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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1 no.1, 2009년, pp.72 - 78
The program educational objectives(PEO) are defined as the goals that students should achieve in 3~4 years after graduation. Assessment tools for evaluating program educational objectives might be different for every program. In this paper, we developed and proposed assessment tools which include 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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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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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달성도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도구는? |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는 졸업 후 3~4년 후에 성취하여야 할 목표로 정의되며 이러한 교육목표 달성도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도구는 프로그램 별로 개발을 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프로그램 교육목표 달성도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도구로 졸업생 및 산업체 고용주를 대상으로 실시되는 설문루브릭을 이용한 간접평가 방법과 정량적 평가가 가능하도록 현황조사를 이용한 직접평가가 가능하도록 평가방법을 개발하고 다양한 평가 도구를 제안하였다. 제안된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기 졸업생 및 산업체 고용주들을 대상으로 모의평가를 실시하여 교육목표 달성도를 평가하여 보았다. | |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란? |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는 졸업 후 3~4년 후에 성취하여야 할 목표로 정의되며 이러한 교육목표 달성도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도구는 프로그램 별로 개발을 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프로그램 교육목표 달성도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도구로 졸업생 및 산업체 고용주를 대상으로 실시되는 설문루브릭을 이용한 간접평가 방법과 정량적 평가가 가능하도록 현황조사를 이용한 직접평가가 가능하도록 평가방법을 개발하고 다양한 평가 도구를 제안하였다. | |
공학교육인증의 목적은? | 공학교육인증의 목적은 인증 받은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이 실제 공학 현장에 효과적으로 투입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음을 보장하는 제도로 교육기관은 각 공학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 목표달성 여부에 대한 자체평가, 문제 해결을 위한 향후 계획 등을 합당하게 정립하고 수행 여부에 따라 공학교육인증을 취득할 수 있게 된다[1],[2]. 공학교육인증의 기본철학은 첫 째로 전공, 설계 및 실무 교육의 강화와 팀워크, 리더쉽, 직업윤리 등의 Soft Skill 강화를 위한 성과중심 교육(Outcomes-Based Education)이며 둘 째로, 교육목표 및 학습성과 설정 및 달성을 보장하기 위한 수요지향 교육(Demand-Driven Education), 마지막으로 성취목표의 설정, 실행, 측정, 평가, 개선 및 공개가 순환적 자율 개선형으로 지속적으로 품질개선(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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