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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 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안경구매자의 구매결정요소 비교
Comparison of Purchasing Decision Factors for Eyeglasses Buyer according to Demographic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한국안광학회지 = Journal of Korean Ophthalmic Optics Society, v.17 no.2 = no.47, 2012년, pp.107 - 117  

김인규 (동신대학교 대학원 안경광학과) ,  이주희 (동신대학교 상담심리학과) ,  박순희 (동신대학교 원격평생교육원) ,  유근창 (동신대학교 대학원 안경광학과) ,  이석주 (청암대학교 안경광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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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안경 소비자의 안경에 대한 구매 결정 요인, 브랜드 자산, 구매만족 및 구전의도의 요소들을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방법: 2011년 10월부터 12월까지 2개월 동안 안경원을 통해 배포된 총 437부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조사는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였고, 자기기입법(self-adminstration method)으로 응답하도록 하였다. 결과: 안경구매 소비자의 성별, 연령, 학력, 소득은 구매결정에 차이를 나타내는 변수로 작용하며,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라 브랜드자산 인식에 차이, 구매만족 및 구전의도에도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결론: 안경구매 소비자의 성별, 연령, 학력, 소득 등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은 구매결정에 차이를 나타내는 변수로 작용한다. 구매 만족은 연령에 의한 분류가 통계적 의미가 있으며 구전 의도는 소득수준에 따른 분류가 통계적으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We study the eyeglasses consumer's purchasing decision, brand equity, purchase satisfaction and word of mouth. Methods: For two month, from October to December, 437 questionnaires distributed through eyeglasses shops. Sampling was performed using a convenience sampling, participants in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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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안경구매 소비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구매결정요인과 브랜드자산 인식의 차이를 살펴보고, 구매 결정요인과 브랜드자산 인식 이 구매 만족과 구전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실시되었다.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논의를 하면 다음과 같다.
  • 연구문제로서는 안경 소비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라 구매결정요인(고객서비스 및 디자인, 상품특성, 컨텐츠 및 커뮤니티, 구매경험, 판매촉진) 및 브랜드자산 인식(브랜드이미지, 브랜드 인지도, 지각된 품질), 구매만족, 구전 의도의 차이에 관한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자는 안경원의 경영진단의 일환으로 우선, 안경을 구매했던 소비자를 상대로 해당 안경원에서 안경을 구매하게 된 이유에 대해서 진단 할 수 있는 요소들을 찾아보고 향후 안경원의 발전전략을 수립할 때 기초자료로서 도움을 되고자 하여 연구를 시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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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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