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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오셀을 이용한 투수성 포장의 지지력 평가
Evaluation of Bearing Capacity for Permeable Pavement using Geocell 원문보기

한국토목섬유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11 no.3, 2012년, pp.11 - 17  

이수형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유인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이대영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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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하부층 연약지반 보강공법으로 사용되고 있는 지오셀을 이용한 투수성 도로포장의 지지력 거동 특성을 다루었다. 현장시험을 통해 지오셀 포장의 지지력 변화를 일반쇄석 포장과 비교하여 분석하기위해 FWD를 이용하여 지지력 특성을 평가하였다. 실험결과 1.5mm 두께의 지오셀의 경우 보강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측정되었으며 재하하중이 증가함에 따라 보강효과도 큰 것으로 평가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results of investigation into bearing capacity of a geocell reinforced load base. In order to analyze variation of bearing capacity of the geocell reinforced road base comparing to without reinforced geocell road base, a series of full-scale tests were performed and measur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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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3차원 입체적이 매트릭스 구조 형식의 지오셀을 투수성포장의 하부구조 보강 방안으로 평가하기 위해 시험포장을 실시하였다. 시험포장 단면은 표층 5cm, 기층은 쇄석기층으로 12cm로 시공하였으며, 지오셀 보강 여부에 따른 보강효과를 위해 무보강 단면과 두께 1.
  • 본 연구에서는 도로 노상의 보강 방안으로 지오셀을 투수성포장 하부 층에 적용하여 투수성포장의 지지력 특성을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지오셀 시험포장을 실시하였으며 FWD를 이용하여 측정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투수성 포장 하부 노반의 보강공법으로 지오셀을 이용한 도로 하부노반의 지지력 특성을 평가하기 위해 현장시험을 수행하였다. 지오셀로 보강된 도로 하부지반에 설치된 지오셀 두께 변화 및 보강여부에 따른 지지력 변화 특성을 평가하기 위해 평판재하시험과 FWD를 이용하여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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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오셀이란 무엇인가? 연약지반 보강에 사용되는 토목섬유인 지오셀은 3차원 단위셀 형상으로 제작된 토목섬유 내에 채워진 모래, 자갈 등의 채움재는 셀 벽에 의해 변형 및 이동이 억제되어 구속력을 발휘하여 보강효과를 발휘하는 시스템이다.
투수성 포장의 단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투수성 포장이 적용되고 있으나 우수의 침투로 인해 노상 지반의 연약화와 중차량으로 인한 상부하중시 지반의 지지력 저하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에 따라 중량이 가벼운 차량이 통과하는 광장, 주차장 및 보도, 자전거 포장에 제한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연약지반 보강에 사용되는 토목섬유인 지오셀(Geocell)을 포장하부층에 적용하여 지지력을 증가시키는 방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지지력 특성 평가 시 FWD은 어떻게 예측하는가? 그림 7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FWD는 도로포장의 구조적 지지력을 측정하는 장비로서 차량으로 이동중에 도로 포장면에 하중을 자유낙하시켜 그 때의 충격하중에 의한 포장체의 처짐량을 측정하는 장비이다. 하중과 낙하고에 따른 처짐량을 자동으로 계측하여 포장체의 구조적 능력, 허용하중 등을 평가하여 포장체의 잔존수명을 예측할 수 있는 장비이다. FWD를 통해 측정된 처짐량은 재하하중 및 측정시 온도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에따른 하중보정 및 온도보정을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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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이경천, 백영식, 박영훈, 김낙영 (2003), "지오셀 보강 층수에 따른 얕은 기초의 지지력에 관한 연구", 한국지반공학회 논문집, 제4권, 제4호, pp.85-96. 

  2. 유인균, 조혜진, 이유화, 김제원, 이수형, 임지현 (2011), 도시부 온도저감형 도로 기술개발(IV), KICT 2011-168, 한국 건설기술연구원. 

  3. 신은철, 김성환, 김영진 (2009), "다공성 지오셀을 이용한 지반 보강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토목섬유학회논문집, 제8권, 제1호, pp.33-40. 

  4. 심재범, 신민호, 조삼덕, 채영수 (2002), "지오셀로 보강된 철도노반의 설계기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 2002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pp.614-619. 

  5. 윤여원, 김재윤, 김방식 (2003), "지오셀로 보강된 모래의 응력-변형 거동", 한국지반환경공학회 논문집, 제4권, 제2호, pp.27-37. 

  6. Dash, S. K., Sireesh, S. and Sitharam, T. G. (2003), "Model studies on circular footing supported on geocell reinforced sand underlain by soft clay", Geotextiles and Geomembranes, Vol.21, pp.197-219. 

  7. Koerner, R. M., Wilson-Fahmy, R. F. and Narejo, D. (1996), "Puncture Protection of Geomembranes Part III: Examples", Geosynthetics International, Vol.3, No.5, pp.655-675. 

  8. Moghaddas Tafreshi, S. N. and Dawson, A. R. (2012), "A comparison of static and cyclic lloading responses of foundations on geocell-reinforced sand", Geotextiles and Geomembranes, Vol.32, pp.55-68. 

  9. Pokharel, S. K., Han, J., Leshchinssky, D., Parsons, R. L. and Halahmi, I. (2010), "Investigation of factors influencing behavior of single geocell-reinforced based under static loading", Geotextiles and Geomembranes, Vol.28, pp.570-5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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