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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대학의 간호교육목표 달성도 평가를 위한 간호실무능력 평가도구 개발
Development of the Nursing Practice Capacity Scale for Evaluating Achievement of Nursing Education Objectives 원문보기

가정간호학회지, v.22 no.2, 2015년, pp.246 - 255  

현명선 (아주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  유문숙 (아주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  송미숙 (아주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  박진 (아주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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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 The study was conducted to develop the Nursing Practice Capacity scale for evaluating achievement of education objectives among students in nursing school. Methods: This was a methodological study. The scale development process included generation of initial items, verification of content 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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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간호학생의 간호교육목표 달성도를 평가하기 위한 간호실무능력 평가도구의 개념적 기틀을 개발하기 위해 간호업무에 관한 관련 연구를 고찰하였다. 간호업무에 관한 연구를 고찰한 이유는, 간호교육목표의 달성은 간호 대학생이 졸업한지 3∼4년이 되어 간호현장에 나갔을 때 얼마나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잘 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이기 때문이다(KABNE, 2012).
  • 본 연구는 간호학과 학생의 간호교육목표 달성도를 평가하기 위한 간호실무능력 평가도구를 개발하기 위한 방법론적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간호교육목표 달성도를 평가할 수 있는 간호실무능력 평가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대학 교육에 있어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반영하여 설정한 간호교육목표 달성도를 평가하기 위한 간호실무능력 평가도구를 개발하고,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본 연구결과 본 도구는 26개 문항으로 개발되었으며 본 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가 입증되었다.
  • 본 조사의 대상자는 간호학과를 졸업한지 1년∼4년 되었으며 병원에 근무하고 있는 간호사 125명이었으며, 설문지 수거가 안 된 16부를 제외하고 109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도구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서는 문항의 내적일관성을 파악하였다. 본 도구의 타당도 검증은 구성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간호역량과 간호업무성과 도구와의 상관관계 계수를 구하였다.
  • 앞의 단계에서 확정된 26개의 예비문항에 대해 간호학과를 졸업한지 1년∼4년 된 졸업생 5명을 대상으로 각 항목의 이해도를 확인하고자 사전조사를 실시하였다.
  • 전문가 7인(간호학과 교수 6인, 공학인증센터 자문교수 1인)으로 구성된 전문가로부터 본 예비도구의 내용타당도 검증을 받았다. 우선 전문가로부터 본 도구의 표현의 적절성 및 문항 수의 적절성 등에 관한 자문을 받았다. 그 결과 24개 문항으로 수정하였다.
  • 이에 따라 간호교육기관은 졸업생이 교육목표를 얼마나 달성하였는지 평가하기 위해 졸업 후 2∼3년이 지난 시점에 각 현장에서 간호사로서의 역량을 발휘하고 있는지를 평가하여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교육프로그램을 개선하는 과정을 가져야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 졸업생의 간호교육목표 달성도를 평가하기 위한 간호실무능력 평가도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반영하여 구축한 교육과정에 대한 간호교육목표의 달성도를 평가하기 위한 도구로 활용가능한 간호실무능력 평가도구를 개발하고 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도구의 활용은 추후 간호교육의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 자료로 이용될 것이다.
  • 본 연구의 개념적 기틀에서 간호실무 영역에 해당되는 문항으로는, 주로 임상현장에서 간호과정을 중심으로 한 실무능력이 포함되도록 하였으며 9개의 문항을 개발하였다. 전문직 수행 영역에 해당되는 문항으로는 간호사로서의 전문적 활동을 포함이 되도록 문항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즉 윤리 및 소명의식, 교육, 연구, 협동, 보건의료 동향 및 정책 인식 등의 문항이 포함되도록 하였으며, 16개의 문항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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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로그램 학습성과가 의미하는 것은? 반면에 교육목표는 졸업한지 2∼3년이 지난 시점에서 교육목표를 달성했는지 평가하도록 권하며, 프로그램 학습성과는 졸업시점에서 평가를 실시하도록 권하고 있다(Lee & Shin, 2009). 즉 프로그램 학습성과는 졸업생이 졸업시점에 습득한 것으로, 교육목표를 충분히 달성할 수 있는 기반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과 자질을 뜻한다. 따라서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달성함으로써 장기적으로는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게 되는 것이다(Lee & Shin, 2009).
간호교육이란? 간호교육은 간호학의 이론적 지식과 기술의 교육 뿐 아니라 임상현장에서 접하는 대상자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통합적 실무수행능력을 갖춘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 과정을 말한다(Choi & Kim, 2013). 하지만 현재 교육과정을 마치고 간호사 면허를 취득한 후 입사한 신규간호사들은 바로 실무현장에 투입되지 못하고 의료기관에서 실시하는 실무중심의 예비교육을 6개월에서 12개월 동안 받고 있다.
간호교육이 학생의 역량을 기반으로 한 학습 성과에 초점을 두는 방향으로 변화하게된 배경은? 최근 간호교육은 질적 패러다임의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과거에는 새로운 이론적 지식을 축적하는 것이 대학의 주요한 역할이었다면, 점차 대학교육과 실무 현장과의 연계 강화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증대되면서 대학교육이 교육성과를 중시하는 교육과정으로 변화하고 있다(Choi, Kim, Jang, Chae,& Jeong, 2008). 그리고 교수 중심이 아닌 학생 중심적인 접근으로 학생에 대한 교수의 일방적인 투입이 아니라 학습자의 적극적인 학습과정과 성과를 강조하는 방향으로 대학교육이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흐름에 발맞추어 간호교육도 학생의 역량을 기반으로 한 ‘학습 성과’에 초점을 두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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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Bae, S. H., & Park, J. S. (2013). The recognition of achievement and importance of nursing program outcom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al Nursing Education, 19(2), 203-214. 

  2. Chae, S. Z. (2004). Research methods in the social sciences. (3rd ed.). Paju: Hakhyunsa. 

  3. Choi, S. D., Kim, K. S., Jang, M. S., Chae, J. E., & Jung, K. Y. (2008). University specialization plan for higher education competitiveness research(Report No. 2008-13).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4. Choi, S. O., & Kim, J. H. (2013). Relationships among job stress, nursing performance, and retention intention of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7(1), 142-152. 

  5. Christie, J., Hamill, C., & Power, J. (2012). How can we maximize nursing students' learning about research evidence and utilization in undergraduate, pre-registration programmes? A discussion paper.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8(12), 2789-2801. 

  6. Jang, K. S. (2000). A study on establishment of clinical career development model of nurs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7. Kang, Y. S., Lee, S. J., Kim, I. J., & Ahn, K. H. (2008). A measurement scale development of nursing competence for nurses working in general ward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4(3), 219-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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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Lee, K. W., & Shin, Y. S. (2009). A study on the program operations based on the evaluation of program education objectives and program outcome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12(2), 7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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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Park, B. H. (2012). Evaluation of policy related to expansion of hospital nurs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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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Park, K. O., & Lee, Y. Y. (2011). Developing a performance appraisal tool for Neonatal Intensive Care Unit registered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2), 267-2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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