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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수요추정을 위한 역세권 ZONE 세분화 방안 연구
Study on approach to segmentation of Station Influence Area into zones appropriate for demand estimation of Urban Railway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June 10, 2010년, pp.2122 - 2136  

조항웅 (서울산업대학교 철도경영정책학과, (주) 대신기술단) ,  이승용 (서울산업대학교 철도경영정책학과, 철도인재개발원, 국제철도연수센터) ,  전공준 (서울산업대학교 철도경영정책학과 한국철도시설공단, 건설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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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수요는 일반적으로 4단계 모형에 의해서 역별로 추정하는 경우에는 기존의 모형식으로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기존의 모형은 행정동 기반으로 도시철도의 수요가 추정되기 때문에 도시철도의 공간적인 역세권의 특성을 반영하기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및 수도권의 역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역세권의 공간적 범위별 수단선택의 행태를 분석하고, 모형개발을 위한 기초조사를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및 국외의 역세권 설정을 검토하고, 사례조사를 통한 역세권의 공간적 범위 연구, 공간적 범위에 따른 수단 선택 분석, 역세권의 사회, 경제지표의 자료를 토대로 역별 수요를 추정하는 방안이다. 이방안은 자료 수집과 분석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되므로 본 연구에서 설문조사한 역사를 대상으로 실적치와 모형치를 검증하는 것으로 한다. 본 연구의 추정결과 역세권을 500m,1000m로 구분하여 추정할 경우 역별 수요의 실적치와 모형치가 가장 근사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xisting model formula in the 4 phase model is limited in the estimation of the demand for urban railway because the administrative region-based formula reflects no spatial characteristics of station surrounding area(SSA) that urban railway form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both to analyse the beh...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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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 수요추정의 정확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수내역과 한티역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역세권을 규명하였다. 수내역(교외형)의 경우는 1,000m역세권내에 전체수요의 94%가 분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한티역(도심형)의 경우는 500m역세권내에 81.
  • 본 연구에서는 역세권을 반영한 수요예측과정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수요예측의 과정에서 가장 기본의 단계인 죤을 설정하는데 있어 역세권을 고려한 죤설정이 필요하다.
  • 본 연구에서는 주거 및 상업지역의 도시철도역을 대상으로 역세권 거리별 수단분담의 특성분석, 설문조사을 통한 역세권내 거리별 통행특성분석, 역세권 규명을 통한 역세권개발과 대중교통지향형 도시개발에 활용, 역세권 죤세분화를 통한 도시철도의 정확한 수요예측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행정동이 아닌 역세권을 반영한 죤 구분을 통하여 도시철도의 역별 수요을 추정하는 방안을 개발하는 것이다. 연구내용은 우선 주거지역과 상업지역이 있는 역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역세권을 규명하고, 역세권에 따른 사회,경제지표을 취합하여 4단계 모형을 적용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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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철도 수요추정 모형에 대한 적합성의 검증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현제의 서울시을 포함한 수도권 도시철도 및 철도는 역간거리가 500m-800m로 역이 설치되어 운영중에 있어 행정동기준시 하나의 행정동에 2개이상의 역사가 존재하여 실질적인 도시철도승하차이용객과 차이가 발생하게된다.그러므로 도시철도 수요추정 모형에 대한 적합성의 검증이 반드시 필요하며, 이를 위해 도시철도분야의 모형개발이 필요하며, 보다 많은 연구의 진행이 필요하다.
교통수요 4단계 모형은 어떤 과정을 거치는가? 도시철도의 교통수요 예측을 추정하기 위해서는 교통수요 4단계 모형을 이용하고 있다. 교통수요 4단계 모형은 먼저 집합화된 교통죤(현재는 행정동단위)의 사회,경제지표을 이용하여 목적별 통행발생을 예측하고, 통행분포, 수단분담, 노선배정등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수단분담은 어떤 과정인가? 도시철도의 교통수요 예측시 중요한 과정은 수단분담의 과정인데 수단분담은 승용차, 버스, 택시, 도시철도의 4개수단의 통행량을 예측하는 과정이다. 현재의 도시철도수요는 사회,경제지표의 취합의 편리성을 고려하여 행정동단위로 취합되어 교통죤의 기준이 행정동이 기준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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