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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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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의 건설에 있어서 정확한 수요예측 과정은 매우 중요하고, 정밀한 타당성 검증이 요구되고 있다. 현재 도시철도 수요예측을 위한 교통존 기준은 행정동 단위를 기준으로 하고 있어, 역세권 특성이 반영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역세권의 범위를 세분화하고 거리별 수단분담특성을 파악하여, 도시철도 수요예측의 정밀도를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사례지역의 거리별 도시철도 수단분담률을 분석한 결과 도심형의 경우에는 500m, 외곽형의 경우에는 1,000m의 역세권 범위 설정이 가능하였다. 또한 기존 행정동 기준의 수요예측에 비해 역세권 세분화에 따른 수요예측결과가 실제치에 근접하여 신뢰도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urate demand estimating process in the construction of urban railway is very important, and precise validation is required. Existing model formula in the 4 phase model is limited in the estimation of the demand the administrative boundary-based zone system reflects no spatial railway demand char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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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행정동 기반의 도시철도 수요예측의 경우에는 역세권의 다양한 통행특성을 반영하기 어렵고, 도시철도역의 입지여건에 따라 센트로이드 커넥터 조정기준 부재 등의 문제점이 발생하게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 역세권 범위설정을 통한 수요예측의 신뢰도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역세권의 범위를 세분화하고 거리별 수단분담특성을 파악하여, 도시철도 수요예측의 정밀도를 향상시키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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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근래 대중교통중심의 다양한 정책이 시행되고 있는 이유는? 근래 자가용승용차의 급속한 증가로 인한 사회경제적 비효율을 해소하기 위하여 대중교통중심의 다양한 정책이 시행되고 있다. 대중교통 우선정책은 기존 운행수단의 서비스개선 등을 통한 운영효율화 도모와 새로운 대중교통수단의 도입으로 시행이 가능하고, 대표적인 신 교통수단 도입정책으로는 도시철도의 건설을 들 수 있다.
일반적으로 타당성 검증을 위한 교통수요추정은 4단계 모형을 준용하는데 4단계 모형은 어떤 과정을 거치는가? 일반적으로 타당성 검증을 위한 교통수요추정은 4단계 모형을 준용하고 있다. 교통수요 4단계 모형은 먼저 집합화된 교통존의 사회·경제지표를 이용하여 목적별 통행방생을 예측하고, 이후 통행분포, 수단분담, 노선배정 등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도시철도의 건설의 경우 매우 정밀한 타당성 검증이 요구되는데 그 이유는? 대중교통 우선정책은 기존 운행수단의 서비스개선 등을 통한 운영효율화 도모와 새로운 대중교통수단의 도입으로 시행이 가능하고, 대표적인 신 교통수단 도입정책으로는 도시철도의 건설을 들 수 있다. 그러나 도시철도의 건설은 막대한 공사비 및 장시간의 기간소요와 사후 노선변경 불가능 등의 제약요인으로 도시철도 건설을 위해서는 매우 정밀한 타당성 검증이 요구된다. 일반적으로 타당성 검증을 위한 교통수요추정은 4단계 모형을 준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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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김대웅 외(2002) 지하철 도보역세권 설정방법과 적용에 관한 연구, 국토계획,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제37권 제5호 통권 123호, pp. 177-186. 

  2. 김대웅 외(2004), 역세권 특성을 고려한 도시철도 수송수요 예측 모형 구축,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4권 제6D호, pp. 863-872. 

  3. 김대철(2006) 서울시 지하철 역세권의 공간적 분포 특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4. 김성희 외(2001) 대중교통으로의 보행거리가 통행수단선택에 미치는 영향, 국토계획,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제36권 제7호, pp.297-307. 

  5. 김진(2010) 역세권 도시구조특성과 지하철 이용수요의 상관관계 분석 : 서울시와 경기도 사례연구, 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6. 박준영(2010) 고속철도 역세권 개발 활성화 방안, 석사학위논문, 목원대학교. 

  7. 손의영 외(2009) 역세권을 반영한 도시철도 역별 수요추정 모형 개발,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7권 제2호, pp. 15-22. 

  8. 수도권교통본부(2009) 수도권 장래교통수요예측 및 대응방안 연구. 

  9. 유승환 외(2012) 역세권 공간구조특성이 지가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32권 제1D호, pp. 61-69. 

  10. 이성룡 외(2011) 경기도 역세권 정비를 위한 개발밀도 관리방안, 경기개발연구원. 

  11. 이응현 외(2008) 도심재생 측면에서 본 고속철도 역세권 개발(계획) 분석, 대한건축학회지, 대한건축학회, 제24권 제6호 통권 제236호, pp. 253-264. 

  12. 이재영 외(2004) 수도권 신도시 역세권의 토지이용 특성 및 변화분석, 도시행정학보, 한국도시행정학회, 제17권 제2호, pp. 47-63. 

  13. 임희지(2007) 서울시 대중교통 역중심 생활권 형성방안, 서울시정개발연구원. 

  14. 전성찬(1996) 지하철역 주변 상업적 토지이용 변화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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