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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4 no.6=no.297, 2010년, pp.797 - 803
이현우 (엠에스오토텍 기술연구소) , 황정복 (엠에스오토텍 기술연구소) , 김선웅 (엠에스오토텍 기술연구소) , 김원혁 (엠에스오토텍 기술연구소) , 유승조 (엠에스오토텍 기술연구소) , 임현우 (울산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염영진 (울산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A vehicle door impact beam made of a thin sheet of steel has been constructed using hot stamping technology with the aim of ensuring occupant safety in the event of a side collision. This technology has been used to increase the strength of the vehicle body parts and to reduce the weight of the do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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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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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어 임팩트빔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 자동차의 도어 임팩트빔은 측면 충돌시 충격량을 흡수하여 승객을 보호하는 중요 구조물로이에 해당된다. 도어 임팩트빔은 중앙의 열처리된 빔과 빔 양단에 도어 인너 패널과 결합하기위한 브래킷으로 구성된다. 박판을 롤포밍하여 용접한 후 열처리를 실시하여 경화한 빔 양단에 박판 성형으로 제조된 브래킷을 CO2 용접하는 복잡한 제조공정을 가진다. | |
차체의 경량화를 위한 방안으로 어떤 것들이 적용되고 있는가? | 이에 대한 해결방안으로서 차량중량 구성의 약 30%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차체의 경량화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보강재강화, 레이저용접에 의한 TWB(Tailor Welded Blank)제작기술을 이용한 국부적인 두께 증가 방법, 그리고 고강도 강판인 TRIP강, DP강을 적용하여 왔다.(1) 또한 판재를 프레스 성형 후 고주파유도가열을 이용하여 국부적으로 제품을 강화시키는 고주파열처리 기술이 고강도를 요구하는 차체 부품에 부분적으로 적용되고 있다.(2) 핫스탬핑(Hot stamping)기술은 판재를 가열한 후 성형과 동시에 열처리를 실시하여 제품의 강도를 강화시키는 공법으로 최근 일본과 유럽을 중심으로 고강도를 요구하는 차체부품에 부분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 |
자동차의 측면충돌이 가지는 위험은? | 자동차의 측면충돌은 정면충돌에 비하여 충돌에너지를 대폭적으로 흡수할 수 있는 구조물이 없고 승객과 차체사이에 제한된 공간으로 인해 승객에게 치명적인 상해를 줄 수 있다. 정면충돌이 전체 교통사고의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도시지역을 중심으로 측면충돌에 의한 사고의빈도가 증가하고 있다. |
Im, J. H., Huh, H. and Kim, K. P., 2003, "Side Impact Analysis of an Auto-body with 60TRIP Steel for Side Member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11, No. 2, pp.164-171
Mohan Iyengar, R., Fedewa, B., Wang, Y.-W., Maatz, D.F., Jr. and Hughes, R.L., 2008, "Implications of Hot-Stamped Boron Steel Components in automotive Structures," Americ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ing - International Congress and Exposition, SAE Technical Paper Series 2008-01-0857, pp.63-76.
Daniel Duque Munera, Aurelien Pic, Dmien Abou-khalil and Francis Shmit, 2008, "Innovative Press Hardened Steel Based Laser Welded Blanks Solutions for Weight Savings and Crash Safety Improvements," Americ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ing - International Congress and Exposition, SAE Technical Paper Series 2008-01-1076, pp.77-84.
Merklein, M. and Lechler, J., 2008, "Determination of Material and Process Characteristics for Hot Stamping Process of Quenchable Ultra High Strength Steels with Respect to a FE-Based Process Design," Americ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ing - International Congress and Exposition, SAE Technical Paper Series 2008-01-0853, pp.3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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