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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1 no.1, 2009년, pp.1 - 6
Traditionally engineers' main roles are concentrated on solving any given problems and engineering education has emphasized problem solving ability. Therefore engineers intend to solve easily perceived problems with their knowledge and experience instead of trying to analyze the given problems tho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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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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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정의란? | 문제정의란 쉽게 인식된 문제(Perceived Problem) 가 아니라, 근본 원인을 해결할 수 있는 진짜문제를 정의하는 것을 의미한다[5]. 문제정의가 잘못되면 아 무리 좋은 아이디어를 도출해도 의미가 없으며, 근 본 원인을 분석하여 문제가 정확히 정의되면, 문제 해결은 의외로 쉬워질 수 있다. | |
기술적 모순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기술적 모순(Technical Contradiction: TC) [2,3,4]이란 기술시스템에 존재하는 상반된 요구로서, 서로 다른 두 개의 특성 간의 모순을 의미한다. 즉, 어떤 특성 A를 개선하면, 다른 특성 B가 악화되는 상황이다. 만약 위의 문제 근원분석을 통해서 물리 적 모순이 이미 도출된 상태라면, 기술적 모순을 도 출하는 이 단계는 생략할 수 있다. | |
트리즈란? | 트리즈(TRIZ, 러시아어로 ТРИЗ)는 "문제를 창의 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이론"이란 의미의 러시아어 머리 문자로, 1946년부터 러시아의 과학자이자 기 술자인 알트슐러(Genrich Altshuller, 1926-1998)가 정립한 이론이다[2,3,4]. 트리즈는 시행착오(Trial & Error) 방식의 심리적인 문제해결 방법이 아니라, 기 술의 발전과 성공적인 문제해결 사례, 즉 특허들로 부터 추출한 과학적인 문제해결 이론으로, 많은 문 제해결 기법과 개념을 제공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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