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attern of the present flight suit, to select variables of human body and key dimensions for making pattern of the flight suit, and to decide the most appropriate size of human body and rate of ease for designing an overall flight suit. For analyzing the p...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attern of the present flight suit, to select variables of human body and key dimensions for making pattern of the flight suit, and to decide the most appropriate size of human body and rate of ease for designing an overall flight suit. For analyzing the pattern of flight suit, we used "M95Special" (men ; chest circumference 92-97 cm ; height : above 177 cm), which was indicated as the standard of the Ministry of National Defense. We analyzed general appearance and the actual dimensions of the pattern of the flight suit.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pattern, flight suit was front-opened overall style which had a flat collar with rounded edges, two-pieced sleeves with lower height of the sleeve's cap, 3cm-width belt on the waist and 8 pockets. To decide the most appropriate size of human body, we selected 20 variables of human body in the 359 variables of the Size Korea by referring the previous studies. The 20 variables of human body were 9 circumferences (chest, waist, hip, neck, armscye, wrist, thigh, knee, and ankle), 9 lengths (stature, back interscye fold, waist back, crotch height, crotch, body rise, arm, outside leg and total), and 2 breadths (biacromial and chest). We drew out the size of 20 variables from the Size Korea and US Army anthropometry data and decided the most appropriate values from the drawn data for applying to the pattern of flight sui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attern of the present flight suit, to select variables of human body and key dimensions for making pattern of the flight suit, and to decide the most appropriate size of human body and rate of ease for designing an overall flight suit. For analyzing the pattern of flight suit, we used "M95Special" (men ; chest circumference 92-97 cm ; height : above 177 cm), which was indicated as the standard of the Ministry of National Defense. We analyzed general appearance and the actual dimensions of the pattern of the flight suit.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pattern, flight suit was front-opened overall style which had a flat collar with rounded edges, two-pieced sleeves with lower height of the sleeve's cap, 3cm-width belt on the waist and 8 pockets. To decide the most appropriate size of human body, we selected 20 variables of human body in the 359 variables of the Size Korea by referring the previous studies. The 20 variables of human body were 9 circumferences (chest, waist, hip, neck, armscye, wrist, thigh, knee, and ankle), 9 lengths (stature, back interscye fold, waist back, crotch height, crotch, body rise, arm, outside leg and total), and 2 breadths (biacromial and chest). We drew out the size of 20 variables from the Size Korea and US Army anthropometry data and decided the most appropriate values from the drawn data for applying to the pattern of flight su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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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 사용 중인 비행복의 패턴을 분석 한 후 비행복의 패턴 설계 시에 필요한 인체변수와 중요항목을 선정하고 상하 일체형 비행복 제작에 가장 적합한 인체 치수와 여유량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현재 사용 중인 비행복의 패턴을 분석 한 후 비행복의 패턴 설계 시에 필요한 인체변수와 중요항목을 선정하고 상하 일체형 비행복 제작에 가장 적합한 인체 치수와 여유량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상하일체형 비행복 제작에 가장 적합한 인체치수를 제시하고 여유량을 파악하기 위하여 US Army (1,774명, 남 : 여 = 9:1) 와 Size Korea (2,423명, 남 : 여 = 9:1) 인체측정 데이터를 이용하여 가슴둘레 92 cm이하, 신장 177 cm 이상의 그룹을 정렬한 후 20개의 인체측정부위의 평균, 표준편차, 최소, 최대, CV(변동계수)등의 요약통계량을 제시하였다. M95특 사이즈 비행복의 실물 치수와 제시된 치수 사이의 여유량을 고려해 상하 일체형의 비행복 제작 시 가장 적합한 값을 선정하여 인체치수 설정값으로 하였다.
제안 방법
Fig. 1은 현재 사용중인 비행복의 도식화이며, 비행복의 패턴분석은 전체적인 패턴분석, 형태분석, 봉제분석으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패턴분석에서 M95특 사이즈 비행복의 실물치수를 측정하고 남성복 상의, 하의 제작 시 산출식(김옥경, 박광애, 2004)을 기초로 하여 비행복의 부위별 산출식을 계산하였다.
