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철도 수요추정을 위한 역세권 ZONE 세분화 방안 연구 Study on approach to segmentation of Station Influence Area into zones appropriate for demand estimation of Urban Railway원문보기
도시철도 수요는 일반적으로 4단계 모형에 의해서 역별로 추정하는 경우에는 기존의 모형식으로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기존의 모형은 행정동 기반으로 도시철도의 수요가 추정되기 때문에 도시철도의 공간적인 역세권의 특성을 반영하기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및 수도권의 역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역세권의 공간적 범위별 수단선택의 행태를 분석하고, 모형개발을 위한 기초조사를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및 국외의 역세권 설정을 검토하고, 사례조사를 통한 역세권의 공간적 범위 연구, 공간적 범위에 따른 수단 선택 분석, 역세권의 사회, 경제지표의 자료를 토대로 역별 수요를 추정하는 방안이다. 이방안은 자료 수집과 분석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되므로 본 연구에서 설문조사한 역사를 대상으로 실적치와 모형치를 검증하는 것으로 한다. 본 연구의 추정결과 역세권을 500m,1000m로 구분하여 추정할 경우 역별 수요의 실적치와 모형치가 가장 근사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도시철도 수요는 일반적으로 4단계 모형에 의해서 역별로 추정하는 경우에는 기존의 모형식으로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기존의 모형은 행정동 기반으로 도시철도의 수요가 추정되기 때문에 도시철도의 공간적인 역세권의 특성을 반영하기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및 수도권의 역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역세권의 공간적 범위별 수단선택의 행태를 분석하고, 모형개발을 위한 기초조사를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및 국외의 역세권 설정을 검토하고, 사례조사를 통한 역세권의 공간적 범위 연구, 공간적 범위에 따른 수단 선택 분석, 역세권의 사회, 경제지표의 자료를 토대로 역별 수요를 추정하는 방안이다. 이방안은 자료 수집과 분석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되므로 본 연구에서 설문조사한 역사를 대상으로 실적치와 모형치를 검증하는 것으로 한다. 본 연구의 추정결과 역세권을 500m,1000m로 구분하여 추정할 경우 역별 수요의 실적치와 모형치가 가장 근사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Existing model formula in the 4 phase model is limited in the estimation of the demand for urban railway because the administrative region-based formula reflects no spatial characteristics of station surrounding area(SSA) that urban railway form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both to analyse the beh...
Existing model formula in the 4 phase model is limited in the estimation of the demand for urban railway because the administrative region-based formula reflects no spatial characteristics of station surrounding area(SSA) that urban railway form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both to analyse the behavior in selecting the method regarding spatial range of SSA and to do the basic research for the development of new model through the survey conducted in the stations of the metropolitan area. This study will review the domestic and foreign cases about designation of SSA, study the spatial range of SSA through case studies, analyze the selection of methods by the spatial range and estimate the demand of the station on the basis of social and economic indices regarding SSA. This study focuses on the verification of real results and model estimates, due to the time constraint and lack of resources for collecting and analysing the data. According to this study, 500m,1000m division of SSA shows the closest results of the model estimates to the real demand of the targeted stations.
Existing model formula in the 4 phase model is limited in the estimation of the demand for urban railway because the administrative region-based formula reflects no spatial characteristics of station surrounding area(SSA) that urban railway form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both to analyse the behavior in selecting the method regarding spatial range of SSA and to do the basic research for the development of new model through the survey conducted in the stations of the metropolitan area. This study will review the domestic and foreign cases about designation of SSA, study the spatial range of SSA through case studies, analyze the selection of methods by the spatial range and estimate the demand of the station on the basis of social and economic indices regarding SSA. This study focuses on the verification of real results and model estimates, due to the time constraint and lack of resources for collecting and analysing the data. According to this study, 500m,1000m division of SSA shows the closest results of the model estimates to the real demand of the targeted st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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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 수요추정의 정확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수내역과 한티역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역세권을 규명하였다. 수내역(교외형)의 경우는 1,000m역세권내에 전체수요의 94%가 분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한티역(도심형)의 경우는 500m역세권내에 81.
