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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시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을 위한 독일과 한국의 전시산업 비교
Improving the Competitiveness of Korean Exhibition Industry - Comparison of Korean Exhibition Industry with German Exhibition Industry -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1 no.1, 2009년, pp.84 - 92  

유화숙 (울산대학교 의류학전공) ,  박광희 (계명대학교 패션마케팅학과) ,  김문영 (계명대학교 패션마케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facilities, the current status, and the problems of Korean Exhibition Industry and to provide its future direction based on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and the recent trend of German Exhibition Industry. Data were obtained from previous research pap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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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국 전시산업의 발전방향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현재 전시 산업의 위치나 문제점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때 우리보다 많은 경험과 지식을 갖고 있는 전시 선진 국가와의 비교분석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클 것으로 생각되기에, 본 연구에서는 세계적인 전시산업국인 독일의 전시산업을 벤치마킹하여 한국의 전시회와 전시산업의 발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무역전시와 관련된 이론적 배경들을 정리하고 독일과 한국 무역전시의 현황자료를 바탕으로 독일과 한국전시산업의 유사점과 차이점, 한국전시산업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향후 전시를 활용하여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적 방안과 실천계획을 제시하고자 한다.
  • 한국 전시산업도 외형적으로는 많이 성장했으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발전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전시산업부분에서 선두주자인 독일전시산업을 벤치 마킹하여 한국과 독일 전시산업의 유사점, 차이점을 파악보고 한국전시산업의 문제점을 살펴본 결과, 다음과 같은 한국 전시 산업의 발전방안과 구체적인 실천계획을 세워 보았다.
  • 전시 전문 인력 양성, 서비스표준화, 전시산업 통계 작성 및 R&D센터의 건립 등 협력 가능한 분야를 발굴하여 추진한다.
  • 한국 전시산업의 발전방향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현재 전시 산업의 위치나 문제점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때 우리보다 많은 경험과 지식을 갖고 있는 전시 선진 국가와의 비교분석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클 것으로 생각되기에, 본 연구에서는 세계적인 전시산업국인 독일의 전시산업을 벤치마킹하여 한국의 전시회와 전시산업의 발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무역전시와 관련된 이론적 배경들을 정리하고 독일과 한국 무역전시의 현황자료를 바탕으로 독일과 한국전시산업의 유사점과 차이점, 한국전시산업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향후 전시를 활용하여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적 방안과 실천계획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 전시 전문 상담인력의 교육과 이를 적극 활용 : 전시회개최 전 전시 전문 상담인력을 사전에 교육시킨다면 전시회의 효과가 더 증가할 것이다.
  • 독일과 한국 전시산업의 차이점으로는 첫째, 지역별 전시회 개최비중이 크게 다르다는 것이다. 한국은 수도권 중심인데 반해 독일은 전국적으로 고른 비중을 갖는다.
  • 둘째, 전시회의 역사차이가 상당히 크다는 것이다. 독일은 13세기부터 활성화된 메세산업의 성장으로 수세기에 걸쳐 인적, 물적 측면에서 풍부한 지식과 경험을 갖고 있지만, 한국은 근대 화정책에 따른 수출 진흥정책과 더불어 시작되어 80~90년대부터 차츰 자리를 잡아가면서 이루어져 30여년 정도에 불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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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의 섬유패션산업의 한계는? 한국의 섬유패션산업은 선진국의 무역장벽과 기술력, 중국을 비롯한 후발개도국의 추격, 인건비 상승 등으로 인해 무역성장률이 둔화되고 있다. 더구나 글로벌 경쟁사회 속에서 한국의 섬유산업이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세계화, 국제화가 되어야 하며 그에 따른 새로운 발전전략이 필요하다.
전시회란? 한국전시산업진흥회(2008)는 전시회를 제품, 기술, 서비스를 특정장소인 전문전시장에서 일정기간 판매, 홍보, 마케팅활동을 함으로써 유통업자, 무역업자, 소비자, 관련종사자 및 전문가, 일반인 등을 대상으로 해당기업들의 정보를 교환하고 거래가 이루어지는 형태의 행사로써 경제적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경제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 노용호(2004)는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 서로가 일정기간의 간격을 가지고 만나는 이벤트라고 했으며 국제이벤트프로모션협회는 전시회를 견본시와 같은 어원으로 정의하였는데, 견본시는 물건과 상품 등을 한곳에 모아 전시, 공개하는 행사의 총칭으로 개최의 형태, 규모, 목적, 운영방법에 의해 여러 종류로 분류할 수 있다고 하였다(김철중, 2004).
무역거래기반조성에 관한 법률 제 2조(“무역거래”, 2008)에서는 무역전시장을 건립, 운영하거나 무역 전시회를 개최 운영하고 이와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으로 무역 전시산업을 규정한 이유는? 전시회는 국내외간에 상품거래와 정보제공이 이루어지고 많은 전시자와 참관객이 왕래하기 때문에 경제적 효과를 수반하게 되어 전시회와 관련된 경제적 성과를 내는 부분들이 묶여 전시산업으로 명명되었다. 이에 따라 무역거래기반조성에 관한 법률 제 2조(“무역거래”, 2008)에서는 무역전시장을 건립, 운영하거나 무역 전시회를 개최 운영하고 이와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으로 무역 전시산업을 규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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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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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AUMA(2008). German Trade Fair Industry, 독일전시협회. 자료검색일 2008, 3. 13. 자료출처 http://www.auma-messen.de/_pages/e/15_GermanTradeFairIndustry/1501_EconomicSignificance/150101_SizeAndStructure.as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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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Morrow, S. L. (2001). The Art of the Show : An Introduction to the Study of Exposition Managemant, Dallas: IAEM Foundation,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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