M95특 사이즈 비행복 부위별로 적절한 여유량이 삽입되었는지를 파악하기위하여 비행복 실물측정치수와 제시된 인체치수 평균값 사이에서 여유량을 계산 하였으며, 이여유량을 토대로 비행복 제작 시에 적합한 인체치수를 평균, 최소, 최대값 중에서 설정하였고, 그 결과는 Table 3과 Table 4에 밑줄로 표시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 비행복 제작 시에 신체항목별로 차별화하여 적절한 여유량을 적용하지 않고 있으며 그로 인해 여유량이 많은 부위와 적은 부위 모두에서 불편사항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상하일체형 비행복 제작에 가장 적합한 인체치수를 제시하고 여유량을 파악하기 위하여 US Army (1,774명, 남 : 여 = 9:1) 와 Size Korea (2,423명, 남 : 여 = 9:1) 인체측정 데이터를 이용하여 가슴둘레 92 cm이하, 신장 177 cm 이상의 그룹을 정렬한 후 20개의 인체측정부위의 평균, 표준편차, 최소, 최대, CV(변동계수)등의 요약통계량을 제시하였다. M95특 사이즈 비행복의 실물 치수와 제시된 치수 사이의 여유량을 고려해 상하 일체형의 비행복 제작 시 가장 적합한 값을 선정하여 인체치수 설정값으로 하였다.
비행복의 형태분석은 실루엣, 디테일, 트리밍으로 나누어 분석하였으며 실루엣은 비행복의 전체적인 외관을, 디테일은 주머니의 형태와 개수 및 위치, 절개의 위치, 벨트의 위치와 폭, 칼라의 종류, 소매의 형태, 여밈의 방향을, 트리밍은 지퍼의 위치와, 부대 마크 부착 위치, 환기구의 위치 등을 분석하였다. 봉제분석은 전체적인 봉제 상태를 파악하여 봉제상태의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비행복 제작시에 필요한 20개의 인체변수 항목을 선정하였으며 중요 항목은 키, 가슴둘레, 허리둘레, 엉덩이둘레, 겨드랑둘레, 어깨너비, 겨드랑뒤 접힘 사이길이, 등길이, 샅앞뒤 길이, 엉덩이길이, 팔길이, 다리길이, 총길이 등 13개항목을 선정하였다.
측정 항목은 둘레 9개 항목 (가슴둘레, 허리둘레, 엉덩이둘레, 목둘레, 겨드랑둘레, 손목둘레, 넙 다리 둘레, 무릎둘레, 발목둘레), 길이 8개 항목 (겨드랑 뒤 접힘 사이길이, 등 길이, 샅 높이, 샅 앞뒤길이, 엉덩이길이, 팔 길이, 다리길이, 총 길이), 너비 2개 항목(어깨너비, 가슴너비) 이다. 비행복 패턴의 부위별 산출식은 Size Korea 인체계측 데이터의 평균값을 신체 항목별로 적용시켜 도출하였다.
비행복의 형태분석은 실루엣, 디테일, 트리밍으로 나누어 분석하였으며 실루엣은 비행복의 전체적인 외관을, 디테일은 주머니의 형태와 개수 및 위치, 절개의 위치, 벨트의 위치와 폭, 칼라의 종류, 소매의 형태, 여밈의 방향을, 트리밍은 지퍼의 위치와, 부대 마크 부착 위치, 환기구의 위치 등을 분석하였다. 봉제분석은 전체적인 봉제 상태를 파악하여 봉제상태의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분리된 패턴을 다림질 하여 펴준 후 제도지 위에 올려놓고 루울렛으로 눌러 패턴의 완성선을 표시하였다. 완성된 패턴을 PAD (Pattern Aided Design) System의 Digitizer로 입력하고 컴퓨터로 치수를 측정하였다. 측정 항목은 둘레 9개 항목 (가슴둘레, 허리둘레, 엉덩이둘레, 목둘레, 겨드랑둘레, 손목둘레, 넙 다리 둘레, 무릎둘레, 발목둘레), 길이 8개 항목 (겨드랑 뒤 접힘 사이길이, 등 길이, 샅 높이, 샅 앞뒤길이, 엉덩이길이, 팔 길이, 다리길이, 총 길이), 너비 2개 항목(어깨너비, 가슴너비) 이다.
우리나라에서 사용되고 있는 비행복의 18개의 치수체계 중 가슴둘레 92-97 cm, 신장 177 cm이상으로 국방규격에 명시된 M95특 사이즈 비행복을 선정하여 패턴을 분석 하였으며 분석된 비행복의 부위별 실물치수와 산출식, 전체적인 패턴의 구조는 Fig. 2와 같다.
