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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복 설계 개선을 위한 착용 특성 평가
An Evaluation of wearing characteristic for improving flight suit design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1 no.2, 2009년, pp.301 - 307  

전은진 (경북대학교 의류학과) ,  박세권 (공군사관학교 산업공학과) ,  유희천 (포항공과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김희은 (경북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problem and complaint of current flight suit derived with the questionnaires. The survey was carried out to the 137 aviators in Army Aviation School from April to May, 2007. The questionnaires were composed of personal characteristics, usage character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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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동작성을 개선한 인간공학적 비행복 설계를 위해 실제 착용하는 조종사들을 대상으로 비행복의 사용특성과 착용특성 및 개선부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비행복의 개선부위와 문제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결과는 후속연구인 동작성을 개선한 인간공학적 비행복 설계를 위한 기초 자료로 이용하고자 한다.
  • 본 설문조사는 현재 육군 헬리콥터 조종사들이 사용하고 있는 비행복의 착용실태와 불편사항 및 개선 요구사항 등을 조사하여, 추후 착의성, 동작용이성, 편이성이 개선된 인간공학적 비행복 설계 시의 기초자료 및 참고자료로 활용하고자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기존 비행복에 대한 문헌조사와 현직 조종사들의 인터뷰를 통한 예비조사 결과를 기초로 하여 작성하였다.
  • 본 연구는 동작성을 개선한 인간공학적 비행복 설계에 적용하기 위해 실제 착용하는 조종사들을 대상으로 비행복의 사용 특성과 착용특성 및 개선부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분석하여 비행복의 개선부위와 문제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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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설문문항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설문문항은 개인 신상사항, 비행복 사용특성, 비행복 착용특성, 자유기술 문항의 순으로 구성되어 되어 있으며 문항별 내용은 비행복 착용 시 착용감, 동작용이성과 관련이 있는 요소들을 토대로 하여 구성하였다.
현재 한국 조종사들이 착용하고 있는 비행복의 문제점은? 그러나 현재 한국 조종사들이 착용하고 있는 비행복은 디자인, 치수, 패턴에서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진다. 첫째 비행복의 디자인은 미군 비행복의 디자인을 수정 없이 그대로 적용하여 제작되었으며 치수체계 역시 18개 사이즈로만 구분되어 있어 한국 조종사들의 다양한 체형에 대응할 수 없다. 둘째 비행복 패턴의 문제로는 패턴 설계 시 신장과 가슴둘레만을 적용해 패턴을 제작함으로써 각 부위별로 적절한 치수 및 여유량이 적용되지 못해 착용 시 부위에 따라 불편사항이 클 것으로 예상 되어진다. 또한 현재 조종사들은 비행 복을 비행임무와 같은 특수한 상황이외의 지상 근무 시에도 장시간 착용하고 있어 조종사들이 느끼는 비행복의 사용특성과 불편부위의 파악이 절실히 필요하며 불편부위를 개선한 인간공학적 비행복 개발 필요성이 크다고 볼 수 있다.
비행복이란? 비행복은 조종사가 비행 시 착용하는 의복으로 외부 환경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고 능률적인 비행업무를 수행하도록 돕는 의복이며, 착의성, 동작용이성, 안정성, 편의성, 내구성 등의 요구 성능을 갖추어야 한다. 또한 비행복은 설계 시 착용환경에서 요구하는 환경적합도, 작업수행도, 보호기능성, 쾌적성 등 복합적인 요인들이 최대한 충족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Ashdown, watkins,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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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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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권상희, 하지수. (2006). 현대 군복 디자인에 대한 연구, 한국복식학회, 복식 56(9), 143-156 

  4. 김영희. (2007). 자동차 정비 작업복의 기능적 디자인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31(4), 531-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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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박선형, 우승정, 이영신, 최의중, 김현준, 이주현. (2005). 미래병사체계를 위한스마트 전투복의 프로토 타입 디자인 -제1보-, 감성과학, 8(3), 277-290 

  7. 이혜진, 최혜선. (2002). 운전 자세에 적합한 기능적 슬랙스 설계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6(11), 1514-1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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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조희림. (1996). 자동차 정비 작업복에 관한 태도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0. 최지숙, 최혜선, 이경미. (2003). 육군 전투복의 기능성 향상을 위한 연구, 복식, 53(5), 141-153 

  11. Ashdown, S. P., & Watkins, S. M. (1996). Concurrent engineering in the design of protective clothing : interfacing with equipment design, in Johnson, J. S. and Mansdorf, S.Z. (Eds.), Preformance of Ptotective Clothing, ASTM : PA 

  12. Ducharme, M. B. (2006). Heat stress of helecopter aircrew wearing immersion suit, Industrial Health, 44(3), 433-440 

  13. Faerevik, H., & Reinertsen, R. E. (2003). Effects of wearing aircrew protective clothing on physiological and cognitive responses under various ambient conditions, Ergonomics, 46(8), 780-799 

  14. Gaul ,C., A., & Mekjavic, I. B. (1987). Helicopter pilit suit for offahore application -A survey of thermal comfort and ergonomic design- , Applied Ergonomics, 18(2), 153-158 

  15. Huck, J., Maganga, O., & Kim, Y. (1997). Protective overalls : evaluation of garment design and fit, International Journal of Clothing Science and Technology, 9(1), 45-61 

  16. Turpin-Legendte, E., & Meyer, J. P. (2007). Comparison of physiological and subjective strains of two protective coveralls in two short physically simulated demanding tasks, Applied Ergonomics, 38(2), 249-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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