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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스탬핑에 의한 고강도 차체 부품 개발
Development of High Strength Steel Body by Hot Stamping 원문보기

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18 no.4 = no.110, 2009년, pp.304 - 309  

이두환 (현대자동차 금속재료연구팀) ,  김태정 (현대자동차 금속재료연구팀) ,  임종대 (현대자동차 금속재료연구팀) ,  임희중 (하이스코 연구개발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Quenchable boron steel is a new type of high strength steel to reduce the weight of automobiles and maintain the safety conditions. Quenchable blanks can be hot-stamped and hardened in a water-cooled tool to achieve high strength. In this paper, new alloy for hot stamping is designed based on requi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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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핫스탬핑용 도금소재는 Al-Si계의 사용이 대부분이며 GA도금재의 경우에는 제한적으로 연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Al-Si계와 저가의 GA재를 동시에 개발하기 위해 소재를 제작하였고 도금부착량, 합금화도, 파우더링성(powdering) 등의 도금 특성을 평가하였다(Table 3).
  • 본 연구에서는 고온에서 안정적인 Al-Si 도금재를 사용했는데 핫스탬핑 후 표면 도금층의 구조 및 성분 등을 분석하고 비교하였다. Fig.
  • 본 연구에서는 소재개발을 중심으로 도금재의 표면구조 및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차체의 센터 필라(center pillar) 시제품 제작, 단품 및 실차 충돌시험에 대한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고 안전 차체개발의 가능성을 알아본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핫스탬핑용 소재로 사용되고 있는 해외소재의 벤치마킹 결과를 기본으로 합금설계를 하였으며 도금강판 개발을 위해 Al-Si계, GA도금재에 대한 비교평가를 통해 관련 부품에 적합한 도금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 소재 가열실험을 통해 핫스탬핑 소재로는 Al-Si 도금재를 선정하였다. 블랭크의 가열온도는 실험을 통해 표면 상태가 양호하고 오스테나이트 조직으로 존재하는 930℃를 목표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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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핫스탬핑이 고온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가지는 장점은? 핫스탬핑 기술은 기존의 프레스(press) 성형이 냉간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것과 달리 고온에서 이뤄진다. 고온에서는 소재의 연신율이 대폭 증가하기 때문에 성형성에 특별한 제약을 받지 않으며 또한 열처리효과에 의해 초고강도를 달성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핫스탬핑을 성공적으로 개발하기 위해서는 우선 열처리성이 우수한 소재, 특히 고온가열 시 표면산화가 적고 안정적인 피막을 유지할 수 있는 도금재의 개발이 필수적이다.
핫스탬핑을 성공적으로 개발하기 위해서는 어떤 특성을 가진 도금재의 개발이 필수적인가? 고온에서는 소재의 연신율이 대폭 증가하기 때문에 성형성에 특별한 제약을 받지 않으며 또한 열처리효과에 의해 초고강도를 달성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핫스탬핑을 성공적으로 개발하기 위해서는 우선 열처리성이 우수한 소재, 특히 고온가열 시 표면산화가 적고 안정적인 피막을 유지할 수 있는 도금재의 개발이 필수적이다.
핫스탬핑 기술은 기존의 프레스 성형과 무엇이 다른가? 핫스탬핑 기술은 기존의 프레스(press) 성형이 냉간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것과 달리 고온에서 이뤄진다. 고온에서는 소재의 연신율이 대폭 증가하기 때문에 성형성에 특별한 제약을 받지 않으며 또한 열처리효과에 의해 초고강도를 달성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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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G. Krauss, 1990, Steels, Heat treatment and processing principles, ASM international 

  2. A. R. Marder, G. Krauss, 1967, Trans. ASM, Vol. 60 (651) 

  3. A. R. Marder, G. Krauss, 1978, Hardenability Concepts with Applications to Steel, AIME, Vol. 238 

  4. A. K. Sinka, 2003, Physical Metallurgy Handbook, McGraw Hill Handbooks, pp. 1.23,13.123 

  5. L. Vaissiere, 2002, Development of Pre-Coated Boron Steel for Applications on PSA Peugeot Citroen and RENAULT Bodies in White, SAE Technical paper 2002-01-2048 

  6. X. Bano, J. P. Laurent, Heat treated boron steels in the automotive industry, 39th Mechanical working and Steel Processing Conference Proceedings, Vol. XXXV 

  7. M. Merklein, J. Lechler, 2006, Investigation of the thermo-mechanical properties of hot stamping steels, J. of Mat. Proc. Tech. Vol. 177(1-3), pp 452-455 

  8. G. Krauss, 1998, Understanding the Heat Treatment, Microstructure and Performance of High-Strength Hardened Steels, 1stfd International Automotive Heat Treating Conference, pp. 125-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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