우리나라에서 사용되고 있는 비행복의 치수체계 18개중 M95 특 사이즈를 선정하여 상하 일체형의 비행복 패턴을 분석 하였다. 국방규격에 명시된 M95특 사이즈는 M(man), 95(가슴둘레 92-97 cm), 특(신장 177 cm이상)을 나타낸다.
완성된 패턴을 PAD (Pattern Aided Design) System의 Digitizer로 입력하고 컴퓨터로 치수를 측정하였다. 측정 항목은 둘레 9개 항목 (가슴둘레, 허리둘레, 엉덩이둘레, 목둘레, 겨드랑둘레, 손목둘레, 넙 다리 둘레, 무릎둘레, 발목둘레), 길이 8개 항목 (겨드랑 뒤 접힘 사이길이, 등 길이, 샅 높이, 샅 앞뒤길이, 엉덩이길이, 팔 길이, 다리길이, 총 길이), 너비 2개 항목(어깨너비, 가슴너비) 이다. 비행복 패턴의 부위별 산출식은 Size Korea 인체계측 데이터의 평균값을 신체 항목별로 적용시켜 도출하였다.
1은 현재 사용중인 비행복의 도식화이며, 비행복의 패턴분석은 전체적인 패턴분석, 형태분석, 봉제분석으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패턴분석에서 M95특 사이즈 비행복의 실물치수를 측정하고 남성복 상의, 하의 제작 시 산출식(김옥경, 박광애, 2004)을 기초로 하여 비행복의 부위별 산출식을 계산하였다. 형태분석은 전체적인 실루엣, 디테일, 트리밍 등을 파악하였고 봉제분석은 비행복의 봉제 상태를 분석하였다.
패턴분석에서 비행복 실물치수의 측정방법은 M95특 사이즈 비행복의 봉제선을 소재가 변형되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모두 제거하여 앞길, 뒤길, 소매, 칼라, 주머니 각각의 패턴으로 분리하였다. 분리된 패턴을 다림질 하여 펴준 후 제도지 위에 올려놓고 루울렛으로 눌러 패턴의 완성선을 표시하였다.
패턴분석에서 M95특 사이즈 비행복의 실물치수를 측정하고 남성복 상의, 하의 제작 시 산출식(김옥경, 박광애, 2004)을 기초로 하여 비행복의 부위별 산출식을 계산하였다. 형태분석은 전체적인 실루엣, 디테일, 트리밍 등을 파악하였고 봉제분석은 비행복의 봉제 상태를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 사용된 비행복의 형태분석 특징은 전체적인 실루엣은 상하 일체형 형태로 지퍼 처리된 앞여밈이며 칼라는 끝이 둥근 플랫칼라이고 소매는 소매산이 비교적 낮은 2장 소매이며 허리부분에 3 cm폭의 벨트가 있고 여밈 형태는 벨크로이다.
사용된 비행복의 소재 특성은 공군비행복의 경우는 Aramid 97-98%와 정전기 방지 섬유 2-3% (±0.5) 로 구성되어 있으며, 육, 해군 헬리콥터 조종사 비행복의 경우는 Aramid 100%로 구성되어 있다.
선정된 인체변수와 동일한 변수를 US Army 인체측정 자료와 Size Korea 인체측정 자료에서 선정하여 각각의 데이터 값을 추출하였다. US Army 인체측정 자료를 사용한 이유는 현재 한국에서 사용 중인 비행복이 미군 비행복을 그대로 적용한 것임으로 US Army 인체측정 자료에서 인체변수와 동일한 변수들의 데이터 값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선정된 항목은 키, 가슴둘레, 허리둘레, 엉덩이둘레, 목둘레, 겨드랑둘레, 손목둘레, 넙다리 둘레, 무릎둘레, 발목둘레, 어깨너비, 가슴너비, 겨드랑 뒤 접힘 사이 길이, 등 길이, 샅 높이, 샅 앞뒤 길이, 엉덩이 길이, 팔 길이, 다리길이, 총 길이이다.
Table 2에는 남성복 상의, 하의 제작시의 산출식과 비행복 제작 시 필요 산출식을 제시하였으며 산출식을 토대로 하여 남성복과 비행복의 부위별 여유량의 정도를 파악하였다. 제시된 남성복 상의는 캐쥬얼 셔츠이며 하의는 앞 몸판 허리부위에 주름이 2개가 삽입되어 있는 형태의 바지이다.
