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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교육목표 달성도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ssessment Tools for Evaluating the Achievement of Program Educational Objectives 원문보기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1 no.1, 2009년, pp.72 - 78  

김한종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대학원 정보기술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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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의 교육목표는 졸업 후 3~4년 후에 성취하여야 할 목표로 정의되며 이러한 교육목표 달성도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도구는 프로그램 별로 개발을 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프로그램 교육목표 달성도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도구로 졸업생 및 산업체 고용주를 대상으로 실시되는 설문루브릭을 이용한 간접평가 방법과 정량적 평가가 가능하도록 현황조사를 이용한 직접평가가 가능하도록 평가방법을 개발하고 다양한 평가 도구를 제안하였다. 제안된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기 졸업생 및 산업체 고용주들을 대상으로 모의평가를 실시하여 교육목표 달성도를 평가하여 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ogram educational objectives(PEO) are defined as the goals that students should achieve in 3~4 years after graduation. Assessment tools for evaluating program educational objectives might be different for every program. In this paper, we developed and proposed assessment tools which include n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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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프로그램 교육목표 달성도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도구로 졸업생 및 산업체 고용주를 대상으로 실시되는 설문루브릭을 이용한 간접평가 방법과 정량적 평가가 가능하도록 현황조사를 이용한 직접평가가 가능하도록 평가방법을 개발하고 다양한 평가 도구를 제안하였다.
  • III장에서 교육목표 달성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사용될 수 있는 직접평가 및 간접평가에 대한 평가도구 및 평가기준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본 장에서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를 졸업한 졸업생 및 산업체 고용주를 대상으로 개발된 직접 및 간접평가 방법을 활용하여 교육목표 달성 정도를 측정 및 분석한 내용에 대하여 기술한다. 간접평가는 설문지를 통한 설문 응답을 통하여 얻어지게 되는데 설문의 신뢰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외부 설문 기관인 코리아 리서치에 설문을 의뢰하였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정보통신전공의 프로그램 교육목표 달성도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도구로 졸업생 및 산업체 고용주를 대상으로 실시되는 설문루브릭을 이용한 간접평가 방법과 정량적 평가가 가능하도록 현황조사를 이용한 직접평가가 가능하도록 평가방법을 개발하고 다양한 평가 도구를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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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달성도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도구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는 졸업 후 3~4년 후에 성취하여야 할 목표로 정의되며 이러한 교육목표 달성도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도구는 프로그램 별로 개발을 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프로그램 교육목표 달성도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도구로 졸업생 및 산업체 고용주를 대상으로 실시되는 설문루브릭을 이용한 간접평가 방법과 정량적 평가가 가능하도록 현황조사를 이용한 직접평가가 가능하도록 평가방법을 개발하고 다양한 평가 도구를 제안하였다. 제안된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기 졸업생 및 산업체 고용주들을 대상으로 모의평가를 실시하여 교육목표 달성도를 평가하여 보았다.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란?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는 졸업 후 3~4년 후에 성취하여야 할 목표로 정의되며 이러한 교육목표 달성도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도구는 프로그램 별로 개발을 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프로그램 교육목표 달성도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도구로 졸업생 및 산업체 고용주를 대상으로 실시되는 설문루브릭을 이용한 간접평가 방법과 정량적 평가가 가능하도록 현황조사를 이용한 직접평가가 가능하도록 평가방법을 개발하고 다양한 평가 도구를 제안하였다.
공학교육인증의 목적은? 공학교육인증의 목적은 인증 받은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이 실제 공학 현장에 효과적으로 투입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음을 보장하는 제도로 교육기관은 각 공학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 목표달성 여부에 대한 자체평가, 문제 해결을 위한 향후 계획 등을 합당하게 정립하고 수행 여부에 따라 공학교육인증을 취득할 수 있게 된다[1],[2]. 공학교육인증의 기본철학은 첫 째로 전공, 설계 및 실무 교육의 강화와 팀워크, 리더쉽, 직업윤리 등의 Soft Skill 강화를 위한 성과중심 교육(Outcomes-Based Education)이며 둘 째로, 교육목표 및 학습성과 설정 및 달성을 보장하기 위한 수요지향 교육(Demand-Driven Education), 마지막으로 성취목표의 설정, 실행, 측정, 평가, 개선 및 공개가 순환적 자율 개선형으로 지속적으로 품질개선(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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