본 연구에서는 역세권을 반영한 수요예측과정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수요예측의 과정에서 가장 기본의 단계인 죤을 설정하는데 있어 역세권을 고려한 죤설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주거 및 상업지역의 도시철도역을 대상으로 역세권 거리별 수단분담의 특성분석, 설문조사을 통한 역세권내 거리별 통행특성분석, 역세권 규명을 통한 역세권개발과 대중교통지향형 도시개발에 활용, 역세권 죤세분화를 통한 도시철도의 정확한 수요예측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행정동이 아닌 역세권을 반영한 죤 구분을 통하여 도시철도의 역별 수요을 추정하는 방안을 개발하는 것이다. 연구내용은 우선 주거지역과 상업지역이 있는 역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역세권을 규명하고, 역세권에 따른 사회,경제지표을 취합하여 4단계 모형을 적용하는 것이다.
제안 방법
연구내용은 우선 주거지역과 상업지역이 있는 역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역세권을 규명하고, 역세권에 따른 사회,경제지표을 취합하여 4단계 모형을 적용하는 것이다. 기존의 행정동단위의 도시철도수요예측과 본 연구의 역세권 죤을 반영한 도시철도수요을 비교분석하여 본 연구의 적합성을 검증한다.
조사대상은 15세 이상 65세 이하 성인 남녀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표본크기는 6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설문조사는 2010년 4월 12일,13일 2일동안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분당선 수내역과 한티역을 대상으로 거리별로 300m미만, 300-500m, 500-1,000m, 1,000m이상을 구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역세권의 교통수단 이용형태 파악을 위해 실시하였으며, 조사방법은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각 역사의 거리별로 구분하여 일정한 장소에서 무작위 표본추출(Random Sampling)이 이루어졌다
수내역과 한티역의 역세권 설정은 도시철도의 누적수단분담율을 기준으로 설정하였으며, 기준설정은 『교통시설 투자평가지침, 국토해양부』의 직접영향권설정은 80%의 기준을 적용하여 수내역(외곽형)은 1,000m, 한티역(도심형)은 500m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행정동이 아닌 역세권을 반영한 죤 구분을 통하여 도시철도의 역별 수요을 추정하는 방안을 개발하는 것이다. 연구내용은 우선 주거지역과 상업지역이 있는 역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역세권을 규명하고, 역세권에 따른 사회,경제지표을 취합하여 4단계 모형을 적용하는 것이다. 기존의 행정동단위의 도시철도수요예측과 본 연구의 역세권 죤을 반영한 도시철도수요을 비교분석하여 본 연구의 적합성을 검증한다.
대상 데이터
남녀설문조사결과 남자 248명, 여자가 352명으로 분석되었으며, 여자가 설문조사에 많이 참여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분당선 수내역과 한티역을 대상으로 거리별로 300m미만, 300-500m, 500-1,000m, 1,000m이상을 구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역세권의 교통수단 이용형태 파악을 위해 실시하였으며, 조사방법은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각 역사의 거리별로 구분하여 일정한 장소에서 무작위 표본추출(Random Sampling)이 이루어졌다
연령별 분석결과 20대가 가장많은 설문조사를 참여하였으며, 10대 및 30대가 각각 102명으로 분석되었다.
조사대상은 15세 이상 65세 이하 성인 남녀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표본크기는 6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설문조사는 2010년 4월 12일,13일 2일동안 수행하였다.
이론/모형
『수도권 장래교통 수요예측 및 대응방안연구, 수도권교통본부,2009.2』의 통행발행 회귀분석모형을 적용하여 통행목적별로 예측하였다. 수내역의 1,000m이내는 총목적통행이 91,237통행/일, 1,000m이상은 104,437통행/일로 분석되었다.
성능/효과
기존의 수도권db의 행정동기준의 4단계수요예측결과와 역세권을 고려한 수요분석결과 오차율이 수내역의 경우 25.2%에서 8.0%로 감소하였으며, 한티역의 경우에는 40.1%에서 8.2%로 감소하였다.
두 번째 도시철도의 역별 수요는 행정동보다 공간적 범위가 좁은 역세권 특성에 커다란 영향을 받고 있는데, 현 수요예측의 방법론으로는 역세권의 특성을 반영하기가 어렵다.
