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도서관 공간요소의 중요도 평가
An Evaluation of importance of Spatial Factors in Children's Librarie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6 no.2, 2012년, pp.219 - 243  

강미희 (전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홍현진 (전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도서관의 공간요소를 개발하고 이에 대해 전문가집단 및 이용자집단의 중요도 평가를 실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먼저 국내외 관련단체 및 협회 자료와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공간요소를 도출하고 이를 구조화하여, 공간요소를 개발하였다. 다음으로 12개의 평가영역과 127개의 세부지표로 구조화된 공간요소에 대해 어린이도서관 사서, 유아교육학 전공자, 초등학교 사서교사, 건축학 전공자 등 네 집단의 전문가와 영유아, 초등학교 저학년, 초등학교 고학년 등 세 집단의 이용자를 대상으로 중요도를 평가하였다. 평가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가집단은 12개의 평가영역 모두와 세부지표 127개 중 120개를 3.0 이상으로 평가하여 지표로서의 중요성을 입증하였다. 둘째, 이용자집단 역시 12개의 평가영역 모두와 127개 세부지표 중 2개를 제외한 125개를 3.0 이상으로 평가하여 지표로서의 중요성을 증명하였다. 셋째, 전문가집단과 이용자집단 간의 중요도 평가결과, 12개 평가영역 중 2개 영역에서 집단 간의 차이가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develop spatial factors for children's libraries and fulfill the evaluation of importance of expert and user groups for it. So, this study developed spatial evaluation factors by analyzing materials of domestic/international groups and associations and precedent stu...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린이도서관으로서 적합한 환경은 무엇인가? 어린이도서관으로서의 적합한 환경은 이용자의 선호도 및 전문가의 가치가 반영된 환경이며, 또한 정밀하고 과학적인 연구에 기반하여 조성된 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어린이도서관의 적합한 환경을 위해서는 이용자의만족도 및 전문가의 합리적 사고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반드시 필요하다.
환경선호이론은 무엇인가? 환경선호이론은 특정 환경에 대한 평가와 특정 환경에 대한 선호는 별개의 문제라고 보는 이론이다. 특정 환경을 아름답다고 평가하는 것과 그 환경을 선호하는 것은 별개의 문제로 환경을 지각하여 평가하는 과정은 획일적인 방식으로는 설명할 수 없다는 것이다.
카플란과 카플란모델이 제시한 환경 평가요소는 무엇인가? 이 모델에서 제시한 환경 평가요소는 먼저 일관성(coherence)으로 이는 환경의 일체 및 체계화 정도를 의미하며, 다음으로 식별성(legibility)으로 이는 환경의 특이함의 정도를 의미한다. 셋째는 복잡성(complexity)으로 이는 환경 요소들의 다양성을 의미하며, 넷째는 호기심(mystery)으로 환경이 내포하고 있는 신비한 정도를 의미한다(김나영 200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강미희. 2011. 어린이도서관 공간평가요소 개발 연구. 박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Kang, Mi-hee. 2011.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lement for Evaluating Spaces in Children's Libraries. Ph.D. dis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2007. 공공도서관 어린이서비스 평가지표 개발 사업. 서울: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The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 2007.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Public Library Children's Service Evaluation Indexes. Seoul: The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 

  3. 국립중앙도서관. 2010. 한국도서관기준 개정 연구. 서울: 국립중앙도서관.(The National Library of Korea. 2010. A Study on Revision of the Library Standard in Korea. Seoul: The National Library of Korea.) 

  4. 김나영. 2003. 형식미학적 접근방법에 의한 환경디자인 연구: S. Kaplan & R. Kaplan Preference Model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디자인학과.(Kim, Na-Young. 2003. A Study on the Environmental Design Approached by Formal Aesthetics: Concentrating on the Kaplan & R. Kaplan Preference Model. M.A.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5. 김종성. 2011. 어린이서비스론. 대구: 태일사.(Kim, Jong Sung. 2011. Library Services for Children. Daegu: Taeilsa.) 

