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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1 no.1, 2009년, pp.30 - 37
채수 (오산대학 자동차기계계열) , 최은선 (오산대학 HRD사업단)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ractical education program for the security of semiconductor equipments maintenance technology. For securing the semiconductor equipments maintenance technology, this study aims to research on the Training and Development. The main f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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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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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DIE 모형의 5가지 요소는 무엇인가? | 교수 설계 모형인 Seels & Richy의 ADDIE 모형은 분석(Analysis), 설계(Design), 개발(Development), 실행(Implementation), 그리고 평가(Evaluation)로 이루어진다. 이 5가지 요소들은 교육 프로그램 개발 모형에서 발견되는 핵심적인 활동이며 교육 프로그램 개발 모형의 기초 개념으로 받아들여진다. | |
교육훈련이란 무엇인가? | 교육훈련(T&D)이란, 새로운 지식, 기능, 행동을 개발하여 개인이 현재 수행하고 있는 직무에 개선이나 증진을 가져오는 것을 의미하며, 대상목표가 개인이라는 점에서 조직개발(OD)나 경력개발(CD)과 구별된다. 1950년대에는 교육훈련이 조직만을 개발하기 위한 활동이라고 생각하여 무조건 많은 사람들을 훈련 받으면 조직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였으나, 개인의 필요나 욕구를 무시한 훈련 프로그램은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는 인식아래 조직의 개발뿐 아니라 개인의 성장이나 발전도 중요시되었다. | |
인적자원개발의 기능은 무엇인가? | HRD의 기능은 크게 개인의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훈련(T&D)과 조직의 잠재능력과 성과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조직개발(OD), 미래직무와 관련된 개인과 조직의 역량을 개발하는 경력개발(CD)로 나눌 수 있다[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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