이론/모형
필요 인체변수 선정 방법은 선행연구 (나미향 외, 1997 ; 이은정, 2002 ; 조성희, 2004 ; 임지영, 김혜경, 2000)를 참고로 하여 한국기술표준원에서 2004년 실시한 5차 인체측정, 즉 Size Korea의 인체측정 항목 359개 중 비행복 제작 시에 필요한 인체변수 20개 항목을 선정 하였다.
성능/효과
국방규격에 명시된 M95특 사이즈는 M(man), 95(가슴둘레 92-97 cm), 특(신장 177 cm이상)을 나타낸다. M95특 사이즈선정 이유로는 Size Korea(2,423명, 남 : 여 = 9:1) 인체계측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가슴둘레의 평균이 95.3 cm로 나타나 평균에 해당하는 95사이즈를 선정하였으며 비행복 착용실험 예비조사결과 길이항목에서 불편사항이 큰 것으로 나타나 신장이 비교적 큰 특사이즈를 선정하였다.
Size Korea 와 US Army 인체측정 치수에서 최소값을 적용하여 사용하는 것이 더 적절한 항목으로는 손목둘레, 발목둘레, 어깨너비 항목으로 나타났다. 최대값을 적용하여 사용하는 것이 더 적절한 항목으로는 목둘레, 등길이, 샅높이, 샅앞뒤길이, 엉덩이길이 등으로 주로 길이와 관련된 항목들이다.
여유량이 (−)값으로 나온 항목은 다리길이 항목으로 그 이유는 인체 측정 시 다리길이의 측정부위는 허리 옆 점에서 바닥면까지의 길이이고 비행복의 다리길이 치수는 허리에서 발목까지의 치수에 여유량이 삽입된 길이이기 때문이다. 그 결과 인체측정 치수에서의 다리길이보다 실물 비행복의 다리길이 치수가 -0.4 더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사용 중인 한국 비행복의 문제점은 첫째 미군 비행복 디자인을 수정 없이 그대로 적용함으로 인해 한국 조종사의 체형에 적합한 디자인 및 패턴이 될 수 없다. 둘째 비행복의 치수체계는 M90소(중, 대), M95중(대, 특), M100중(대, 특), M105중(대, 특), S110중(특), S115중(특), S120(특), S125(특)으로 18개 사이즈로 구분되어 있어 다양한 체형에 대응 할 수 없다. US Army의 비행복 Airman Battle Uniform(ABU)의 경우 치수체계가 여성, 남성 각각 236개로 세분되어 있다는 점과 비교했을 때 문제점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여유량이 많은 부위로 나타난 것은 손목둘레, 발목둘레, 무릎둘레, 어깨너비, 엉덩이길이로 나타났으며 여유량이 적은 부위로는 목둘레, 등길이, 샅높이, 샅앞뒤길이, 엉덩이수직길이 등으로 나타났다.
부위별 여유량의 정도를 파악한 결과 여유량이 많은 부위로 나타난 것은 손목둘레, 바지부리둘레, 등너비, 어깨너비, 소매폭로 나타났다. 특히 손목둘레(손목둘레 + 18.
US Army의 비행복 Airman Battle Uniform(ABU)의 경우 치수체계가 여성, 남성 각각 236개로 세분되어 있다는 점과 비교했을 때 문제점이라 할 수 있다. 셋째 조종사들의 비행복 선정 시 선정기준이 되는 항목은 가슴둘레와 키 항목만으로 그 외의 세부적인 신체치수가 제시 되어 있지 않다. 그러한 이유로 조종사들은 치수가 적절한 비행복을 선택하지 못해 비행복 착용 시 신체부위별로 불편 사항이 클 것으로 예상 되어진다.
최소값을 적용하여 사용하는 것이 더 적절한 항목으로는 손목둘레, 발목둘레, 어깨너비 항목으로 나타났다.
