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시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을 위한 독일과 한국의 전시산업 비교 Improving the Competitiveness of Korean Exhibition Industry - Comparison of Korean Exhibition Industry with German Exhibition Industry -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facilities, the current status, and the problems of Korean Exhibition Industry and to provide its future direction based on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and the recent trend of German Exhibition Industry. Data were obtained from previous research pa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facilities, the current status, and the problems of Korean Exhibition Industry and to provide its future direction based on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and the recent trend of German Exhibition Industry. Data were obtained from previous research papers, periodicals, magazines, and newspapers. Also, statistical data provided by AUMA(Ausstellungs- und Messe- Ausschuss der Deutschen Wirtschaft e.V.), Association of Korean Exhibition Industries, and Global Exhibition Portal were used. In the result part of this study, various issues such as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between Korean and German Exhibition Industry and problems of Korean Exhibition Industry were discussed. The strategies to improve the competitiveness of Korean Exhibition Industry were suggested. They are as follows ; development of global and specialized exhibitions, training of professional human resources for exhibition, formulating of aggressive and powerful oversee marketing, formation of oversee network, improving of laws, regulation and system in such a way to meet the realistic needs of exhibition, building of infrastructure such as roads, traffic networks and accomodations, raise of the Korea image and strengthen of quality of exhibition servic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facilities, the current status, and the problems of Korean Exhibition Industry and to provide its future direction based on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and the recent trend of German Exhibition Industry. Data were obtained from previous research papers, periodicals, magazines, and newspapers. Also, statistical data provided by AUMA(Ausstellungs- und Messe- Ausschuss der Deutschen Wirtschaft e.V.), Association of Korean Exhibition Industries, and Global Exhibition Portal were used. In the result part of this study, various issues such as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between Korean and German Exhibition Industry and problems of Korean Exhibition Industry were discussed. The strategies to improve the competitiveness of Korean Exhibition Industry were suggested. They are as follows ; development of global and specialized exhibitions, training of professional human resources for exhibition, formulating of aggressive and powerful oversee marketing, formation of oversee network, improving of laws, regulation and system in such a way to meet the realistic needs of exhibition, building of infrastructure such as roads, traffic networks and accomodations, raise of the Korea image and strengthen of quality of exhibition serv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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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한국 전시산업의 발전방향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현재 전시 산업의 위치나 문제점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때 우리보다 많은 경험과 지식을 갖고 있는 전시 선진 국가와의 비교분석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클 것으로 생각되기에, 본 연구에서는 세계적인 전시산업국인 독일의 전시산업을 벤치마킹하여 한국의 전시회와 전시산업의 발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무역전시와 관련된 이론적 배경들을 정리하고 독일과 한국 무역전시의 현황자료를 바탕으로 독일과 한국전시산업의 유사점과 차이점, 한국전시산업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향후 전시를 활용하여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적 방안과 실천계획을 제시하고자 한다.
한국 전시산업도 외형적으로는 많이 성장했으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발전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전시산업부분에서 선두주자인 독일전시산업을 벤치 마킹하여 한국과 독일 전시산업의 유사점, 차이점을 파악보고 한국전시산업의 문제점을 살펴본 결과, 다음과 같은 한국 전시 산업의 발전방안과 구체적인 실천계획을 세워 보았다.
전시 전문 인력 양성, 서비스표준화, 전시산업 통계 작성 및 R&D센터의 건립 등 협력 가능한 분야를 발굴하여 추진한다.
한국 전시산업의 발전방향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현재 전시 산업의 위치나 문제점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때 우리보다 많은 경험과 지식을 갖고 있는 전시 선진 국가와의 비교분석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클 것으로 생각되기에, 본 연구에서는 세계적인 전시산업국인 독일의 전시산업을 벤치마킹하여 한국의 전시회와 전시산업의 발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무역전시와 관련된 이론적 배경들을 정리하고 독일과 한국 무역전시의 현황자료를 바탕으로 독일과 한국전시산업의 유사점과 차이점, 한국전시산업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향후 전시를 활용하여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적 방안과 실천계획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전시 전문 상담인력의 교육과 이를 적극 활용 : 전시회개최 전 전시 전문 상담인력을 사전에 교육시킨다면 전시회의 효과가 더 증가할 것이다.
