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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1 no.1, 2009년, pp.79 - 84
장규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능력개발교육원) , 손덕수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능력개발교육원) , 오창헌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능력개발교육원)
산업기술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현장중심의 공학교육을 위해서는 현장경험이 풍부한 강사, 교재, 교육콘텐츠와 더불어 현장과 연계된 교육장비의 활용이 반드시 필요하다. 기존의 교육장비는 현장중심이 아닌 해당 기술을 쉽고 편리하게 교육하기 위한 보편적인 장비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는 산업기술 변화에 따라 관련 공학교육이 뒷받침되고 있지 못하고 현장교육과 점점 멀어져가는 이유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공학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교육훈련 장비의 개발사례를 살펴보고 이들 장비를 실제 교육에 활용하였을 때의 만족도 조사를 분석하여 향후 현장중심의 공학교육에 적합한 교육장비 개발 및 활용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It is necessary to use industrial oriented equipment, as well as lecturer who has field experience, textbook and materials for engineering education which meets the change of industrial technology. Current education equipment is composed of general purposed equipment which are used for teaching wi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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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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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공조냉동 공학교육에 활용되는 실습장비는 어떠한 한계성을 갖는가? | 기존의 공조냉동 공학교육에 활용되는 실습장비는 대부분 이론과 원리를 설명하는 교육용 장비로써 산업 현장중심의 공학교육에 필요한 현장실무적인 내용으로의 교육진행에 한계성이 있다. 따라서 이 한계성을 극복하고자 산업현장성을 제고한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공조냉동 공학교육을 위하여 이론과 원리를 포함한 현장실무 중심의 공조냉동 실험/실습장비를 개발하고 이를 교육과정에 적용 및 활용하였다[1],[2]. | |
기존 교육장비의 경우 교육자 관점에서 기초이론 교육이 단계별로 쉽고 편리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장비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기존 교육장비의 경우 교육자 관점에서 기초이론 교육이 단계별로 쉽고 편리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장비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는 산업현장이 기술별로 세분화되고 전문화 될수록 기술수준이 높아짐으로써 해당 첨단기술을 교육할 수 있는 장비를 개발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며, 교육현장이 산업현장과 격차를 줄이지 못하는 주된 이유라 할 수 있다. | |
개발장비의 구성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가? | 개발장비의 구성은 실내기, 실외기, 전동선형팽창 전자변, 중앙 제어장치, 냉매 배관 및 전선, 컴퓨터데이터 수집장치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본체는 캐리어 슈퍼 MMS 냉방부하 종합 6RT급 이상(실내기 4대 이상 및 실외기 2대 조합형)으로 하고 성능분석 장치 및 실시간 프로그램을 통해 PC 모니터 상에 표시 및 저장하도록 하였다. 따라서 장비 운용시 각 조건에 따른 각 주요 부분에서 일어나는 온도, 압력 및 COP(성능계수)값 변화 등을 파악할수 있도록 하여 일반적인 장비조작뿐만 아니라 성능실험 및 분석이 가능하도록 하여 교육효과를 극대화 하였다[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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