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생물 II '세포호흡' 단원에서 역할놀이 비유 수업의 효과
Effect of the Analogical Role-playing Activity on the "Cellular Respirations" Unit in Biology II Clas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9 no.4, 2009년, pp.463 - 476  

김동렬 (부산해동고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이 직접 세포호흡 과정의 주요부분이 되어 역할을 행동으로 옮기는 역할놀이 비유 수업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세포호흡에 대한 학업 성취도와 과학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있다. 역할놀이 비유 수업의 적용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부산 소재의 인문계 고등학교 생물 II를 선택한 2개반을 대상으로 1개 반(27명)은 실험집단으로 1개반(28명)은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첫째, 역할놀이 비유 수업은 세포호흡에 대해서 학생들이 역할을 분담하고 직접 신체 감각적 활동을 통하여 개념을 설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학업 성취도를 향상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역할놀이 비유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과학에 대한 자신감과 과학과의 관련성을 발견하고 성취감이 증가하면서 만족감을 느끼고 이를 통해 과학 학습동기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개념 변화에 대한 면담 결과에서, 학생들은 선개념에 대한 불만족을 가지고 있었고, 역할놀이 비유 수업은 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대안으로 생각하고 있었으며, 그 대안은 그럴듯하고 유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find out if the analogical role-playing class activity had an effect on the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s on cellular respirations as well as their science learning motivation for those who took part in the cellular respiration. To examine the effects of applyin...

주제어

참고문헌 (28)

  1. 권낙원 (1997). 토의수업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 

  2. 권성기, 임청환 역 (2002). 구성주의적 과학학습심리학. 시그마프레스 

  3. 김동렬 (2008). 생물Ⅱ '단백질 합성' 단원에서 비유를 활용한 수업이 고등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와학습 동기에 미치는 효과.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6(1), 11-25 

  4. 노태희, 변순환, 전경문, 권혁순 (2003). 화학 개념 학습에서 역할놀이 비유 활동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3), 246-253 

  5. 임청환, 권성기, 송명섭, 송남희 역 (2004). 초등과학교육-구성주의적 접근. 시그마프레스 

  6. 정여진, 김승현, 유규환 (2006). 놀이를 통한 비유수업의 효과. 교육과정평가연구. 9(1), 363-380 

  7. 현동걸 (1998). 과학적 사고력의 신장을 위한 과학비유탐구놀이 학습방법의 구안.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7(1), 61-73 

  8. Alparsian, C., Tekkaya, C., & Geban, O.(2003). Using the conceptual changeinstruction to improve learning. Journal of Biological Education, 37(3), 133-137 

  9. Aubusson, P., Barr, R., Perkovic, L., & Fogwill, S. (1997). what happens whenstudents do simulation role-play in science.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7, 565-579 

  10. Aubusson, P. J., & Fogwill, S. (2006).Roleplay as analogical modelling in science. InP. J. Aubusson, A. G. Harrison, & S. M. Ritchie(Eds.), Metaphor and analogy in scienceeducation, (pp. 91-102) Dordrecht: Springer 

  11. Cherif, A. H., & Somervill, C. H. (1995). Maximizing learning: Using role-playing in the classroom. The American Biology Teacher, 57(1), 28-35 

  12. Driver, R., & Bell, B. (1986). Students'thinking and the learning of science: A constructivist view. The School Science Review, 67(240), 443-456 

  13. Gunstone, R. F. (1995). Constructivist learning and teaching of science. In B. Hand & V. Prain (Editors), Teaching and Learning in Science: The Constructivist Classroom (pp. 3-20). Australia: Harcourt Brace & Co 

  14. Harrison, A. G., & Treagust, D. F. (1993). Teaching with analogies: A case study of in grade-10 optics. Journal of Reserch in Science Teaching, 30(10), 1291-1307 

  15. Hodson, D. (1998). Teaching and LearningScience: Towards a Personalized Approach.Buckingham, PA: Open University Press 

  16. Lin, C., & Hu, R. (2003). Students'understanding of energy flow and mattercycling in the context of the food chain,photosynthesis and respiration. International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5(12), 1529-1544 

  17. Lovejoy, C. (1995). Using students'conceptual knowledge to teach a juniorsecondary topic of circulation and respiration.In B. and V. Prain, editors. (Editors). Teachingand Learning in Science: The ConstructivistClassroom (pp. 106 121). Australia HarcourtBrace & Co 

  18. Mann, M., & Treagust, D. F. (1998). A pencil and paper instrument to diagnose students' conceptions of breathing, gas exchange and respiration. Australian Science Teachers Journal, 44(2), 55-59 

  19. Patro, E. (2008). Teaching aerobic cellrespiration. The American Biology Teacher,70(2), 85-87 

  20. Posner, G. J., & Rudnitsky, A. N. (1982).Course design: A guide to curriculumdevelopment for teachers (2nd Edition). NY,NY: Longman 

  21. Posner, G. J., Strike, K. A., Hewson, P. W.,& Gertzog, W. A. (1982). Accommodation of a scientific conception: Toward a theory of conceptual change. Science Educaion, 66(2), 211-227 

  22. Ragsdale, F. R., & Pedretti, K. M. (2004).Making the rate: Enzyme dynamics using Pop-It Beads. The American Biology Teacher, 66(9),621-626 

  23. Ross, P. M., Tronson, D. A. & Ritchie, R. J.(2005). Modelling photosynthesis to increase conceptual understanding. Journal of Biological Education, 40(2), 84-88 

  24. Ross, P. M., Tronson, D. A., & Ritchie, R. J.(2005). Increasing Conceptual Understanding of Glycolysis and the Krebs Cycle using Roleplay.The American Biology Teacher 70(3):164-168 

  25. Songer, C. J., & Mintzes, J. J. (1994). Understanding cellular respiration: An analysis of conceptual changes in college Biolog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6), 621-637 

  26. Tronson, D., & Ross, P. (2004). Modelling effective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ies with our teaching teams in first-year university. Australian Journal of Education in Chemistry, 63, 11-15 

  27. Tuan, H., Chin, C., & Shieh, S. (2005). Thedevelopment of a questionnaire to measurestudents' motivation towards science learning.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tion, 27(6),639-654 

  28. Wandersee, J. H., Mintzes, J. J., & Novak,J. D. (1994). Research on alternativeconceptions in science. In G.L. Gabel (Editor),Handbook of Research on Science Teachingand Learning (pp. 177-210). A Project of theNational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NY:Macmillan Publishing Company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