독일과 한국 전시산업의 차이점으로는 첫째, 지역별 전시회 개최비중이 크게 다르다는 것이다. 한국은 수도권 중심인데 반해 독일은 전국적으로 고른 비중을 갖는다.
둘째, 전시회의 역사차이가 상당히 크다는 것이다. 독일은 13세기부터 활성화된 메세산업의 성장으로 수세기에 걸쳐 인적, 물적 측면에서 풍부한 지식과 경험을 갖고 있지만, 한국은 근대 화정책에 따른 수출 진흥정책과 더불어 시작되어 80~90년대부터 차츰 자리를 잡아가면서 이루어져 30여년 정도에 불과하다.
제안 방법
다섯째, 전시 관련 산업 네트워크 통한 전시산업 파급효과 확대를 위해 기반시설 인프라를 구축한다. 세계적 추세는 회의, 전시 등을 관광과 함께 결합해 발전하고 있는데 한국은 그러한 인식이 부족하다.
먼저 전시회와 전시산업의 개념 및 영역, 중요성과 비교 대상국인 독일 전시산업에 대해 관련문헌과 선행연구들을 통해 알아본 후 독일과 한국 전시산업의 현황을 살펴보았다. 독일 전시산업이 한 국 전시 산업에 시사하는 점들을 알아보기 위해 주요시설물의 개요 및 전시회수, 참관객수 및 전시 업체 수 등 전시회의 구성 요소별 통계자료들을 비교분석하며 독일과 한국 전시산업에서의 유사점, 차이점을 알아보고 한국전시산업의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마지막으로 결론부분에서는 앞에서 고찰해 온 내용들과 두 나라 시설의 비교, 분석결과를 토대로 국내 전시산업의 체계적인 발전을 위한 방안과 구체적인 실천계획을 제시하였다.
독일 전시산업이 한 국 전시 산업에 시사하는 점들을 알아보기 위해 주요시설물의 개요 및 전시회수, 참관객수 및 전시 업체 수 등 전시회의 구성 요소별 통계자료들을 비교분석하며 독일과 한국 전시산업에서의 유사점, 차이점을 알아보고 한국전시산업의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마지막으로 결론부분에서는 앞에서 고찰해 온 내용들과 두 나라 시설의 비교, 분석결과를 토대로 국내 전시산업의 체계적인 발전을 위한 방안과 구체적인 실천계획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내용과 구성을 갖는다. 먼저 전시회와 전시산업의 개념 및 영역, 중요성과 비교 대상국인 독일 전시산업에 대해 관련문헌과 선행연구들을 통해 알아본 후 독일과 한국 전시산업의 현황을 살펴보았다. 독일 전시산업이 한 국 전시 산업에 시사하는 점들을 알아보기 위해 주요시설물의 개요 및 전시회수, 참관객수 및 전시 업체 수 등 전시회의 구성 요소별 통계자료들을 비교분석하며 독일과 한국 전시산업에서의 유사점, 차이점을 알아보고 한국전시산업의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문헌조사와 통계자료를 이용하여 독일 및 한국전시산업과 관련된 자료들을 수집하였다. 문헌조사는 독일전시산업과 한국 전시 산업을 다룬 단행본, 논문, 잡지 및 신문기사 등을 이용하였다. 독일관련 통계 자료들은 독일전시협회(AUMA)에서 제시한 것들을 사용하였고 한국 통계 자료들은 한국전시산업진흥회와 글로벌전시포털에서 제시한 자료들을 위주로 하였으며, 그 외 대한무역진흥공사, 한국관광공사, 산업연구원 및 전시장 홈페이 지에서 제시한 자료들을 이용하였다.
