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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쇼핑몰 소비자의 의류제품 반품 경험에 따른 반품 요인, 정보 탐색, 위험 지각 특성
The Characteristics of Return Factor, Information Search and Perceived Risks by Return Experience in Internet Clothing Purchase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0 no.3, 2008년, pp.149 - 161  

지혜경 (한성대학교 예술대학 패션디자인)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rnet shopping provides convenience to consumers, however, in recent years the consumer's return rate and return-related disputes continue to increase. This article examines the characteristics of return behavior through return experiences of internet clothing purchases. For an empirical study, q...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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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인터넷에서의 제품 구매 시 제품의 품질이나 착용감을 정확히 판단할 수 없는 위험 요인은 주요 반품 사유가 되고 있다.* 이러한 점 때문에 기업은 소비자의 위험지각을 낮추고 구매 결정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나아가 고객 로열티나 쇼핑몰 이미지의 향상, 고객 만족을 위해 반품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罗 따라서 본 연구는 인터넷 의류구매에서의 소비자들의 반품 행동에 관심을 갖고, 인터넷 의류기업이 반품을 줄이고 반품 소비자에 대한 대응 전략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소비자들의 반품경험(반품경험 유무 및 정도)에 따른 반품요인, 정보탐색, 위험지각 특성을 밝히는데 연구목적을 두었다. 소비자들의 온라인 거래가 활성화 된 이후 지금까지 반품과 관련한 많은 연구가 TV 홈쇼핑을 중심으로 이루어졌고 인터넷 구매에서의 반품을 다룬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 특히 인터넷에서의 정보탐색은 비용이 거의 들지 않으면서 구매와 관련된 정보를 빠르고 쉽게 찾을 수 있어서 소비자는 정보탐색을 통해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장단점을 미리 파악하여 반품이라는 구매 실패를 겪지 않으려고 할 것이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정보탐색을 하면 반품 결정이나 반품율이 낮아질 것으로 가정할 수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반품 경험 여부와 반품 정도에 따라 정보탐색행동에 차이가 있는가를 분석하여 반품에 미치는 정보탐색의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반품 경험 유무와 반품 정도에 초점을 맞춰, 이러한 행동을 구분 짓는 반품요인, 정보탐색, 위험지각 특성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에서 반품 행동과 관련되는 반품요인, 정보탐색, 위험지각 요소 등이 부분적으로 밝혀졌지만 이후 연구에서는 반품행동을 보다 잘 설명하는 변수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본다 또한 반품소비자의 증가 추세로 볼 때 인터넷 쇼핑몰 업체는 반품을 감소하기 위한 노력뿐만 아니라 반품 소비자에 대한 대응 전략도 마련해야 할 것이다.
  •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의류제품 반품 경험에 따른 반품요인 및 정보탐색, 위험지각 특성을 밝히기 위해 의류제품 구매경험이 있는 20대 남녀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반품경험 여부 및 반품 정도(반품 횟수) 는 최근 2년 동안 있었던 반품경험을 중심으로 조사하였으며 반품 요인은 정선혜气 전혜진53), 김은정54), 신재민55)의 연구를 토대로 23문항, 위험 지각은 김 찬주%), 신민경57), 김 지수58)의 연구를 토대로 28문항, 정보탐색(지속적 정보탐색 3 문항, 구매 시 정보탐색 2문항)은 임현정5이의 연구를 토대로 5문항을 측정하였다.
  • 본 연구는 인터넷 의류구매에서 나타나는 소비자의 반품행동에 관심을 갖고 반품경험에 따른 반품요인 및 정보탐색, 위험지각 특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인터넷 의류제품 구매 시 소비자들의 반품요인에는, 제품 및 품질 요인, , "배송 요인', '충동구매 요인', '변심 요인, , , 서비스 요인 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반품 여부 및 반품 정도에 따라 정보탐색에 차이가 있는가를 구매 시 정보탐색과 지속적 정보탐색으로 구분하여 파악하고자 하며, 지속적 정보탐색이 충동구매를 매개로 반품에 미치는 영 향도 파악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충분한 정보탐색이 이루어지면 구매 이후의 잘못된 선택 확률은 낮아질 것이다.
  • 위험을 지각한 소비자들은 자신이 지각한 위험을 줄이고 구매결과에 대한 확신을 얻기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정보를 탐색하며 24), 25), 26) 제품 구매과정에서 지각하는 소비자들의 불확실과 위험은 구매 후 제품 실패나 불만족으로 인해 반품 요인이 될 수 있다.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의류제품을 구입하고 난 후소비자들의 반품 여부 및 반품 정도에 따라 정보탐색 및 위험지각에 차이가 있는 가를 파악하여 인터넷 의류제품의 반품특성을 밝히고자 한다.
  • 연구문제 2. 인터넷 의류구매 시 반품 경험에 따라 반품요인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본다.
  • 4. 인터넷 의류구매 시 반품 경험에 따라 위험지각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본다.
  • 3. 인터넷 의류구매 시 반품 경험에 따라 정보탐색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본다.
  • 연구문제 1. 인터넷 의류구매에서의 소비자들의 반품현황 및 반품요인을 알아본다.
  • 소비자들은 구매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할 경우 이를 해결하는 방법의 하나로 반품이나 환급을 선택한다. 특히 패션제품과 같이 직접적인 경험이나 기호가 우선시 되는 경우에는모니터상의 설명과 사진만으로 실제 제품의 상태를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구매 이후의 잘못된 선택을 교환이나 환불 혹은 취소의 방법으로 해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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