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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공성 지오셀을 이용한 지반 보강효과에 관한 연구
Study of Ground Reinforced Effect using the Porous Geocell 원문보기

한국토목섬유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8 no.1, 2009년, pp.33 - 40  

신은철 (인천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김성환 (인천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김영진 (인천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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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도로를 보강하는 토목섬유 중 지오셀을 이용하였을 때의 보강효과를 알아보기 위해서 실내시험과 현장시험을 실시하였다. 실내 시험은 실대형 직접전단시험기와 모형토조 직접전단시험기를 이용하여 수직응력에 따른 전단응력 곡선을 산정하고 이를 통해 지오셀이 점착력내부마찰각을 증가하는 효과를 볼 수 있었다. 실내시험의 결과값을 Terzaghi 공식과 Meyerhof의 공식을 이용하여 극한지지력값을 계산하고 현장시험에서 확인한 극한 지지력값과 비교하여 지오셀의 보강효과를 확인하였다. 분석결과, 직접전단시험을 통해 지오셀의 보강효과가 내부마찰각의 증가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셀의 개수가 커질수록 내부마찰각이 커짐을 확인하여 보강면적이 넓을수록 보강효과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지력에 미치는 영향요소중 내부마찰각을 증가시키는 지오셀을 도로저부에 시공할 경우 내부마찰각의 증가로 지지력 또한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평판재하시험의 결과값을 통해 지오셀보강이 극한지지력값의 증가효과에 2배정도의 보강효과를 확인하였다. 수치해석을 통해 변형의 분포와 침하량을 확인한 결과, 침하량은 지오셀에 의해 줄어드는 결과를 보여 침하에 대한 보강효과를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aboratory tests and field plate load test were carried out to evaluate the reinforcement effect of geocell for road construction. The geocell-reinforced subgrade shows the increment of cohesion and friction angle with comparison of non-reinforced subgrade. In addition, the field plate load te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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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도로가 가지는 특성을 연속된 하중을 받는 띠기초로 보고 보강되지 않은 단면과 지오셀로 보강된 단면의 채움재에 따른 지지력을 비교함으로서 보강효과를 확인하였다. 또한, 현장 시공 장소의 침하량과 변형분포를 Geoslope사의 Sigma/w 프로그램을 통한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도로기층을 보강하는 토목섬유 중에 지오셀을 이용하였을 때의 보강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내시험을 실시하였고 현장시험시공을 통하여 보강시와 무 보강대비 지지력 값으로 확인하였다. 또한 수치해석을 통하여 앞으로의 침하특성과 변형량의 분포를 확인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 본 논문에서는 현장시험으로 실시한 평판재하 시험은 KS F 2310에 준하여 노상 주차장 구간의 보조기층 및 모래층 포설면에 대해서 실시하였다. 원지반의 조건을 보강 시의 조건과 맞추기 위하여 1톤 롤러를 이용하여 다짐을 실시 후에 시험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여기서 DAB와 BAD의 각은 흙의 내부 마찰각 φ와 같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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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오셀을 도로저부에 시공할 경우 무엇이 증가하는가? 또한 셀의 개수가 커질수록 내부마찰각이 커짐을 확인하여 보강면적이 넓을수록 보강효과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지력에 미치는 영향요소중 내부마찰각을 증가시키는 지오셀을 도로저부에 시공할 경우 내부마찰각의 증가로 지지력 또한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평판재하시험의 결과값을 통해 지오셀보강이 극한지지력값의 증가효과에 2배정도의 보강효과를 확인하였다. 수치해석을 통해 변형의 분포와 침하량을 확인한 결과, 침하량은 지오셀에 의해 줄어드는 결과를 보여 침하에 대한 보강효과를 확인하였다.
도로기층을 보강하는 토목섬유 중에 지오셀을 이용하였을 때의 보강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내시험을 실시하였고 현장시험시공을 통하여 보강시와 무 보강대비 지지력 값으로 확인한 결과는 어떠한가? (1) 지지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지지력계수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것은 내부마찰각으로, 지오셀의 보강효과가 위와 같이 나타나 지지력보강에 효과적이라고 판단되며, 내부에 쇄석을 채움재로 보강하는 지오셀의 지지력보강효과가 더 탁월하였다. (2) 평판재하시험으로 도출한 극한지지력과 실내시험 결과값인 내부마찰각을 이용하여 지지력공식을 통해 산정한 극한지지력의 비교를 통하여 보강시 지지력의 증가를 확인하였고, 공식적용에 있어 큰 차이를 보이지 않기 때문에 띠기초에서는 효율적으로 계산이 가능한 Terzaghi의 공식을 이용하는 것이 나을 것이라고 판단된다. (3) 수치해석의 결과값으로 변형분포와 침하량의 확인을 통해 보강효과를 확인하였으나, 보강효과가 지오셀을 통한 하중의 분산효과인지 지오셀 자체의 강성 때문인지 확인하기 위한 정확한 인자를 파악하는 연구가 향후에 계속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지오셀을 이용하였을 때의 보강효과를 알아보기 위해서 실내 시험은 어떻게 실시하였는가? 본 논문에서는 도로를 보강하는 토목섬유 중 지오셀을 이용하였을 때의 보강효과를 알아보기 위해서 실내시험과 현장시험을 실시하였다. 실내 시험은 실대형 직접전단시험기와 모형토조 직접전단시험기를 이용하여 수직응력에 따른 전단응력 곡선을 산정하고 이를 통해 지오셀이 점착력과 내부마찰각을 증가하는 효과를 볼 수 있었다. 실내시험의 결과값을 Terzaghi 공식과 Meyerhof의 공식을 이용하여 극한지지력값을 계산하고 현장시험에서 확인한 극한 지지력값과 비교하여 지오셀의 보강효과를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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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Koerner, R.M(1990), Designing with Geosynthetics, PRENTICE HALL. 

  2. Meyerhof, G. G(1951), "The Ultimate Bearing Capacity of Foundations", Geotechnique, Vol.2, pp.301. 

  3. Prandtl, L(1920), Uber die Harte Plastischer Koper nachrichten der Gesellschaft der Wissenschaften, Berichte, S. 74. 

  4. Sokolovski(1960), Statics of granular media, Butterworths, London. 

  5. Terzaghi. K(1943), Theoretical Soil mechanics, John Wiley & S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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