• 전시 센터의 특화된 이미지구축 및 전시개최 : 상호 중복되지 않는 특정한 주제나 이미지를 중심으로 발전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지역의 산업적 중요성이 두드러지거나 다른 나라와 비교하여 비교우위에 있거나 경제적 성과가 높은 전시를 발굴하여 육성한다.
전시산업의 발전방안 모색을 위해 두 나라 전시산업 비교를 통해 두 나라 간에 유사점, 차이점을 파악하고 위 결과들을 통해 한국전시산업의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전시회 매출액 : 전시회 개최에 따른 수익성을 알아보고자 전시회매출액을 살펴보았다(Table 7). 독일의 경우에는 전시주최자의 매출액을 알아보았는데, 평균 24억 유로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고 한국에는 이에 대응할만한 자료는 조사된 바 없다.
대상 데이터
문헌조사는 독일전시산업과 한국 전시 산업을 다룬 단행본, 논문, 잡지 및 신문기사 등을 이용하였다. 독일관련 통계 자료들은 독일전시협회(AUMA)에서 제시한 것들을 사용하였고 한국 통계 자료들은 한국전시산업진흥회와 글로벌전시포털에서 제시한 자료들을 위주로 하였으며, 그 외 대한무역진흥공사, 한국관광공사, 산업연구원 및 전시장 홈페이 지에서 제시한 자료들을 이용하였다. 독일 전시자료는 독일 내에서 열린 국제 및 국내무역전시(international and national trade fair)와 지역특화무역전시(regional and specialized trade fair)자료를 의미한다.
문헌조사와 통계자료를 이용하여 독일 및 한국전시산업과 관련된 자료들을 수집하였다. 문헌조사는 독일전시산업과 한국 전시 산업을 다룬 단행본, 논문, 잡지 및 신문기사 등을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참가업체 수(전시업체 수)와 참관객수 : 독일과 한국의 전시 업체수를 살펴본 본 결과 독일의 경우에는 208,363~224,120업체가 전시회에 참가한데 비해(Fig. 1) 한국의 경우에는 38,000여개의 업체가 전시회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Table 6). 또한, 참관객수에서도 독일의 경우 국제국내전시회만 평균 980만 명, 지역특화 무역전시에 평균 678만 명이 참관하여 전체 1,650여만 명이 참관한 것으로 나타났고(Fig.
또한, 참관객수에서도 독일의 경우 국제국내전시회만 평균 980만 명, 지역특화 무역전시에 평균 678만 명이 참관하여 전체 1,650여만 명이 참관한 것으로 나타났고(Fig. 2) 한국의 경우에는 2006년에 959만여 명이었다가 2007년에는 637만여 명이 참관한 것으로 나타나 독일의 무역전시 참관객수는 한국 무역 전시와 일반전시의 참관객보다 2배 정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Table 6에 나타난 바와 같이 외국 참가업체와 참관객 수 비율도 독일에 비해 상당히 적은 것을 볼 수 있다.
