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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패션쇼핑몰의 반품요인에 따른 소비자 불평행동과 정보탐색행동에 관한 연구
Study on Consumer's Complaints Behavior and Information Search Behavior According to Return Factors of the Internet Fashion Mall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2 no.6, 2010년, pp.745 - 754  

김주희 (경성대학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find return factors when modern consumers purchase goods from an internet shopping mall and then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complaints act and information search behavior. Subjects of research are 245 men and women, who have experience with more than one return in internet f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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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으로 인터넷쇼핑몰 이용정도나 관심이 높고 반품경험이 있는 20대 성인 남녀를 주요연구대상으로 설정하고 인터넷 패션쇼핑몰의 반품요인이 불평행동에 미치는 영향력과 반품요인에 따른 소비자를 유형화를 통해 소비자불평행동과 위험감소를 위한 정보탐색행동의 차이를 살펴보고자한다.
  •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이 반품율을 감소시키고 안전한 거래를 위한 반품정책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인터넷 패션쇼핑몰 소비자들의 반품요인특성을 제공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반품특성에 따른 소비자들의 불평행동 특성과 정보탐색행동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구매만족도를 높이면서도 신뢰감있는 기업의 온라인 거래전략을 통해 경쟁력을 높이고자 하는데 그 의의를 두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이 반품율을 감소시키고 안전한 거래를 위한 반품정책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인터넷 패션쇼핑몰 소비자들의 반품요인특성을 제공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반품특성에 따른 소비자들의 불평행동 특성과 정보탐색행동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구매만족도를 높이면서도 신뢰감있는 기업의 온라인 거래전략을 통해 경쟁력을 높이고자 하는데 그 의의를 두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인터넷 패션쇼핑몰에서의 구매시 반품요인을 살펴보고 이에 따른 소비자 불평행동, 정보탐색행동의 차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현대소비자들의 인터넷 패션쇼핑몰 구매시 반품 요인을 밝히고 이에 따른 불평행동이나 구매시 위험감소를 위한 정보탐색행동의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인터넷 패션쇼핑몰에서의 반품요인과 불평행동, 정보탐색행동의 하위차원을 기초로 하여 반품요인이 불평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반품요인별 소비자 유형화를 통해 불평행동과 정보탐색행동의 차이를 살펴 본 결과 연구대상자인 20대 성인남녀의 주요 반품요인과 불평 행동간에 의미있는 관련성이 나타났으며, 반품요인에 따른 소비자유형에 따라 불평행동이나 위험감소를 위한 정보탐색행동에 유의한 차이를 나타났다.
  • 연구문제 2 인터넷 패션쇼핑몰의 반품요인이 소비자불평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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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반품이란? 반품이란 소비자가 제품을 구입한 후 교환, 환불, 수리 등의 다양한 이유로 구입한 제품을 판매자 또는 공급자에게 되돌려보내는 것을 말한다(김현수, 최진영, 2005). 인터넷 구매에서는 소비자들이 모니터 상에 제시된 정보에만 근거하여 구매결정을 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판단이 잘못되거나 기대이하의 제품이 배송된 경우 구매결과에 불만족하여 반품을 하게 된다.
인터넷 쇼핑에서 소비자의 피해나 불만도가 증가하게 된 이유는? 인터넷 쇼핑은 유통단계의 축소, 광고비절감 등으로 얻어지는 이익을 저렴한 가격과 편리함으로 제공하는 혁신적인 유통 시스템으로 유통업자들에게 효용성을 제공하며, 소비자에게는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없는 상품구매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고 다양한 정보탐색를 통해 보다 양질의 구매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전자상거래의 혜택에도 불구하고 반품 및 환불처리의 불편, 개인 신상자료의 유출, 신용카드 결제시 보안 문제 등의 위험요소가 발생하면서 소비자의 피해나 불만도 증가하여 불만족요소도 늘어가고 있다.
인터넷에서 패션상품의 주된 반품사유에는 어떤 요인이 있는가? 이러한 패션상품의 주된 반품사유는 여러 선행연구를 통해 사이즈 요인이 크고 이미지요인, 디자인요인, 제품불량요인, 충동구매요인, 배송지연 요인 순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신재민(2007)의 연구에서는 사이즈 및 디자인/이미지 요인이 각각 38.8%, 30.2%로 나타나 구매전 인터넷상의 이미지와 구매후 실제 착용이미지의 차이로 인한 반품요인이 많이 언급되었다. 서상현(2004)의 연구에서도 실제 제품과의 차이, 교환의 어려움, 사이즈 차이, 디자인 차이, 재질의 차이 순을 통해 반품의 요인이 밝혀졌고, 전혜진(2006)의 연구에서도 실제 착용시의 태, 상품이미지와 실물의 차이, 실제 착용시 촉감, 봉제 안정성, 사이즈등 상품요인이 주된 요소로 나타났으며 상품외 요인으로 배송, 단순변심, 가격변동이 작용하였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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