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1 no.1, 2009년, pp.41 - 47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main factors of return and consumers' return behavior types and also to find out the characteristics of consumer's purchasing behavior according to consumer's return behavior type. The Questionnaires was administered 315 males and females, who had exp...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온라인 거래에서의 반품 발생은 업체와 소비자에게 어떤 손실을 가져다 주는가? | 온라인 거래에서의 반품 발생은 업체와 소비자 모두에게 손실을 가져다 준다. 기업에게는 반품으로 인하여 부가적인 회수 비용과 검수 비용 그리고 재고 비용이 발생하여 수익성이 악화되고 소비자에게는 제품 구입에 들인 비용과 시간, 노력이 손실된다(정영훈, 2006). 또한 소비자들은 업체에게 반품을 요청 및 처리하는 과정 동안 시간적, 정신적 부담을 갖게 되고 이러한 불편과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신뢰도나 인지도가 있는 쇼핑몰을 선택하는 행동을 한다. | |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입한 후 반품하는 정도는 어떻게 보고되고 있는가? |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입한 후 반품하는 정도는 제품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대형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 반품율이 전체판매량의 10~20%에 이르고(조남혜, 2003) 그 중에서도 특히 의류, 보석 및 액세서리와 같은 패션 제품들은 다른 제품보다 반품율이 높아서 의류제품은 35%, 보석류는 30%에 달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정선혜 2003; 조남혜, 2003). | |
패션제품과 같은 제품의 경우 교환이나 환불, 취소 등을 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인터넷이나 TV 홈쇼핑과 같이 온라인상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 소비자들은 직접 매장을 찾아가지 않고도 원하는 제품을 구입하는 편리함이 있으나 화면상으로만 제품을 보고 구입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이유로 구입한 제품을 반품할 가능성을 갖는다. 특히 패션제품과 같이 직접적인 경험이나 기호가 우선시 되는 제품인 경우에는 모니터상의 제품 설명과 사진만으로는 원하는 상품을 정확히 판단하기 어려워 소비자들은 교환이나 환불, 취소 등을 하게 된다. |
권재일. (2007). 인터넷 쇼핑몰의 서비스 및 물류 품질이 고객 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동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김균. (2001).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불평행동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연희. (2003). 온라인상에서 의류제품의 반품 경향이 브랜드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은정. (2005). 패션제품의 인터넷 구매중독성향의 영향요인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현수, 최진영. (2005). 반품물류활동의 사례 연구. 경기대학교 논문집, 49, 533-549
박광순. (2006). 인터넷 쇼핑 이용동기와 이용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과학연구, 28(2), 89-108
박형순. (2003).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배정훈. (2004). 대행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패션제품 위험지각에 따른 소비자 만족.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서상현. (2004). 인터넷 쇼핑몰에서 제품의 정보전달이 구매만족과 반품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의류패션 쇼핑몰 중심. 고려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성기석. (2004). TV 홈쇼핑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적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심미영. (2002). 홈쇼핑 소비자의 상품특성별 구매결정요인 및 소비자 만족도 분석. 소비자학연구,13(4), 169-199
신재민. (2007). 케이블 TV 홈쇼핑의 반품요인 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기헌. (1998). CATV 홈쇼핑 소매업의 효율적 마케팅 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승아. (2000). 인터넷을 통한 의류 구매 시 소비자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디자인포럼21, 3(1), 121-136
임영하. (2003). 공정성 지각과 불평행동유형이 불평처리 후 만족, 재구매,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임현정. (2003). 인터넷 의류 쇼핑동기에 따른 정보탐색과 충동구매에 관한 연구. 신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장영혜, 박명호. (2005). 인터넷 쇼핑몰 업체의 서비스 실패 요인과 회복전략에 관한 탐색적 연구. 소비문화연구, 8(4), 143-162
전혜진. (2006). 의류소재의 특성과 정보가 인터넷 의류 구매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정선혜. (2003). 케이블 TV 홈쇼핑 패션상품의 반품유형 및 요인분석. 중앙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정영훈. (2006). 온라인 유통 산업에서 반품 회수 물류 네트워크 관한 연구 : A 홈쇼핑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조남혜. (2003).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의류제품 구매 후 불만족 및 불평행동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최은정. (2003). 인터넷 쇼핑몰과 케이블 TV 홈쇼핑 이용자들의 의류제품 구매특성 비교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하지명. (2002). Cable TV 홈쇼핑 시 외모관리제품의 충동구매와 구매 후 반응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