개최되는 전시회수의 연도별 신장률에서는 전시산업이 성장기에 있는 한국이 더 높지만 전시회의 규모와 질적인 측면을 살펴보면 큰 차이가 있는데, 2006년도 기준으로 UFI 인증을 받은 전시회를 비교하면 독일은 국제국내무역전시 159개중 72% 인 114개의 전시회가 인증을 받았지만 한국의 경우 353개의 전시회중 5%인 17개만 인증을 받았다. UFI 인증요건은 2회 연속 개최하였고 해외 참관객과 해외 업체비율이 총 참관객과 참가업체 대비 각각 5%이상, 10%이상이면 되는데, 한국의 경우 국제적인 전시회가 적어 해외참관객과 참가업체수가 적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3차원적 특성으로 실물이 전시되고 시연이 가능하며 셋째, 효과의 신속성으로 여러 기업이 동시에 참여하여 욕구 및 관심을 현장에서 느낄 수 있으며 비교를 통해 구매를 더욱 촉진시켜준다. 넷째, 다 양한 기회 제공성으로 바이어가 직접 기업을 찾아가는 유일한 매체이다. 다섯째, 경제성으로 바이어와의 접촉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셋째, 전시관련 산업 간의 긴밀한 네트워크로 교통, 문화, 여행, 음식점 등 전시 참가자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연 계하여 편리함을 제공하고 관광산업도 함께 발달했다. 넷째, 시 또는 정부가 민간 회사가 수행하기 힘든 도로, 철도 등의 건설과 전시장관련 금융세제지원을 하며, 도심주요지역에 전시홍보와 관련된 지원을 한다. 다섯째, 전시산업을 지원하는 각종 단체 활동이 활발한데, 특히, AUMA는 독일 전시산업 진흥을 위한 인력양성 및 법적 집행기구역할과 국내 전시 컨벤션, 국제 전시마케팅, 데이터관리를 하며 독일기업의 해외전시회지원, FKM(전시통계위원회)을 운영하며 전시회도 평가하고 있다.
넷째, 전시산업 관련 규격, 제도, 법률을 정비한다. 전시산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국제회의와 전시로 이원화 되어 있으며 문화체육관광부와 지식경제부에서 이를 관장하고 있다.
둘째, 세계의 우수한 전시주최자들은 M&A를 통해 경쟁업체를 없애거나 경쟁을 약화시켜 자사의 전시회를 대형화하고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둘째, 전시산업이 전시시설 등 인프라 확충에 중점을 두고 성장하였으며, 전시장 운영업체 중심의 발전전략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독일은 이미 세계적인 대규모 전시장을 구축한 상태이나 2000년대 초부터 확장공사를 실시하여 프랑크푸르트, 뒤셀도르프, 쾰른, 뮌헨 등이 확장 공사 중에 있으며(조세정, 2007), 한국도 코엑스가 2008년까지 회의시설을 1만 5,000 m2로 확장하려 하고 있고, KINTEX는 2010년까지 현재와 비슷한 규모(6 만 1000 m2)의 제2전시장 건립을 추진 중이다(김형수, 2008).
독일전시협회(AUMA, 2008)의 전시산업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에 따르면 2001년 전시산업에 의해 발생된 지출규모는 105억 유로이며 이 가운데 전시출품업체 지출액은 65억 유로, 전시방 문객에 의한 지출액은 35억 유로, 전시주최자(전시장포함)에 의한 투자지출은 5억 유로로 측정되었다. 또한, 독일전시산업의 생산유발효과는 230억 유로(32조원)에 이르며 25만 명의 고용창출 효과를 나타내고 있고 이는 독일 GDP의 1%에 해당하는 수치이며 건설업 규모와 비슷한 수준이라고 하였다(Table. 8).
둘째, 세계의 우수한 전시주최자들은 M&A를 통해 경쟁업체를 없애거나 경쟁을 약화시켜 자사의 전시회를 대형화하고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셋째, IT기술을 활용하여 전시회운영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있다.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사전등록, 참관객들에 대한 공지 등 온라인서비스를 강화하고 있으며 인테넷을 이용한 이메일마케팅, 홍보 등이 진행되고 있다(황희곤, 2001).
셋째, 공격적인 해외 마케팅 전략수립과 해외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한다. 국제 무역전시를 위해서는 해외기업과 해외 바이어 유치를 위한 네트워크가 필요하고 공격적이고 전문적인 홍보 및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둘째, 세계 어디서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완벽한 도로망, 철도망, 국제항공노선이 잘 구축되어 있고 교통, 수송등과 관련된 기반시설이 발달되어 있다. 셋째, 전시관련 산업 간의 긴밀한 네트워크로 교통, 문화, 여행, 음식점 등 전시 참가자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연 계하여 편리함을 제공하고 관광산업도 함께 발달했다. 넷째, 시 또는 정부가 민간 회사가 수행하기 힘든 도로, 철도 등의 건설과 전시장관련 금융세제지원을 하며, 도심주요지역에 전시홍보와 관련된 지원을 한다.
