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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리즈 기반의 진짜문제 정의 프로세스
TRIZ-based Real Problem Definition Process 원문보기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1 no.1, 2009년, pp.1 - 6  

김은경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정보기술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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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으로 엔지니어의 역할은 주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데 집중되어 왔으며, 공학교육 역시 문제해결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었다. 따라서 문제를 철저히 분석하여 진짜문제를 정의하는 과정을 소홀히 하고, 쉽게 인식된 문제를 자신의 경험과 지식만으로 해결하려고 시도함으로써 많은 시행착오를 초래하게 된다. 이런 관점에서 문제해결에 앞서 진짜 문제를 정확히 정의하는 능력이 엔지니어에게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시행착오를 최소화하면서 진짜문제를 효율적으로 정의할 수 있도록, 핵심영역의 도식화와 트리즈의 모순 및 이상해 개념 등을 이용해서 진짜문제 정의 프로세스를 제안하였다. 트리즈는 1946년부터 러시아의 기술자이자 과학자인 알트슐러가 정립한 창의적 문제해결 이론으로, 현재 많은 산업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으며, 이미 많은 분야에 적용되어 그 효율성이 증명된 이론이다. 따라서 공학교육에서 트리즈를 활용하는 것은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력 개발 측면에 있어서도 매우 유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ditionally engineers' main roles are concentrated on solving any given problems and engineering education has emphasized problem solving ability. Therefore engineers intend to solve easily perceived problems with their knowledge and experience instead of trying to analyze the given problems thor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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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문제해결 이론인 트리즈(TRIZ)[1,2,3,4]를 활용하여, 시행착오를 최소화하면서 효율적으로 진짜문제를 정의할 수 있는 문제정의 프로세스를 제안하였다. 이 프로세스의 핵심은 문제를 유발하는 핵심영역의 시각화(Visualization)와 트리즈의 모순(Contradiction)[3,4] 및 이상해(Idal Final Result: IFR)[3,4]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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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제정의란? 문제정의란 쉽게 인식된 문제(Perceived Problem) 가 아니라, 근본 원인을 해결할 수 있는 진짜문제를 정의하는 것을 의미한다[5]. 문제정의가 잘못되면 아 무리 좋은 아이디어를 도출해도 의미가 없으며, 근 본 원인을 분석하여 문제가 정확히 정의되면, 문제 해결은 의외로 쉬워질 수 있다.
기술적 모순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기술적 모순(Technical Contradiction: TC) [2,3,4]이란 기술시스템에 존재하는 상반된 요구로서, 서로 다른 두 개의 특성 간의 모순을 의미한다. 즉, 어떤 특성 A를 개선하면, 다른 특성 B가 악화되는 상황이다. 만약 위의 문제 근원분석을 통해서 물리 적 모순이 이미 도출된 상태라면, 기술적 모순을 도 출하는 이 단계는 생략할 수 있다.
트리즈란? 트리즈(TRIZ, 러시아어로 ТРИЗ)는 "문제를 창의 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이론"이란 의미의 러시아어 머리 문자로, 1946년부터 러시아의 과학자이자 기 술자인 알트슐러(Genrich Altshuller, 1926-1998)가 정립한 이론이다[2,3,4]. 트리즈는 시행착오(Trial & Error) 방식의 심리적인 문제해결 방법이 아니라, 기 술의 발전과 성공적인 문제해결 사례, 즉 특허들로 부터 추출한 과학적인 문제해결 이론으로, 많은 문 제해결 기법과 개념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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