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철도 사상사고 위험도 평가를 위한 사고 시나리오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Development of Accident Scenario Models for the Risk Assessment of Railway Casualty Accidents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24 no.3, 2009년, pp.79 - 87  

박찬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종합안전기술개발사업단) ,  왕종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종합안전기술개발사업단) ,  조연옥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종합안전기술개발사업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ccident scenario models for the risk assessment of railway casualty accidents. To develop these scenario models, hazardous events and hazardous factors were identified by gathering various accident reports and information. Then, the accident scenario model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이와 같은 요구사항과 자료의 관리를 수행할 수 있는 정보시스템 개발이 요구된다.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요구사항을 컴퓨터 시스템으로 구현하기 위하여 사고 시나리오 모델을 기반으로 철도 위험도 평가용 정보처리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건설교통부, '철도차량 안전기준에 관한 지침: 철도차량의 위험도분석 세부기준', 제2007-278호, 2007 

  2. 왕종배, 박찬우, '위험도 평가 기반의 철도시스템 안전관리', 한국방재학회논문집, 제3권, 제3호, pp. 10-21, 2006 

  3.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사고 위험도 분석 및 평가체계 구축', 2007 

  4. Rail Safety and Standard Board, Railway Group Guidance Note GE/GN8561. 'Guidance on the Preparation of Risk Assessments within Railway Safety Cases",2002 

  5. European Commission, 'Safety Management in Railway, D.2.3:Common Safety Methods', 2004 

  6. 건설교통부, '철도안전법', 제7245호, 2004 

  7. 건설교통부, '제1차 철도안전 종합계획', 2006 

  8. Rail Safety and Standard Board, 'Profile of Safety Risk on thε UKMainlinε Railway', issue 5, 2006 

  9. 건설교통부, '철도사고보고 및 조사에 관한 지침', 제2006-3호, 2006 

  10. 건설교통부, '철도사고등의 보고에 관한 지침', 제2007-512호, 2007 

  11. 한국철도공사, 'Korean Railroad Operating lnformation System의 철도 사고 및 장애 Database', 2007 

  12.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Federal Railroad Administration, 'FRA Guide for Preparing Accident/lncident Report', 2003 

  13.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사고 위험요인 분석 기술개발: 별책 철도사고 위험요인 분석', 2003 

  14. European Commission, 'Safety Management in Railway, WP.2.4: Acceptable Risk Level', 2004 

  15. Rail Safety and Standard Board, 'lnvestigation of common safety methods', 2005 

  16. Rail Safety and Standard Board, 'A statistical review ofthe RSSB Safety Risk Model (WP1)', 2004 

  17. Rail Safiety and Standard Board, UK, 'Safety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User Manual', 2006 

  18. ISO/IEC Guide 51, 'Safety Aspect-Guidelines for their inclusion in standards', 1991 

  19. Rail Safety and Standard Board, 'Engineering Safety Management(The Yellow Book)' Volume 2 Guidance lssue 4, 2007 

  20. European Commission, 'Safety Management in Railway, WP.2.3/D2.3.1/V4: Framework for identifying sources, stockholders and the nature of risks', 2004 

  21. 박찬우, 왕종배, 박주남, 곽상록, '철도 사상사고 위험도 평가를 위한 정량화 분석 기초모델 개발',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7 

  22.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 성능시험 및 안전기준체계 기술개발', 2006 

  23. 곽상록, 홍선호, 왕종배, 조연옥, '확률론적 기법을 활용한 철도터널의 화재사고 시나리오의 구성',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7권, 제4호, pp. 302-306, 2004 

  24. 고종현, 정원대, 김재환, '철도사고 및 장애의 안전오류 유형분석', 한국안전학회지, 제22권, 제4호, pp. 66-71, 2007 

  25. 김재환, 정원대, 장승철, 왕종배, 철도 인간신뢰도 분석 방법 선정을 위한 사례분석,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9권, 제5호, pp. 532-538, 2006 

  26. 박찬우, 왕종배, 곽상록, 박주남, 장승철, '철도 위험도평가 SW 및 사고분석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안전학회 추계학술대회, pp. 148-153, 2006 

  27. C.A. Ericson, 'Hazard Analysis Techniques for System Safiety', pp.183-234, Wiley Interscience,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