셋째, 한국 전시회는 비슷한 전시회들이 많이 열리는 데 반해 독일은 특화된 전문전시회들이 열린다는 것이다. 초기에는 독일도 다양한 상품성격을 지닌 포괄전시회였으나 각국의 산업화로 물품들이 포화상태가 되자 생존전략으로서 특정 물품만을 취급하는 전문전시회로 특화했던 것이다.
여섯째, 한국이미지를 고양해야 한다. 전시산업은 국제화, 대규모화되어 가고 있고 참가업체가 국가관(Pavillion)을 만들어 참여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국가이미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일곱째, 전시 서비스 품질의 강화가 필요하다. 전시시설 뿐만 아니라 전시 컨텐츠의 질적 수준을 고급화 첨단화시키는 것 이 필요하다.
참가업체 수(전시업체 수)와 참관객수 : 독일과 한국의 전시 업체수를 살펴본 본 결과 독일의 경우에는 208,363~224,120업체가 전시회에 참가한데 비해(Fig. 1) 한국의 경우에는 38,000여개의 업체가 전시회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Table 6).
첫째, 국제화 전문화 수준의 무역전시를 육성해야 한다. 최근에는 경쟁력 있고 국제화된 무역 전시만을 참관하고 현장에서 즉시 계약하는 형태로 전시회 참여 형태가 변하고 있으므로 전시는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도록 국제화 전문화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계획이 필요하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전시산업에 의한 직접적인 경제효과 외에도 다른 산업 군에 미치는 전시산업의 효과도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김봉석, 2006). 타 산업에 미치는 전시산업의 효과를 연쇄효과로 알아본 결과, 전시산업의 영향력계수는 0.98 로 감응도계수는 4.39로 나타나, 전시산업은 다른 산업의 성장을 선도하는 정도는 평균수준이나 다른 산업들이 성장할 때 성장을 유도 받는 정도는 아주 높은 산업으로 파악되었다.
후속연구
전시 전문 인력 양성, 서비스표준화, 전시산업 통계 작성 및 R&D센터의 건립 등 협력 가능한 분야를 발굴하여 추진한다. 독일 등 전시산업 선진국과의 공동전시회 개최도 경쟁력을 배양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Vaughn(김세희에서 재인용, 2006)는 무역전시는 다른 매체와는 다른 특성을 갖는데, 첫째, 선택성으로 미래 고객이 자발적이고 공개적으로 정보를 찾을 수 있다. 둘째, 3차원적 특성으로 실물이 전시되고 시연이 가능하며 셋째, 효과의 신속성으로 여러 기업이 동시에 참여하여 욕구 및 관심을 현장에서 느낄 수 있으며 비교를 통해 구매를 더욱 촉진시켜준다. 넷째, 다 양한 기회 제공성으로 바이어가 직접 기업을 찾아가는 유일한 매체이다.
본 연구는 인터뷰나 설문조사를 하지 않고 기존의 문헌과 통계 자료 등을 중심으로 두 국가 전시산업을 비교해 보았기에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또한 사용된 통계자료들이 두 국가에서 제시 된 자료 중 가장 신뢰할 만한 기관의 자료를 사용하였으나 한 기관에서 수집된 자료가 아니고 동일한 개념 하에서 조사된 것도 아니며 한국 전시관련 데이터베이스 구축의 미비로 이 자료들을 단순 비교할 수 없음을 밝혀둔다.
