경교육과 관련하여 이루어지고 있다고 인식하는지, 의생활 단원의 내용을 환경문제와 연결시켜 인식하고 있는지 알아봄으로써 의생활 영역의 환경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다음으로 의복의 수선과 재활용 단원의 ‘의복 재활용이 환경오염을 줄이는 방법임을 알고 그 필요성을 이해한다.
  • 본 연구는 제7차 교육과정 중학교 ‘기술ㆍ가정’ 의생활 단원의 환경교육관련 기초 연구로 학생들의 일반적 환경오염인식, 기술·가정 의생활 단원에 대한 환경교육관련 인식과 수업실행인식도, 환경보전 의생활 행동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가정과교육 의생활 분야에서 환경교육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경교육은 무엇인가? 환경교육이란 환경과 인간과의 관계 및 환경문제를 이해하고 환경문제를 해결하는 행동을 실천에 옮기도록 가르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가정과교육의 목표는 환경에 대한 다양한 관점 속에서 공통점을 발견하고 협동적인 행동을 취하게 한다는 환경교육의 목표와 더욱 밀접한 관련성을 갖고 있다(정영희, 2001).
가정교과는 어떤 점에서 환경교육을 실시하는데 적합한 교과라고 할 수 있는가? 가족, 가정, 그리고 이를 둘러싼 여러 단위의 환경, 각 단위와 요소들의 다양한 상호작용 등을 다루어 가정이 보다 좋은 환경에 놓이도록 하려는 가정학의 목적은, 환경 개념 및 환경문제를 인식하고 자연 및 인공 환경을 보전하려는 환경교육의 근본 목적과 일맥상통한다. 가정교과는 실생활의 경험을 토대로 효과적인 환경교육을 실시할 수 있고, 모든 관련 교과의 지식을 통합적으로 응용하고 접근한다는 점에서 환경교육을 실시하는데 적합한 교과라고 할 수 있다.(왕석순, 1999)
중학교 의생활 단원을 이수한 학생들의 제7차 교육과정 중학교 '기술 가정' 의생활 단원의 환경교육관련 내용에 관한 인식과 수업실행인식도를 조사한 결과는 무엇인가? 연구 방법으로 중학교 의생활 단원을 이수한 전국 13개 중 고등학교의 중2, 중3, 고1 학생을 대상으로 임의 표집하여 2007년 12월$\sim$2008년 1월에 걸쳐 우편을 통해 550부의 설문지를 수집한 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들은 우리나라와 현 거주지의 환경문제가 심각하여 그로인해 피해를 받고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으나 환경단체에 가입하는 등의 실천의지와 환경보전 실천을 위한 의생활 행동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학교 '기술 가정' 의생활 단원에 대하여 '의복마련과 관리' 단원의 환경오염이란 단어가 제시된 일부 내용을 제외하고는 환경교육과 관련성이 없거나, 적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생활 단원의 환경교육 관련 수업실행인식도에서도 '의복계획과 구입' 단원을 제외하고 환경교육 관련 수업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환경보전 실천도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인 특성에 따라서는 중학교 2학년생, 그 중에서도 여학생이 환경관심도나 수업실행인식도에서 좀 더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가정과 교사들은 의생활 단원의 교육내용이 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학생들이 잘 인식하고 학생들의 환경보전 실천을 위한 의생활 행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