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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attern of the present flight suit, to select variables of human body and key dimensions for making pattern of the flight suit, and to decide the most appropriate size of human body and rate of ease for designing an overall flight suit. For analyzing the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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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 사용 중인 비행복의 패턴을 분석 한 후 비행복의 패턴 설계 시에 필요한 인체변수와 중요항목을 선정하고 상하 일체형 비행복 제작에 가장 적합한 인체 치수와 여유량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현재 사용 중인 비행복의 패턴을 분석 한 후 비행복의 패턴 설계 시에 필요한 인체변수와 중요항목을 선정하고 상하 일체형 비행복 제작에 가장 적합한 인체 치수와 여유량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으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상하일체형 비행복 제작에 가장 적합한 인체치수를 제시하고 여유량을 파악하기 위하여 US Army (1,774명, 남 : 여 = 9:1) 와 Size Korea (2,423명, 남 : 여 = 9:1) 인체측정 데이터를 이용하여 가슴둘레 92 cm이하, 신장 177 cm 이상의 그룹을 정렬한 후 20개의 인체측정부위의 평균, 표준편차, 최소, 최대, CV(변동계수)등의 요약통계량을 제시하였다. M95특 사이즈 비행복의 실물 치수와 제시된 치수 사이의 여유량을 고려해 상하 일체형의 비행복 제작 시 가장 적합한 값을 선정하여 인체치수 설정값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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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행복은 첨단기기를 다루어야 하는 비행의 특수성으로 인해 설계 단계에서부터 어떠한 것들이 갖춰져야 하는가? 비행복은 첨단기기를 다루어야 하는 비행의 특수성으로 인해 설계 단계에서부터 동작용이성, 착의용이성, 안정성, 실용성, 편의성, 간편성, 내구성 등을 갖추어야 한다. 특히 비행 중 능률적인 기기 조작 측면에서 비행복의 동작용이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동작성 개선을 위해서는 비행복 제작 시의복구성의 접근이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패턴분석에서 분리된 패턴으로 어떻게 완성선을 표시하였는가? 패턴분석에서 비행복 실물치수의 측정방법은 M95특 사이즈 비행복의 봉제선을 소재가 변형되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모두 제거하여 앞길, 뒤길, 소매, 칼라, 주머니 각각의 패턴으로 분리하였다. 분리된 패턴을 다림질 하여 펴준 후 제도지 위에 올려놓고 루울렛으로 눌러 패턴의 완성선을 표시하였다. 완성된 패턴을 PAD (Pattern Aided Design) System의 Digitizer로 입력하고 컴퓨터로 치수를 측정하였다.
패턴분석 패턴을 어떻게 분리하였는가? 패턴분석에서 비행복 실물치수의 측정방법은 M95특 사이즈 비행복의 봉제선을 소재가 변형되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모두 제거하여 앞길, 뒤길, 소매, 칼라, 주머니 각각의 패턴으로 분리하였다. 분리된 패턴을 다림질 하여 펴준 후 제도지 위에 올려놓고 루울렛으로 눌러 패턴의 완성선을 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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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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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권상희, 하지수. (2006). 현대 군복 디자인에 대한 연구. 한국복식학회, 복식, 56(9), 143-156 

  3. 김옥경, 박광애. (2004). 남성복 패턴 디자인 : 경춘사, pp. 39-77 

  4. 나미향, 장경진, 이연순. (1997). 오버롤(overall)형 방진복의 패턴 설계에 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6(2), 121-131 

  5. 박선형, 우승정, 이영신, 최의중, 김현준, 이주현. (2005). 미래병사체계를 위한 스마트 전투복의 프로토 타입 디자인 -제1보- , 감성과학, 8(3) 277-290 

  6. 이은정. (2002). 상지 동작에 따른 길의 변화에 관한 연구(제2보) -사선방향의 변화를 중심으로-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4(2), 145-155 

  7. 임지영, 김혜경. (2000). 여중생의 하반신 유형별 슬랙스 원형설계 및 착의 평가에 관한 피복 인간공학적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4(8), 1125-1136 

  8. 장지혜, 정희자, 김은경. (1999). 군복의 적합성에 관한 연구, 생활과학, 2, 217-234 

  9. 조성희. (2004). 슬랙스 설계를 위한 하지동작에 따른 체표선 변화 1, 한국가정과학회지, 7(3), 15-33 

  10. 최지숙, 최혜선, 이경미. (2003). 육군 전투복의 기능성 향상을 위한 연구, 복식, 53(5), 141-153 

  11. 최혜선. (1998). Watkins S. M., 의복과 환경,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2. 홍성애. (2004). 특수기능복 개발을 위한 국제규격 적용과 평가, 한국생활환경학회지, 11(1), 1-14 

  13. Ducharme, M. B. (2006). Heat stress of helicopter aircrew wearing immersion suit, Industrial Health, 44(3), 433- 440 

  14. Faerevik., H., and Reinertsen, R. E. (2003). Effects of wesring aircrew protective clothing on physiological and cognitive responses under various ambient conditions, Ergonmics, 46(8), 780-799 

  15. Gaul C. A., and Mekjavic I. B. (1987). Helicopter pilot suit for offshore application - A survey of thermal comfort and ergonomec design - , Applied Ergonomecs, 18(2), 153-158 

  16. Huck J., Maganga O., and Kim Y. (1997). Protective overalls : evaluation of garment design and fit, International Journal of Clithing Science and Technoligy, 9(1), 45-61 

  17. Airman Battle Uniform(ABU) to be issued in spring 2007, Rod Power, 자료검색 일 2007, 9, 10, 자료출처 http;//usmilitary.abou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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