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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건널목 사고 위험도-발생빈도 평가모델 개발
Development of Risk-Appearance Frequency Evaluation Model for Railway Level-Crossing Accidents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24 no.3, 2009년, pp.96 - 101  

김민수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미래첨단교통시스템공학과) ,  왕종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종합안전기술개발사업단) ,  박찬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종합안전기술개발사업단) ,  최돈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종합안전기술개발사업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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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study, a risk-appearance frequency evaluation model for railway level-crossing accidents is developed with the frequency estimation based on the accident history. It follows the worldwide common safety management approach and reflects the operation conditions and accident properties of the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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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철도건널목사고 위험도평가 모델” 개발을 위하여, 철도건널목사고의 위험요인 확인 및 사고발생빈도 산정을 목적으로 하는 “철도건널목 사고 위험도-발생빈도 평가모델, 을 공통안전방법을 적용하여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철도사고 위험도평가 공통절차에 따라 구축하고자 한다.
  • 이 절차에 따라 철도건널목 시스템의 구성 및 운영 조건을 분석하고 “건널목 갇힘”, “경보중 진입'', “차단기 돌파/우회” 3 가지 형식의 위험사건을 정의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제시한 철도건널목사고 표준위험 분류 체계를 이용하여 최근 5년간C03-W7년)의 국내 철도건널목 사고이력을 기반으로 위험사건별 사고시나리오에 따른 발생빈도를 산정하는 철도건널목 사고 발생 빈도 평가모델을 개발하였다. 또한 발생 빈도를 정규화 하여 국가 간의 안전수준 비교나 연평균위험 사건 발생에 대한 적절한 비교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 정량적으로 평가한다“”. 본 논문에서는 위험분석 단계를 거쳐 사고 발생시나리오를 구성하고 사고 이력 자료를 기반으로 발생빈도를 산정하는 것을 그 연구 범위로 하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유럽철도안전지침(RSD)과 ISO/ IEC, ML-Std 등 국제표준규격이 요구하는 국제적인 공통안전방법을 따르는 철도사고 위험분석 및 위험도 평가 절차를 제시하였다. 이 절차에 따라 철도건널목 시스템의 구성 및 운영 조건을 분석하고 “건널목 갇힘”, “경보중 진입'', “차단기 돌파/우회” 3 가지 형식의 위험사건을 정의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제시한 철도건널목사고 표준위험 분류 체계를 이용하여 최근 5년간C03-W7년)의 국내 철도건널목 사고이력을 기반으로 위험사건별 사고시나리오에 따른 발생빈도를 산정하는 철도건널목 사고 발생 빈도 평가모델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발생빈도의 산정시 중복 계산되는 것을 막기 위하여 위험 사건-위험상황-위험요인의 1:1 연결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Table 4는 이들 위험요인의 발생에 기여할 수 있는 근본적 기여요인의 구분과 정의를 제시한 것이다.

가설 설정

  • 1) 건널목 갇힘(H1): 도로차량이 열차진입 경보 이전에 건널목에 진입하였으나 운전자 부주의나 교통정체 등으로 빠져 나오지 못함. 위험상황의 조기인지로 운전자 탈줄/대피 가능성이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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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건설교통부, '철도안전법', 제7245호, 2004 

  2. The European Parliament and of the council, 'Railway Safety Directive 2004/49/EC', 2004 

  3. European Commission, 'Safety Management in Railway, D.2.3:Common Safety Methods', 2004 

  4. 국토해양부, '철도사고보고 등에 관한 지침', 제2008-130호, 2008 

  5. 왕종배, 박찬우, 박주남, 곽상록, '철도건널목사고 위험분석 및 원인분류체계 연구', 한국안전학회 추계학술대회, 2007 

  6. Safer European Level Crossing Appraisal and Technology, 'Concept of Level Crossing Safety Performance Monitoring', 2007 

  7. 국토해양부, '2008년도 교통안전연차보고서', 2008 

  8. Rail Safety and Standard Board, Railway Group Guidance Note GE/GN8561, 'Guidance on the Preparation of Risk Assessments within Railway Safety Cases', 2002 

  9. Rail Safety and Standard Board, 'Engineering Safety Management(The Yellow Book) Volume 2 Guidance Issue 4', 2007 

  10. Clifton A. Ericson, 'Hazard Analysis techniques for system safety', John Wiley & Sons, Inc., pp. 1-12, 2005 

  11. ISO/IEC Guide 51, 'Safety Aspect-Guidelines for their inclusion in standards', 1999 

  12. ISO/IEC Guide 73, 'Risk Management-Guidelines for Uses in Standards', 1999 

  13. US DOT, 'Military Standard: System Safety Program Requirements', MIL-STD-882C, 1993 

  14. 왕종배, 최돈범, 김민수, '철도사고 위험분석 및 위험도 평가모델 개발', 안전학회 춘계학술대회, pp. 160-165, 2008 

  15. 곽상록, 왕종배, 이봉섭, 박찬우, '철도화재사고 위험도평가를 위한 Event Tree 및 Fault Tree 구성', 한국철도학회지, 제11권, 제6호, pp. 530-535, 2008 

  16. 국토해양부, '철도시설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 국토해양부령 제4호, 2008 

  17. 한국철도공사, '철도통계연보', 2003-2007 

  18. ERA, 'European Rail Agency Recommendation for the revision of Annex 1 to Directive 2004/49/EC : Common definitions for the CSIs and methods to calculate the economic impact of accidents',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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