둘째 기존의 행정동 단위의 죤기준으로 도시철도 수요예측시 죤의 센트로이드 컨넥터의 이동, 길이조정등의 작업이 선행되어야 하며, 기존의 행정동 죤체계의 4단계수요예측시 도시철도 실제통행량과 차이가 많으며, 역세권을 고려한 사회경제지표를 활용한 죤세분화시 실제통행량과 유사한 것으로 검증되었다.
수내역 도시철도 분담율을 거리별로 살펴보면 1000m까지 도시철도분담율20%을 담당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 수요추정의 정확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수내역과 한티역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역세권을 규명하였다. 수내역(교외형)의 경우는 1,000m역세권내에 전체수요의 94%가 분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한티역(도심형)의 경우는 500m역세권내에 81.5%의 분포가 존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첫째 도시철도의 역세권의 규모에 따라 통행패턴이 상이하지만 도심형즉 역간거리가 짧은 역은 역세권 500m, 교외형의 역간거리가 긴 역은 역세권이 1,000m로 분석되었다. 한티역의 경우는 역세권 500m에 역의 수요가 82%분포하고, 교외형인 수내역은 역세권 1,000m에 역의 수요의 94%가 분포하였다.
통행목적의 분석결과 수내역은 기타(개인용무)통행이 21.3%, 직장 및 쇼핑관련통행이 11.3%, 출근 및 등교통행이 각 10%, 귀가통행이 28.7%로 분석되었다. 또한 한티역은 귀가통행이 38.
한티역 분석결과 도시철도 분담율,을 거리별로 살펴보면 300m이내는 36.8%, 300-500m는 37.3%, 500-1,000m는 9.0%, 1,000m이상은 6.0%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분석의 경우 역세권은 500m가 역세권의 기능할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티역 분석결과 도시철도 분담율을 거리별로 살펴보면 500m까지 도시철도분담율82%을 담당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후속연구
마지막으로 현재 사회경제지표의 통계가 행정동 기준으로 작성되어 향후 역세권을 고려한 사회경제지표의 정리가 필요할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에는 주거중심역, 주거 및 상업중심역, 주거, 상업, 업무등 역사의 유형화를 통하여 정밀한 역세권분석이 필요하며, 이러한 유형별 역세권분석을 통하여 정밀한 도시철도수요예측의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세 번째 역세권의 거리별로 수단분담율의 큰 차이를 보이고 있으므로, 교외형은 1000m, 도심형은 500m의 역세권으로 판단된다.향후 역세권을 고려한 죤세분화시 기존의 행정동 기반 죤방법보다는 정밀한 수요예측이 이루워질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철도 수요추정 모형에 대한 적합성의 검증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현제의 서울시을 포함한 수도권 도시철도 및 철도는 역간거리가 500m-800m로 역이 설치되어 운영중에 있어 행정동기준시 하나의 행정동에 2개이상의 역사가 존재하여 실질적인 도시철도승하차이용객과 차이가 발생하게된다.그러므로 도시철도 수요추정 모형에 대한 적합성의 검증이 반드시 필요하며, 이를 위해 도시철도분야의 모형개발이 필요하며, 보다 많은 연구의 진행이 필요하다.
교통수요 4단계 모형은 어떤 과정을 거치는가?
도시철도의 교통수요 예측을 추정하기 위해서는 교통수요 4단계 모형을 이용하고 있다. 교통수요 4단계 모형은 먼저 집합화된 교통죤(현재는 행정동단위)의 사회,경제지표을 이용하여 목적별 통행발생을 예측하고, 통행분포, 수단분담, 노선배정등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수단분담은 어떤 과정인가?
도시철도의 교통수요 예측시 중요한 과정은 수단분담의 과정인데 수단분담은 승용차, 버스, 택시, 도시철도의 4개수단의 통행량을 예측하는 과정이다. 현재의 도시철도수요는 사회,경제지표의 취합의 편리성을 고려하여 행정동단위로 취합되어 교통죤의 기준이 행정동이 기준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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