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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력 저하 아동에 대한 뉴로피드백 치료의 주의집중력 향상
Neurofeedback Treatment for Improvement of Attention in Inattentive Children 원문보기

精神身體醫學 = Korean journal of psychosomatic medicine, v.17 no.1, 2009년, pp.23 - 29  

신기석 (CHA의과학대학교 대체의학대학원) ,  이영진 (CHA의과학대학교 가정의학교실) ,  이용호 (CHA의과학대학교 보건복지대학원) ,  성형모 (CHA의과학대학교 정신과학교실) ,  서호석 (CHA의과학대학교 정신과학교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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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 본 연구에서는 주의집중력이 저하된 아동에게 뉴로피드백 훈련이 주의집중력의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를 알아보고, 더 나아가 과잉행동(hyperactivity)과 충동성(impulsivity)의 호전에 효과가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 본 연구에서는 주의집중력이 저하된 아동 20명을 대상으로 각 아동별로 뉴로피드백 C3-A1 프로토콜을 15~20회 시행하였으며, 뉴로피드백 시행 전과 후의 주의집중력 정도를 ADHD Rating Scale-IV : Parent Version(ARS)과 Attention Deficit Disorder Evaluation Scale-Home Version(ADDES-HV)을 이용하여 비교하였다. 결과 : ARS 점수는 뉴로피드백 시행 전 inattention 소척도 평균 점수 14.2점에서 20회 시행 후의 평균 점수 8.8점으로 유의하게(p<0.05) 감소하였으며, impulsivity/hyperactivity 소척도의 평균 점수는 13.3점에서 7.1점으로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ADDES-HV의 경우는 뉴로피드백 시행 전 inattention 소척도 평균 점수 34.8점에서 20회 시행 후의 평균 점수 20.7점으로 유의하게 감소하였으며(p<0.05), impulsivity 소척도는 22.5점에서 12.7점, hyperactivity 소척도는 18.8점에서 9.9점으로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이 점수들은 대개 10~15회 시점부터 유의하게 변화하기 시작하였다. 결론 : 뉴로피드백 치료를 통하여 아동의 주의집중력, 과잉행동, 충동성이 호전되었으며, 이는 뉴로피드백이 주의력 향상, ADHD의 치료에 한 방법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is research is to figure out the neurofeedback treatment for the inattentive children is effective in improving attention deficit and furthermore, in relieving hyperactivity and impulsivity. Methods : 20 children subjects participated for this study. C3-A1 protocol neurofeedback was 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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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뉴로피드백 치료는 조작적 조건 형성, 즉 학습 이론의 개념을 이용한 뇌파의 자가 조절 치료로서,8) 뇌파가 측정되는 동안 환자는 대뇌 피질 활동의 시각적 혹은 청각적 피드백을 받게 되는데, 이 때 뇌파의 특별한 주파수 영역을 억제 혹은 강화시킴으로써 대뇌의 기능을 정상화시키는 것이 이 치료의 목적이다.9) 뉴로피드백은 다양한 생체 신호 중 특히 뇌파를 이용한 바이오피드백으로서 훈련자는 자신의 뇌파 상태를 실시간으로 전달받게 되며 뇌파를 의도하는 방향대로 조절하는 훈련을 하게 된다.
  • 본 연구에서는 뉴로피드백이 주의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가정 하에, ADHD의 진단에 사용하는 설문 형식의 도구를 이용하여 주의집중력이 부족한 아동들을 선별하여 뉴로피드백 치료를 적용 후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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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의집중에 결함이 있음은 언제 관찰할 수 있는가? 1) 학습 활동을 원활히 수행하지 못하는 아동들을 살펴보면 주의집중에 결함이 있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흔히 주의집중에 결함이 있음은 학습 활동 중 지정된 과제에 주의를 집중하지 못하거나, 교사에게 올바르게 집중하지 못하거나, 지시를 따르지 못할 때 관찰된다. 또한 주의집중에 심한 결함을 나타낼 때는 문제 행동을 야기하여 학습 효과는 크게 약화될 수 밖에 없다.
학령기 아동의 ADHD의 유병률은 얼마인가? 아동의 주의집중력 결핍에 대한 문제는 DSM-IV의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ADHD)에 관련된 항목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ADHD의 유병률은 학령기 아동의 3~8% 정도라고 알려져 있다.1) 학습 활동을 원활히 수행하지 못하는 아동들을 살펴보면 주의집중에 결함이 있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뉴로피드백은 주로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가? 특정 뇌파를 활성화하거나 억제 훈련을 하는 뉴로피드백은 흔히 두 가지의 대표적인 방법을 사용한다. 훈련의 목적이 되는 뇌파에 따라 beta-SMR 훈련과 alpha-theta 훈련이 있다. 어떤 훈련을 선택해야 하는가는 환자의 증상이나 질환에 따라 달라지며, 목적에 따라 강화하고자 하는 보상주파수대(reward band)와 억제하고자 하는 억제 주파수대(inhibit band)를 결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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