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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1 no.1, 2009년, pp.57 - 65
강은미 (동아대학교패션디자인학과) , 박은주 (동아대학교패션디자인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cognitive age, service quality, and consumer satisfaction on repurchase intention according to silvers' lifestyle types in the hairdressing shop. Data were obtained from 853 women in the 50's and 60's who living in Busan. Data were analyz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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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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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zer (1963)는 라이프스타일을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 라이프스타일은 사회학과 심리학에서 개인, 집단, 계층의 차이를 표현하는 정의로 발전되어 오다가 1960년대 William Lazer에 의해 미국마케팅과학회에 소개되면서 마케팅과 소비자행동분야에서 응용되기 시작하였다. Lazer (1963)는 라이프스타일을 전체사회나 부분의 집합적이고 광범위한 의미에서의 특징적인 생활양식이라고 폭넓게 정의하였으며, 여타의 문화나 집단을 구분해 주는 독특한 요소 또는 특질에 관심을 두는 것으로 사회에서의 다양한 삶 속에서 발전되고 변화해 가는 생활유형이라고 말하였다. 즉, 라이프스타일은 사람들이 시간과 돈을 사용하는 방법, 그리고 구체적으로 삶에서 가치 있게 여기는 것,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것들, 일상적인 삶에 대한 의견 등에 관련되며 총체적으로는 삶과 살아가는 것에 대한 태도, 활동, 의견으로 구성된다. | |
주관적 연령을 측정하는 방식을 다섯 가지로 요약하면 어떻게 나타낼 수 있는가? | 첫째, 정체감 연령(identity age)으로 이는 자신을 ‘젊은이(young)’, ‘중년(middle)’, ‘노년(old)’의 세 연령 참조그룹 중 하나로 평정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 측정방법은 단일차원의 정의이고 중년의 시기를 결정하는데 논란이 많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이은아, 김미숙, 2000; 윤유경, 1996). 둘째, 개인이 느끼는 연령(feel age)으로 자신이 실제 몇 살로 느껴지는지를 실제연령과 비교하여 숫자로 응답하는 것이다(이은아, 김미숙, 2000). 셋째, 주관적으로 경험하는 4개의 기능적 연령차원에 의해 평가하는 것으로 즉, 느끼는 나이(feel-age), 보이는 나이(look-age), 행동하는 나이(do-age), 관심사를 반영한다고 지각되는 나이(interest-age)를 묻는 4개의 차원이 사용되어 진다(부경희, 2005; Barak et al, 2001; Szmigin & Carrigan, 2001). 넷째, 정체감 연령과 개인적 연령이 혼합된 연령으로 네개의 개인적 연령차원에 의해서 주관적인 연령을 측정하면서 ‘젊은이(young)’, ‘중년(middle)’, ‘노년(old)’ 등의 세 개의 참조 그룹 대신 10대 20대 등 10년 단위로 자신을 평가하게 되어 있다(Gwinner & Stephens, 2001; Szmigin & Carrigan, 2001). 다섯째, 고정관념 연령(stereotype age)으로 사람들의 연령지각에 대해서 직접적으로 묻지 않고 12개 문항으로 구성된 척도를 이용하여 측정한다. 각 문항은 극단적 의미를 가진 두 단어로 구성되어 있고 응답하는 사람은 각 문항이 자신을 얼마나 잘 설명하는지를 평가한다(윤유경, 1996). 본 연구에서는 느끼는 나이, 보이는 나이, 행동하는 나이, 관심사를 반영한다고 지각되는 나이를 묻는 문항을 사용하여 주관적 연령을 측정하였다(부경희, 2005; Szmigin & Carrigan, 2001). | |
라이프스타일이 마케팅과 소비자행동분야에서 응용되기 시작한 계기는 무엇인가? | 라이프스타일은 사회학과 심리학에서 개인, 집단, 계층의 차이를 표현하는 정의로 발전되어 오다가 1960년대 William Lazer에 의해 미국마케팅과학회에 소개되면서 마케팅과 소비자행동분야에서 응용되기 시작하였다. Lazer (1963)는 라이프스타일을 전체사회나 부분의 집합적이고 광범위한 의미에서의 특징적인 생활양식이라고 폭넓게 정의하였으며, 여타의 문화나 집단을 구분해 주는 독특한 요소 또는 특질에 관심을 두는 것으로 사회에서의 다양한 삶 속에서 발전되고 변화해 가는 생활유형이라고 말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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