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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 디지털정보봉사서비스 마케팅 전략 - 실시간 정보봉사서비스(채팅을 통한 정보봉사서비스) 케이스를 통한 고찰 -
Library Digital Reference Services Marketing Strategies Based on the Case of Chat Reference Service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0 no.2, 2009년, pp.207 - 221  

이성신 (경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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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메일을 이용한 정보봉사는 가장 초기 형태의 디지털 정보봉사서비스로써 도서관분야에서 가장 초기에 발달되었었던 것이다. 그러나 이용자와 도서관 입장에서는 이러한 종류의 서비스가 전통적 방식의 정보봉사서비스와 비교 했을 때 여러 가지 취약점을 노출시켰던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특정의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실시간의 정보봉사서비스가 제공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실시간의 정보봉사서비스가 이 논문의 주관심사이다. 이 논문은 채팅을 통한 정보봉사서비스를 서비스 마케팅적 관점에서 다루며 서비스가 지니는 독특한 특성들과 서비스 품질이라는 개념을 바탕으로 하여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ference services that use e-mail to receive reference questions and provide responses were developed as early digital reference services in the library field. However, librarians and users found that e-mail based reference services had some weak points when compared with traditional face-to-face 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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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서비스가 이처럼 일반적 의미의 제품과 다르게 다루어지고 또 다루어져야만 하는 이유는 서비스가 지니는 고유의 특성에 있다. 따라서 우선 서비스가 지니는 고유의 특성들은 무엇이며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관하여 살펴보겠다.
  • 11) 이상의 학자들의 의견을 종합해보면, 마케팅 분야에서 형태가 없는 서비스라는 개념을 일정한 형태를 갖추고 있는 제품에서 분리 시켜 논의를 전개시키는 것이 일반적 경향이라 하겠다. 본 논문도 또한 서비스를 일반적인 제품과 다르게 정의하고 다루는 여러 마케팅 학자들의 견해에 따라 서비스를 제품과 다른 특성을 지닌 것으로 간주하며 논의를 전개해 나갈 것 이다. 서비스가 이처럼 일반적 의미의 제품과 다르게 다루어지고 또 다루어져야만 하는 이유는 서비스가 지니는 고유의 특성에 있다.
  • 그러한 서비스 품질의 차원들에는 신뢰성, 반응성, 보증성, 공감성, 그리고 유형성들이 있다. 이 논문은 이러한 서비스 품질의 차원들에 기초해서 효과적인 채팅을 통한 정보봉사서비스의 서비스 마케팅 전략들을 제시해보고자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제안들에 기초하여, 도서관이 채팅을 통한 정보봉사서비스를 설계하고 전달한다 할지라도, 주기적이며 정기적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더 효과적이며, 소비자의 욕구를 해결해줄 수 있는 서비스의 지속적 전달은 어려울 것이다.
  • 또한 현재의 멀티미디어 시대에 있어서 채팅을 통한 정보봉사서비스가 기존의 정보봉사서비스에 대해 여러 가지 보완적 역할과 더불어 이용자에게 좀 더 다가갈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음은 명확하나 이것이 기존 서비스의 여러 가지 문제점을 단번에 해결해줄 수 있는 만병통치약이 될 수 없음 또한 사실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채팅을 통한 정보봉사서비스가 지니는 몇몇 단점들에 대해서도 살펴보고 넘어가고자 한다.
  • 위에서 언급되었었던 채팅을 통한 정보봉사서비스에 관한 기본 지식과 장, 단점들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하여 채팅을 통한 정보봉사서비스는 조심스럽게 접근이 이루어져야만 한다. 이하에서는 이러한 기술적 요소들에 기반 하여 수행 되고 있으며, 몇몇 장점과 더불어 단점도 지니고 있는 채팅을 통한 정보봉사서비스를 서비스 마케팅적 관점에서 어떻게 접근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또한 어떠한 마케팅 전략이 효율적일 수 있는지를 기존에 마케팅, 특히, 서비스 마케팅 분야에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었던 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품질의 여러 차원들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살펴보겠다.
  • 저자는 채팅을 통한 정보봉사서비스를 도서관이 제공하는 여러 가지 서비스들 중 하나로 간주하며, 서비스는 일반적인 제품 혹은 생산품(도서관의 경우, 도서관의 장서와 시설물들이 이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겠다)과는 다르다는 서비스 마케팅적 시각에 근거하여 이하의 논의를 전개할 것 이다. 즉 서비스 마케팅적 관점에서 채팅을 통한 정보봉사서비스의 제공을 위한 바람직한 마케팅전략은 어떠한 것이 되어야 하는가가 이 논문의 주된 목적이다.4)

가설 설정

  • 1. 원격의 이용자에게 즉각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
  • 4. 질의응답에 있어서 얼굴을 볼 수 없으므로 이용자의 반응을 체크하기가 쉽지 않다.
  • 5. 이용자와 사서 사이의 상호작용이 적을 수 있다.
  • 6. 티이핑에 시간이 소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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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시간 정보봉사서비스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는? 일반적으로, 도서관 분야에서는 세 가지 정도의 소프트웨어가 실시간 정보봉사서비스에 사용되고 있다. 그 세 가지는 Chat, Web conferencing, 그리고 Web contact center 소프트웨어이다.
Rowley에 따르면 제품이란? Rowley는 제품을 재화와 서비스, 아이디어, 사람 혹은 장소 등을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써 만질 수 있거나 혹은 만질 수 없는 특성을 가졌으며 개인이나 조직이 그것을 얻기 위해 돈이나 혹은 기타 가치 있는 것들을 얼마든지 지출하려는 준비가 되어있을 만큼 개인이나 조직에 필요하고, 가치가 있고 또한 개인이나 조직에 만족감을 줄 수 있는 어떤 것이라고 정의 하고 있다.8) 바꾸어 말하면, Rowley는 제품이라는 단어에 우리가 손으로 만질 수 있는 일반적 의미로 일컬어지는 제품들과 손으로 만질 수 없는 서비스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인식했다는 것이다.
이 메일을 통한 정보봉사서비스란? 먼저, 도서관은 이 메일을 통한 정보봉사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하였다. 이것은 이용자가 이 메일을 통해 질문을 하면 담당 사서도 또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이 메일을 통해 이용자에게 전달하는 방식이다. 이 경우 질문을 하고 답변을 받는 과정에서 시간의 경과는 흔히 발생할 수 있는 일반적인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Art Documentation Joan Stahl 20 26 

  2. Journal of Marketing R.Kenneth Teas 57 18 10.2307/1252216 

  3. Journal of Marketing Mary Jo Bitner 54 71 10.1177/002224299005400105 

  4. Journal of Retailing A. Parasuraman 70 193 10.1016/0022-4359(94)90032-9 

  5. The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Peter Hernon 28 54 10.1016/S0099-1333(01)00301-9 

  6.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G.S. Sureshchandar 16 363 10.1108/08876040210433248 

  7.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George P. Moschis 13 237 10.2307/3150733 

  8. Art Documentation Joan Stahl 20 26 

  9. Journal of Marketing Mary Jo Bitner 54 71 10.2307/1252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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