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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리즈의 모순분석을 활용한 창의적 문제해결 실습과정
Creative Problem Solving Process using TRIZ Contradiction Analysis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8 no.3, 2015년, pp.39 - 45  

김태운 (경성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methods have been suggested for a creative problem solving approach. TRIZ approach is ranked top in its practical application because it is originated from the real patent analysis. This approach is assumed to be generic which can be applied to any types of problems regardless of problem type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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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학년 과정에서 개설하고 있다. 본 과목의 목적은 창의성 계발을 위한 기본적인 아이디어 생성 및 사고과정을 학습하고, 학생들의 흥미 유발을 위해서 재미있는 실습 도구를 활용해서 학습 내용을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서 실습한다.
  • 본 연구는 창의성 설계과목에서 주로 행해지는 실습 과정이지만, 대상목표와 접근방법은 같이 주어지고 조별로 각기 다른 접근 방법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을 소개하고 있다.
  • 본 연구는 창의적 문제 해결을 위해서 트리즈의 모순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창의성 설계 교과목의 실습에 활용한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트리즈의 모순분석을 통한 창의적 문제 해결 과정을 제안하고, 실습로봇을 이용하여 투석기 설계과정에 본 모형을 적용해 보고자 한다, II 장에서는 트리즈의 모순분석을 통하여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책을 찾는 모형을 제시한다. Ⅲ 장에서는 대상문제인 투석기설계와 관련된 컨트롤 요인이나 잡음요인을 소개한다.
  • 주어진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 문제의 대상인 투석기에 대한 자료를 조사한다. 투석기는 역사적으로 고대 희랍 로마 시대부터 전장에서 사용됐던 장비였으므로 자료 조사를 통해서역사적인 의미도 파악하고, 장비의 기능적인 측면에 대해 이해를 하게 된다.

가설 설정

  • 진짜 문제정의: '물체의 비행 거리도 증대되고, 동시에 안정성이 유지되는 투석기를 개발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김병제.박성균(2006). 알기쉬운 트리즈. 인터비젼. 

  2. 김은경(2013). 창의적 공학설계. 한빛미디어 

  3. 김태운(2008) 강건설계방법을 활용한 창의적 문제해결 실습과정, 공학교육연구, 11(1) 64-75. 

  4. 김효준.정진하.권정희(2004). 생각의 창의성. 지혜. 

  5. 박강.박용원.김병재.장혁수.김영욱(2010). 창의공학 2판, 인피니티북스. 

  6. 유인근(2007).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공학교육연구, 10(2) : 62-72. 

  7. 이경원(2010). 대학의 창의적 설계교육에 적합한 퀵 트리즈프로세스와 적용 사례들, 한국정밀공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871-872. 

  8. 장용철.김건국.김민철(2013). 창의설계 입문의 PBL 적용: 충남대학교 환경공학분야 사례. 공학교육연구, 16(2) : 78-85. 

  9. 지해성(2013). 학제간 팀별 설계프로젝트 기반 산학공동 공학설계교육. 공학교육연구, 16(3) : 51-60. 

  10. 한병기.지해성(2006). 공학교육에서의 디자인 및 창의적 설계 교육. 공학교육연구, 9(4) : 19-27. 

  11. Osborn, Alex (2001). Applied Imagination: Principles and Procedures of Creative Problem Solving, Creative Education Foundation Press, ISBN 0-930222-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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