이는 한 단체나 개인이 할 수 없는 일이고 독일의 예에서도 볼 수 있듯이 정부, 단체, 참가업체 및 참관객 또 관련 산업종사자들까지도 모두 협력할 때 그 효과가 증가되므로 이러한 실천계획을 협동하여 실천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본 연구는 인터뷰나 설문조사를 하지 않고 기존의 문헌과 통계 자료 등을 중심으로 두 국가 전시산업을 비교해 보았기에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또한 사용된 통계자료들이 두 국가에서 제시 된 자료 중 가장 신뢰할 만한 기관의 자료를 사용하였으나 한 기관에서 수집된 자료가 아니고 동일한 개념 하에서 조사된 것도 아니며 한국 전시관련 데이터베이스 구축의 미비로 이 자료들을 단순 비교할 수 없음을 밝혀둔다.
세계적 추세는 회의, 전시 등을 관광과 함께 결합해 발전하고 있는데 한국은 그러한 인식이 부족하다. 이러한 것을 함께 발전시키면 전시산업 파급 효과가 확대되므로 이를 위한 기반시설도 구축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의 섬유패션산업의 한계는?
한국의 섬유패션산업은 선진국의 무역장벽과 기술력, 중국을 비롯한 후발개도국의 추격, 인건비 상승 등으로 인해 무역성장률이 둔화되고 있다. 더구나 글로벌 경쟁사회 속에서 한국의 섬유산업이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세계화, 국제화가 되어야 하며 그에 따른 새로운 발전전략이 필요하다.
전시회란?
한국전시산업진흥회(2008)는 전시회를 제품, 기술, 서비스를 특정장소인 전문전시장에서 일정기간 판매, 홍보, 마케팅활동을 함으로써 유통업자, 무역업자, 소비자, 관련종사자 및 전문가, 일반인 등을 대상으로 해당기업들의 정보를 교환하고 거래가 이루어지는 형태의 행사로써 경제적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경제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 노용호(2004)는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 서로가 일정기간의 간격을 가지고 만나는 이벤트라고 했으며 국제이벤트프로모션협회는 전시회를 견본시와 같은 어원으로 정의하였는데, 견본시는 물건과 상품 등을 한곳에 모아 전시, 공개하는 행사의 총칭으로 개최의 형태, 규모, 목적, 운영방법에 의해 여러 종류로 분류할 수 있다고 하였다(김철중, 2004).
무역거래기반조성에 관한 법률 제 2조(“무역거래”, 2008)에서는 무역전시장을 건립, 운영하거나 무역 전시회를 개최 운영하고 이와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으로 무역 전시산업을 규정한 이유는?
전시회는 국내외간에 상품거래와 정보제공이 이루어지고 많은 전시자와 참관객이 왕래하기 때문에 경제적 효과를 수반하게 되어 전시회와 관련된 경제적 성과를 내는 부분들이 묶여 전시산업으로 명명되었다. 이에 따라 무역거래기반조성에 관한 법률 제 2조(“무역거래”, 2008)에서는 무역전시장을 건립, 운영하거나 무역 전시회를 개최 운영하고 이와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으로 무역 전시산업을 규정하였다.
참고문헌 (23)
글로벌전시포털.(2008). 국내 전시 산업 현황, 자료검색일 2008. 6. 10. 자료출처 http://www.gep.or.kr/ref/rf-exhinfo03.jsp
김봉석. (2006). 국내전시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분석, 전시저널. pp.8-13
김세희. (2006). 수출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무역전시 활용 가능성에 관한 연구, 관세학회지, 8(2), 187-205
홍영모. (2005, 4. 29). 국내전시산업 규모 1조원 수준, 대한민국 정책포털, 자료검색일, 2008, 8. 10, 자료출처 http://www.korea.kr/newsWeb/appmanager/portal/news2?_nfpbtrue& _pageLabeletc2_page_02
황희곤. (2001). 한국전시산업의 경제적 성과에 관한 연구, 국제무역연구, 7(2), 3-32
American Business Press. (1990). Specialized Business Publications : The Marketing Effectiveness Study Results Are In. New York : American Business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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