  6. 어린이도서관연구소. 2004. 어린이도서관 길잡이. 어린이도서관총서, 1. 서울: 어린이도서관연구소. ISBN 89-955579-0-7 94020.(Children's Library Research Institute. 2004. Guide for Children's Library. Children's Library Series, 1. Seoul: Children's Library Research Institute. ISBN 89-955579-0-7 94020.) 

  7. 이상호, 김태환. 2005. Web을 통한 공간설계의 가상체험평가(VEE)에 관한 연구: 평가기준을 중심으로.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14(4): 122-133.(Lee, Sang-Ho & Kim, Tae-Hwan. 2005. "A study on the Virtual Experience Evaluation (VEE) of space design through the Web3D: Focus on the evaluation criteria."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Journal, 14(4): 122-133.) 

  8. 이연숙. 2009. 실내환경심리행태론: 실내건축 및 다자인을 위한 행동과학 이론과 실제. 서울: 연세대학교출판부.(Lee, Yeun-sook. 2009. Interior Environment and Behavior: Behavioral Theory for Interior Architecture and Design. Seoul: Yonsei University Press.) 

  9. 이재준. 2009. 디지털 생태계의 미학. 박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학과.(Lee, Jae-Joon. 2009. The Aesthetics of Digital Ecosystems. Ph.D, diss., Hongik University.) 

  10. 이창환. 2010. 이용행태 분석을 통한 공공도서관의 건축계획적 연구. 박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대학원, 건축공학과.(Lee, Chang-Hwan. 2010. Architectural Planning of the Public Library Based on the Analysis of User Behavior. Ph.D. diss., Keimyung University.) 

  11. 임승빈. 2007. 환경심리와 인간행태. 서울: 보문당.(Im, Seung-bin. 2007. Environmental Psychology and Behavior. Seoul: Bomoondang.) 

  12. 정경숙. 2010. 아동친화적 주거환경을 위한 디자인지침 중요도 평가. 한국주거학회논문집, 21(6): 61-69.(Chung, Kyong-suk. 2010. "Evaluating the importance of the child-friendly planning guidelines for residential environments."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21(6): 61-69.) 

  13. 한국도서관협회. 2009. 도서관편람. 서울: 한국도서관협회.(Korean Library Association. 2009. Library Handbook. 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 

  14. 홍현진, 강미희. 2010. "Spatial conditions of a children's library supporting children's development: With priority given to user benefit criteria." 정보관리학회지, 27(2): 173-199.(Hong, Hyun-jin & Kang, Mi-hee. 2010. "Spatial conditions of a children's library supporting children's development: With priority given to user benefit criteri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7(2): 179-199.) 

  15. Fasick, Adele M. & Holt, Leslie E. 2010. 공공도서관 어린이서비스. 오동근 외 역. 대구: 태일사.(Fasick, Adele M. & Holt, Leslie E. 2010. Managing Children's Services in the Public Library. Translated by Dong-Geun Oh, et al. Daegu: Taeilsa.) 

  16. Belvedere-Tiburon Library. 2007. Space Needs Assessment Building Program. San Francisco, CA: Belvedere-Tiburon Library. 

  17. Gagnon, A., Canadian Library Association, & Canadian Association of Children's Librarians. 1989. Guidelines for Children's Services. Ottawa: Canadian Library Association. 

  18. IFLA. 2003. Libraries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 Section: Guidelines for Children's Libraries Services. Hague, The Netherlands: IFLA. 

  19. Kaplan, Rachel. 1977. "Patterns of environmental preference." Environment and Behavior, 2(9): 195-216. 

  20. Maine Library Association. 2007. 2007 Maine Public Library Standards Striving for Excellence. Springvale, ME: Maine Library Association. 

  21. Moore, G. T. 2002. "Designed environments for young children: Empirical findings and implications for planning and design." In Gallop, M., & J. McCormak, J., eds. Children and Young People's Environments, 53-6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