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12, 2011년, pp.5525 - 5530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iveness of neurofeedback training by observing the pre and post brainwave measurement results of about 50 (experimental group 25. comparative group 25) subjects who have shown attention and school achievement motivation. The study took place at neuro-training cen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동기화는 무엇인가? | 동기화(motivation)는 행동의 방향을 제시하고, 유발된 행동을 일정 방향으로 지속하며 개인의 행동의 목표로 지향하게 하는 정의적 특성이며 학습동기(learning motivation)는 학습활동에 대한 학습자의 의욕, 태도, 목적의식, 의지의 정도를 의미한다[3]. 학업성취동기에 관한 연구는 학습에의 의지와 신념을 가지고 자신의 환경을 스스로 선택, 통제하고 자신에게 맞는 학습 환경을 창조할 수 있는 자율적이고 능동적인 존재자로서의 학습자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4]. | |
학습하고자 하는 의욕, 충동 및 욕구인 동기의 형성은 무엇으로 부터 비롯되는가? |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을 조절하고 통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하고자 하는 의욕, 충동 및 욕구인 동기(motive)가 형성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동기의 형성은 자신에 대한 긍정적이고 올바른 인지와 지각 그리고 자신의 능력에 대한 유능감 및 신념을 전제로 하는 자기조절능력을 바탕으로 학습자의 건전한 올바른 사고로부터 비롯된다[2]. | |
뉴로피드백이란 무엇인가? | 뉴로피드백이란 일명 뇌파 바이오피드백 이라고 하며 바이오피드백이란 몸에서 우리가 스스로 조절할 수 없는 기능과 관련한 정보를 우리가 알 수 있는 정보로 바꾸어 주어, 조절할 수 없거나 조절이 불가능한 기능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을 말한다. 뉴로피드백의 원리는 뇌파를 이용하여 뇌의 항상성 자기 조절 능력을 강화하여 뇌의 가소성을 향상시키는 기술, 다시 말해 자기 뇌를 보고, 듣고, 느끼면서 스스로 훈련 하는 것이다. |
N. Doidge, "The Brain That Changes Itself", N.Y: Ster ling Lord Lireistic, inc. 2007.
J. Y. Park,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the Effects of Self-Directed Learning Model by Project Method",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wandong University, 2008.
D. H. Kim, "The Influence of Self-regulation Ability Stress and Emotional Intelligence upon Learning Motivation Pattern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wandong University, 2008.
A. K. Yang, "An Analysis on the Influence of Emotional Intelligence, Learning Motivation, Learners' Stress, and Self-regulated Learning upon Academic Achieve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2007.
D. S. Kim, C. O. Choi, "Electroencephalogram", Seoul Korean Medical Book Publishing Company, 2001.
P. W. Park, "Foundation of Neurofeedback" Seoul: Korea Research Institute Jungshin Science. 2005.
Y. J. Kim, "Development of Brain Circulation Learning Model Based on EEG Analysis of Learning Activiti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0.
H. W. Weon, "A Study on the Effect of Neurofeedback Training on the Hemispheric Asymmetry of Brain & Scholastic Achieve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Venture and Information University. 2008.
K. J. Baik, S. G. Yi, B. Y, Park, "A Research on the Effect Neurofeedback Training before and after about Emotional and Attention Defit Characteristics by Time series Linear",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 & Managemant, V0l. 14, No.4, pp. 42-59, 2007b.
S. H. Kim, "The Effect of Neurofeedback Training on Attention and Operation Abilities among 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i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aegu University. 2008.
J. E. Lee, "Effect of Neurofeedback, Cranio-Sacral Therapy and Mixed Therapy on Fatigue, Stress and the Brain Quotient in Korean Middle Aged Wom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Venture and Information University. 2008.
Y. S. Han, "The Effect of Prefrontal EEG-Neurofeedback on the Brain Function of Cancer Pati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Venture and Information University. 200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