측정된 항목은 둘레 9개 항목, 길이 8개 항목, 너비 2개 항목 이였으며 부위별 실물치수와 산출식은 앞 가슴둘레; B/4 +3.25 (27.5), 뒤 가슴둘레; B/4 + 3.75 (28.5), 앞 허리둘레; W/4 + 5.85 (25.5), 뒤 허리둘레; W/4 + 6.85 (26.5), 앞 엉덩이둘레; H/4 + 8.3 (32), 뒤 엉덩이둘레; H/4 + 7.3 (31), 앞 무릎둘레; 무릎둘레/2 + 9.6 (28), 뒤 무릎둘레; 무릎둘레/2+ 14.3 (33), 앞 발목둘레; 발목둘레/2 + 11.3 (24.5), 뒤 발목둘레; 발목둘레/2 + 16.3 (29.5), 소매산; AH/6 + 3 (11.5), 앞 어깨너비; 어깨/2 + 5.05 (25.5), 뒤 어깨너비; 어깨/2 +5.85 (26.3), 목 너비; B/12 (8)등으로 나타났다. Table 2에는 남성복 상의, 하의 제작시의 산출식과 비행복 제작 시 필요 산출식을 제시하였으며 산출식을 토대로 하여 남성복과 비행복의 부위별 여유량의 정도를 파악하였다.
후속연구
또한 여성비행사들을 점차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나 여성 비행사를 위한 전용 비행복이 제작되지 않아 남성 비행사들만을 고려해 제작되어진 현재 사용 중인 비행복의 작은 사이즈를 그대로 착용 하고 있는 실정이므로 여성비행사들의 비행복 착용시의 불편사항을 파악하고 추후 여성의 신체구조에 적합한 여성비행사 전용 비행복의 제작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비행복 제작 시에 가장 적절한 인체치수 설정 값과 현재 사용 중인 비행복의 패턴 분석결과를 추후 개선 비행복 제작에 적용하기에 앞서 현재 사용 중인 상하 일체형 비행복의 불편사항의 정확한 파악이 요구되며 이를 위하여 현재 비행을 하고 있는 비행사들을 대상으로 비행관련사항, 착용 편이성, 소재, 착용특성(치수불편 부위, 잘 맞지 않는 부위, 불편한 여밈과 주머니, 손상 및 마모부위, 오염이 많은 부위)에 관한 불편사항과 요구사항을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분석 되어진 비행복을 토대로 하여 비행복 제작 시 가장 적합한 인체치수를 인체변수 항목별로 선정한 후 의복 부위별 적절한 여유량을 비행복 패턴 제작에 적용한다면 착용감과 동작용이성 향상되고 상하 일체형 비행복의 디자인에서 발생될 수 있는 상체를 구부리는 자세, 쪼그리고 앉는 자세에서의 샅 부위, 앞 목 부위, 허리부위의 당김 현상과 같은 불편사항을 개선 할 수 있을 것이다.
추후 연구에서는 인체치수의 평균값을 기초로 하여 의복 부위별 적절한 여유량 제시 및 비행복 제작 시 패턴 상에 적용하기 가장 적합한 여유량을 표준화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어진다. 또한 비행복 패턴 상에서 적절한 여유량을 정확히 적용한다고 해도 봉제 시 정밀한 봉제를 하지 않는 현 봉제 시스템 상태에서는 패턴과 완성된 비행복의 치수 오차 범위가 클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행복은 첨단기기를 다루어야 하는 비행의 특수성으로 인해 설계 단계에서부터 어떠한 것들이 갖춰져야 하는가?
비행복은 첨단기기를 다루어야 하는 비행의 특수성으로 인해 설계 단계에서부터 동작용이성, 착의용이성, 안정성, 실용성, 편의성, 간편성, 내구성 등을 갖추어야 한다. 특히 비행 중 능률적인 기기 조작 측면에서 비행복의 동작용이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동작성 개선을 위해서는 비행복 제작 시의복구성의 접근이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패턴분석에서 분리된 패턴으로 어떻게 완성선을 표시하였는가?
패턴분석에서 비행복 실물치수의 측정방법은 M95특 사이즈 비행복의 봉제선을 소재가 변형되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모두 제거하여 앞길, 뒤길, 소매, 칼라, 주머니 각각의 패턴으로 분리하였다. 분리된 패턴을 다림질 하여 펴준 후 제도지 위에 올려놓고 루울렛으로 눌러 패턴의 완성선을 표시하였다. 완성된 패턴을 PAD (Pattern Aided Design) System의 Digitizer로 입력하고 컴퓨터로 치수를 측정하였다.
패턴분석 패턴을 어떻게 분리하였는가?
패턴분석에서 비행복 실물치수의 측정방법은 M95특 사이즈 비행복의 봉제선을 소재가 변형되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모두 제거하여 앞길, 뒤길, 소매, 칼라, 주머니 각각의 패턴으로 분리하였다. 분리된 패턴을 다림질 하여 펴준 후 제도지 위에 올려놓고 루울렛으로 눌러 패턴의 완성선을 표시하였다.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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