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는 인간을 인간답게 만들어 주는 요인뿐만 아니라 우리의 일상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만들어 주는 것으로 삶의 차이를 보여주는 요소로 작용한다. 더욱이 새로운 것을 만들어 가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고부가가치의 원천이다. 21세기에는 예술과 디지털 기술을 결합하여 문화콘텐츠라는 단어를 파생하게 되었다. 문화콘텐츠 복원의 한 방안으로 유물, 도자기, 회화 등의 문화재들을 재해석이라는 관점을 통하여 현시대가 지니는 의미와 기술로 재구성하여 발전시키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조선시대 회화의 특징인 시 서 화 3절의 근간을 이룬 조선 회화의 재해석을 통하여, 기존 회화를 활용한 멀티미디어 작품들에 텍스트와 이미지를 분석하여 3차원 오브젝트 형태로 제작했다. 그리고 최근 부각되는 문화콘텐츠 복원의 한 방안으로 평면적인 감상에서 벗어나 상호작용성이 있는 작품으로 거듭 나게 제작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전통회화를 사용자의 편의성과 접근성을 향상시킨 3D 몽유도원도틀 통하여 우리 문화를 알리는 하나의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문화는 인간을 인간답게 만들어 주는 요인뿐만 아니라 우리의 일상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만들어 주는 것으로 삶의 차이를 보여주는 요소로 작용한다. 더욱이 새로운 것을 만들어 가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고부가가치의 원천이다. 21세기에는 예술과 디지털 기술을 결합하여 문화콘텐츠라는 단어를 파생하게 되었다. 문화콘텐츠 복원의 한 방안으로 유물, 도자기, 회화 등의 문화재들을 재해석이라는 관점을 통하여 현시대가 지니는 의미와 기술로 재구성하여 발전시키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조선시대 회화의 특징인 시 서 화 3절의 근간을 이룬 조선 회화의 재해석을 통하여, 기존 회화를 활용한 멀티미디어 작품들에 텍스트와 이미지를 분석하여 3차원 오브젝트 형태로 제작했다. 그리고 최근 부각되는 문화콘텐츠 복원의 한 방안으로 평면적인 감상에서 벗어나 상호작용성이 있는 작품으로 거듭 나게 제작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전통회화를 사용자의 편의성과 접근성을 향상시킨 3D 몽유도원도틀 통하여 우리 문화를 알리는 하나의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Culture is not only a factor of a life worthy of man, but also that of beauty and fluency of life,so it works as a key to show differences in the quality of life. Paying attention to culture, which plays a role to create new things, is a source of high-added value. The term of cultural contents was ...
Culture is not only a factor of a life worthy of man, but also that of beauty and fluency of life,so it works as a key to show differences in the quality of life. Paying attention to culture, which plays a role to create new things, is a source of high-added value. The term of cultural contents was derived in21C, combining digital skills with art. We are going to reconstruct and develope cultural properties such as remains, pottery, pictures, as a way of restoration for cultural contents with the view of reinterpretation. In this paper, we reinterpreted the pictures which were based on three particular elements in Chosun Dinasty- poetry, handwriting, and picture, and we produced 3D objects after analyzing texts and images in multimedia works applied with source pictures. As a highlighted method of restoration for cultural contents, we produced the work which can be interacted and has three dimensional objects getting out of appreciating of plane images. We presented a method of informing our culture with 3D Mong-yu-do-won-do, which used traditional paintings by being improved user friendliness and accessibility.
Culture is not only a factor of a life worthy of man, but also that of beauty and fluency of life,so it works as a key to show differences in the quality of life. Paying attention to culture, which plays a role to create new things, is a source of high-added value. The term of cultural contents was derived in21C, combining digital skills with art. We are going to reconstruct and develope cultural properties such as remains, pottery, pictures, as a way of restoration for cultural contents with the view of reinterpretation. In this paper, we reinterpreted the pictures which were based on three particular elements in Chosun Dinasty- poetry, handwriting, and picture, and we produced 3D objects after analyzing texts and images in multimedia works applied with source pictures. As a highlighted method of restoration for cultural contents, we produced the work which can be interacted and has three dimensional objects getting out of appreciating of plane images. We presented a method of informing our culture with 3D Mong-yu-do-won-do, which used traditional paintings by being improved user friendliness and accessi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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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최근 부각되는 디지털 문화콘텐츠복원의 한방안으로 15세기 조선의 회화의 재해석을통하여 텍스트와 이미지를 분석하여 가상현실과 접목하여평면적인 감상에서 벗어나 3차원 공간에서 전통회화를 사용자의 편의성과 접근성을 향상시켜 3D 몽유도원도를 통하여 우리 문화를 알리는 하나의 방법 론을 제시한다.
