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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스탬핑에 의한 자동차 도어 임팩트빔의 개발
Construction of Vehicle Door Impact Beam Using Hot Stamping Technology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4 no.6=no.297, 2010년, pp.797 - 803  

이현우 (엠에스오토텍 기술연구소) ,  황정복 (엠에스오토텍 기술연구소) ,  김선웅 (엠에스오토텍 기술연구소) ,  김원혁 (엠에스오토텍 기술연구소) ,  유승조 (엠에스오토텍 기술연구소) ,  임현우 (울산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염영진 (울산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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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측면 충돌시 승객을 보호하고자 박판재를 이용하여 자동차의 도어 임팩트빔핫스탬핑공법을 이용하여 개발하였다. 핫스탬핑 기술은 차량의 차체 강성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차체 중량 및 부품 수 축소로 인한 공정의 감소도 가능하게 한다. 핫스탬핑 시편을 제작하고, 기계적 물성시험을 수행하여 물성 데이터를 확보하였다. 핫스탬핑 임팩트빔의 성형해석및 구조해석을 이용한 최적 설계를 수행하여 기존 파이프형태의 임팩트빔보다 강도는 102% 향상되고, 중량은 34% 감소된 핫스탬핑 임팩트빔을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vehicle door impact beam made of a thin sheet of steel has been constructed using hot stamping technology with the aim of ensuring occupant safety in the event of a side collision. This technology has been used to increase the strength of the vehicle body parts and to reduce the weight of the do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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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상기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임팩트빔의 양단을 도어 인너에 용접하고, 도어 인너의 변위를 구속하여 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 기본 용접은 2개로 시작하여 용접점 증가에 따른 영향을 분석하고, 또한 국부적인 변형 발생을 제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해석은 상용 소프트웨어인 LS-DYNA970을 이용하여 변형(시간)에 따른 반력을 측정하여 비교 평가하였다.
  • 핫스탬핑 소재의 상온 및 고온 인장시험을 통한 기계적 물성을 확보하였다. 또한 패널 타입 임팩트빔 개발을 위하여 중량대비 반력이 높은 단면형상을 선정하고, 양산 차종을 대상으로 임팩트빔 설계를 수행, 성형 및 구조해석을 이용한 최적화 설계 기술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 일반적으로 빔의 굽힘강도를 테스트하기 위해서는 3점 굽힘시험 방법이 널리 쓰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임팩트빔 전체의 강도를 평가하는 것이 목표이다. 따라서 임팩트빔 양단의 브래킷 포함하여 지지하는 조건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본 연구에서는 핫스탬핑 공법을 이용하여 초경량 고강도 도어 임팩트빔 개발을 목표로 한다. 핫스탬핑 소재의 상온 및 고온 인장시험을 통한 기계적 물성을 확보하였다.
  • 6은 샘플 빔의 해석 모델조건을 보여준다. 해석은 상용 소프트웨어인 LS-DYNA970을 이용하여 변형(시간)에 따른 반력을 측정하여 서로 비교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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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어 임팩트빔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자동차의 도어 임팩트빔은 측면 충돌시 충격량을 흡수하여 승객을 보호하는 중요 구조물로이에 해당된다. 도어 임팩트빔은 중앙의 열처리된 빔과 빔 양단에 도어 인너 패널과 결합하기위한 브래킷으로 구성된다. 박판을 롤포밍하여 용접한 후 열처리를 실시하여 경화한 빔 양단에 박판 성형으로 제조된 브래킷을 CO2 용접하는 복잡한 제조공정을 가진다.
차체의 경량화를 위한 방안으로 어떤 것들이 적용되고 있는가? 이에 대한 해결방안으로서 차량중량 구성의 약 30%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차체의 경량화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보강재강화, 레이저용접에 의한 TWB(Tailor Welded Blank)제작기술을 이용한 국부적인 두께 증가 방법, 그리고 고강도 강판인 TRIP강, DP강을 적용하여 왔다.(1) 또한 판재를 프레스 성형 후 고주파유도가열을 이용하여 국부적으로 제품을 강화시키는 고주파열처리 기술이 고강도를 요구하는 차체 부품에 부분적으로 적용되고 있다.(2) 핫스탬핑(Hot stamping)기술은 판재를 가열한 후 성형과 동시에 열처리를 실시하여 제품의 강도를 강화시키는 공법으로 최근 일본과 유럽을 중심으로 고강도를 요구하는 차체부품에 부분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자동차의 측면충돌이 가지는 위험은? 자동차의 측면충돌은 정면충돌에 비하여 충돌에너지를 대폭적으로 흡수할 수 있는 구조물이 없고 승객과 차체사이에 제한된 공간으로 인해 승객에게 치명적인 상해를 줄 수 있다. 정면충돌이 전체 교통사고의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도시지역을 중심으로 측면충돌에 의한 사고의빈도가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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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Im, J. H., Huh, H. and Kim, K. P., 2003, "Side Impact Analysis of an Auto-body with 60TRIP Steel for Side Member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11, No. 2, pp.164-171 

  2. Son, J. H., Yum, Y. J., Kim, W. H., Hwang, J. B., Kim, S. U., Yoo, S. J. and Lee, H. W., 2008, "Development of High Strength Center-pillar by High Frequency Induction Heating," Transactions of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32, No. 6, pp.533-539 

  3. Mohan Iyengar, R., Fedewa, B., Wang, Y.-W., Maatz, D.F., Jr. and Hughes, R.L., 2008, "Implications of Hot-Stamped Boron Steel Components in automotive Structures," Americ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ing - International Congress and Exposition, SAE Technical Paper Series 2008-01-0857, pp.63-76. 

  4. Daniel Duque Munera, Aurelien Pic, Dmien Abou-khalil and Francis Shmit, 2008, "Innovative Press Hardened Steel Based Laser Welded Blanks Solutions for Weight Savings and Crash Safety Improvements," Americ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ing - International Congress and Exposition, SAE Technical Paper Series 2008-01-1076, pp.77-84. 

  5. Merklein, M. and Lechler, J., 2008, "Determination of Material and Process Characteristics for Hot Stamping Process of Quenchable Ultra High Strength Steels with Respect to a FE-Based Process Design," Americ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ing - International Congress and Exposition, SAE Technical Paper Series 2008-01-0853, pp.3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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