본 논문에서는 안평 대군이 몽유도원도를 통하여 이야기하려했던 자신의 꿈 내용을 현대의 사용자가 체험하게 될 3D 몽유도원도와 동일화하고, 유사한 경 험을 통하여 발전된 전통문화 계승보존을 위한 취지를 작품을 통하여 전달한다.
제안 방법
몽유도원도 가상공간의 구축에 있어 안평대군이 기록한 "몽유도원도〃 기문(TEXT)의 내용을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시 간적 구성과 공간적 구성으로 나누어 분석했다. 시간적 구성 은 Story의 진행 순서를 구성 하는 데 활용되며, 공간적 구성은 가상공간의 제작에 있어, 전체적인 오브젝트(Object)의 형태와 공간의 구조 배치에 있어 활용된다.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오브젝트 제작에 적용했다. 표2는 가상공간 몽유도원도의 공간적 구성에 따른 지형을 나타낸다.
몽유도원도에서보여지는 공간 배치와 시점의 변화에 따른 회화의 구도변화에서 오는 표현의 문제 점을 기문(TEXT)의 공간 구성요소와 대조하고 비교하여 공간의 구성에 있어 생략된 지형과 공간을 표 3에서 보완했다.
기문의 내용을 시간적, 공간적으로 분석을 하여 도출된 결과를 기본으로 기, 승, 전, 결의 서사적 구조와 이에상응하는 공간적 구성을 나누어 오브젝트를 제작했다.
3차원 가상 오브젝트 제작을 위하여 Polygon, NURMS, Subdivision Surface 3가지 형 태로 제작했다. Polygon 모델링 방식은 3D에 가장 기본이 되는 모델링 방법으로Polygon의 면은 점(Vertex)이라는 기본 단위를 바탕으로 그 점과 연결된 선(Edge)으로 선과 선을 연결한 면(Face)으로 만들어 진다.
전통회화의 재해석을 통하여 디지털 문화콘텐츠로 복원 방법으로 Text 분석을 통한 가상공간에 대 한 구조연구로써, 조선시대 회화에 토대가된 15세기의 회화중에서 현재 우리에게 전승되어 오는 안견의 몽유도원도를 중심 으로 복원 했다.
화3 절의 근간을 이룬 조선 회화의 재해석 통하여, 기존 회화를 활용한 멀티미디어 작품들이 텍스트와 이미지를 분석 하여 3차원 라이 브러 리 형태로 제 작했다. Text를 분석에 있어 주관적 관점의 차이를 줄이고자 본 연구에서는안견의 몽유도원도와 안평대군의 기문을 객관성 유지의 방안으로 활용했다. Text 분석 의 과정 에서 안견의 몽유도원도에 생략된 지형의 모습과 구도의 변화에 의하여 도원의 변형된 모습을 가상공간의 몽유도원도를 제작했다.
Text를 분석에 있어 주관적 관점의 차이를 줄이고자 본 연구에서는안견의 몽유도원도와 안평대군의 기문을 객관성 유지의 방안으로 활용했다. Text 분석 의 과정 에서 안견의 몽유도원도에 생략된 지형의 모습과 구도의 변화에 의하여 도원의 변형된 모습을 가상공간의 몽유도원도를 제작했다. 그리 고 평 면적 인 감상에 서 벗어 나 3차원 공간에서 사용자가 쉽 게 콘텐츠를 제 작할 수 있도록 3D 라이 브러리로구축했다.
Text 분석 의 과정 에서 안견의 몽유도원도에 생략된 지형의 모습과 구도의 변화에 의하여 도원의 변형된 모습을 가상공간의 몽유도원도를 제작했다. 그리 고 평 면적 인 감상에 서 벗어 나 3차원 공간에서 사용자가 쉽 게 콘텐츠를 제 작할 수 있도록 3D 라이 브러리로구축했다.
후속연구
향후과제는 전통을 현대화시키는 다각적인 복원 방법을 제시하고 다양한 형태의 결과물을 유비쿼터스 시대가 지니는 의미 와 기술로 재구성 한다. 또한 Text를 분석하여 주관적 관점의 해석에서 오는 차이를 줄이는 폭넓은 연구가 필요할 것 이다.
지니는 의미 와 기술로 재구성 한다. 또한 Text를 분석하여 주관적 관점의 해석에서 오는 차이를 줄이는 폭넓은 연구가 필요할 것 이다.
Jongchan Kim, Hyojeong Kwon, Hyo-in Kim, Cheeyong Kim.'Production of 3D Mongudowondo by Analyzing Text and Images,' CONFERENCE PROCEEDINGS MITA 2008, pp.125-128,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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