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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로피드백 훈련이 초등학생의 주의력과 학업성취동기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Neurofeedback Training on Attention and School Achievement Motivation of primar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12, 2011년, pp.5525 - 5530  

안상균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뇌 과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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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0년 6월부터 2010년 12월까지 B. 뇌 훈련 센터에 주의력과 학업성취동기 향상을 위하여 방문한 내담자 50명(실험군 25명, 대조군 25명)의 뇌파를 검사하여 뉴로피드백 훈련 전과 훈련 후의 뇌 기능, 주의력, 학업성취동기의 변화를 보고자 하였으며, 뉴로피드백 훈련을 통한 효과가 과학적으로 증명될 수 있는지 실제 실험을 통하여 밝혀보는 데 목적이 있다. 주의력과 학업성취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특정한 뇌 기능의 훈련 전과 후의 결과를 시계열 선형분석으로 비교하였다. 연구의 결과로는 주의지수와 브레인지수, 학업성취동기에서 집단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는 뉴로피드백의 기술을 적용한 뇌 훈련은 초등학생들의 주의력과 학업성취동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iveness of neurofeedback training by observing the pre and post brainwave measurement results of about 50 (experimental group 25. comparative group 25) subjects who have shown attention and school achievement motivation. The study took place at neuro-training c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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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10년 6월부터 2010년 12월까지 B. 뇌 훈련 센터에 주의력과 학업성취동기 향상을 위하여 방문한 내담자 초등학생 50명(실험군 25명, 대조군 25명)의 뇌파를 검사하여 뉴로피드백 훈련 전과 훈련 후의 주의지수ㆍ브레인지수와 학업성취동기 변화를 보고자 하였다. 내담자의 의뢰 시기가 각자 다르므로 실험군은 최초 훈련일로부터 훈련 횟수 40회 이상인자, 대조군은 비훈련자를 대상자로 1차 내담시를 사전, 사후는 6개월 후 뇌파 측정하여 비교하였다.
  • 이와 같이 학업성취동기에 대한 다양한 방법에 대해 논의되고 있지만 뉴로피드백이라는 과학기술을 이용한 연구는 없는 실정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뉴로피드백 훈련을 통한 효과가 과학적으로 증명될 수 있는지 실제 실험을 통하여 밝혀보는 데 목적이 있다. 그리고 훈련 전과 후의 차이를 뇌파측정을 통한 객관적이고 신경과학적인 방법으로 뇌기능분석 결과를 도출하고자 한다.
  • 학업성취동기에 대한 다양한 방법의 선행연구 결과에서 의미 있는 차이가 있었으나 사춘기 청소년을 대상으로 뉴로피드백 훈련의 개입을 통한 선행연구는 없는 실정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뉴로피드백 훈련과 정량적인 뇌기능분석을 통하여 학업성취동기의 효과검증을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주의력과 학업성취동기에 뉴로피드백 훈련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비동등성 전후 설계 유사 실험 연구이다. 독립변수는 뉴로피드백 훈련이고, 종속변수는 주의지수, 브레인지수, 학업성취동기 검사지이다.
  • 한국정신과학연구소에서 개발한 뇌기능 분석 프로그램인 BQ Test를 이용하여, 각 주파수 대역별로 측정한 뇌파 수치들의 비율 분석을 통해 구한 지수들을 기반으로 뇌의 기능을 종합 평가하는 지수이다[6]. 본 연구에서는 주파수계열 스펙트럼 분석법을 이용하여 상호 연관성에 의한 서파화와 속파화 정도를 파악하여, 기존의 밴드별 독립 분석법이 서파화나 속파화 정도 등을 정확히 분석하지 못하는 단점을 보안하였는데 이는 단순히 시계열 분석만 하거나 파워스펙트럼에만 의존하는 기존의 분석법보다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뇌기능 지수는 연구자의 사용 목적이나 적용의 범위에 따라 선택적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뇌파를 측정하고 뉴로피드백 훈련을 통한 특정한 부분의 뇌 기능의 향상이 주의력과 학업성취동기를 변화시킬 수 있는가를 실제 실험을 통해 밝혀 보려고 연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와 같이 학업성취동기에 대한 다양한 방법에 대해 논의되고 있지만 뉴로피드백이라는 과학기술을 이용한 연구는 없는 실정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뉴로피드백 훈련을 통한 효과가 과학적으로 증명될 수 있는지 실제 실험을 통하여 밝혀보는 데 목적이 있다. 그리고 훈련 전과 후의 차이를 뇌파측정을 통한 객관적이고 신경과학적인 방법으로 뇌기능분석 결과를 도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뉴로피드백 훈련을 적용한 실험군은 주의지수ㆍ브레인지수에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1.3.1 뉴로피드백 훈련을 적용한 실험군은 주의지수ㆍ브레인지수에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1.3.2 뉴로피드백 훈련을 적용한 실험군은 학업성취동기 검사지에서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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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기화는 무엇인가? 동기화(motivation)는 행동의 방향을 제시하고, 유발된 행동을 일정 방향으로 지속하며 개인의 행동의 목표로 지향하게 하는 정의적 특성이며 학습동기(learning motivation)는 학습활동에 대한 학습자의 의욕, 태도, 목적의식, 의지의 정도를 의미한다[3]. 학업성취동기에 관한 연구는 학습에의 의지와 신념을 가지고 자신의 환경을 스스로 선택, 통제하고 자신에게 맞는 학습 환경을 창조할 수 있는 자율적이고 능동적인 존재자로서의 학습자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4].
학습하고자 하는 의욕, 충동 및 욕구인 동기의 형성은 무엇으로 부터 비롯되는가?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을 조절하고 통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하고자 하는 의욕, 충동 및 욕구인 동기(motive)가 형성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동기의 형성은 자신에 대한 긍정적이고 올바른 인지와 지각 그리고 자신의 능력에 대한 유능감 및 신념을 전제로 하는 자기조절능력을 바탕으로 학습자의 건전한 올바른 사고로부터 비롯된다[2].
뉴로피드백이란 무엇인가? 뉴로피드백이란 일명 뇌파 바이오피드백 이라고 하며 바이오피드백이란 몸에서 우리가 스스로 조절할 수 없는 기능과 관련한 정보를 우리가 알 수 있는 정보로 바꾸어 주어, 조절할 수 없거나 조절이 불가능한 기능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을 말한다. 뉴로피드백의 원리는 뇌파를 이용하여 뇌의 항상성 자기 조절 능력을 강화하여 뇌의 가소성을 향상시키는 기술, 다시 말해 자기 뇌를 보고, 듣고, 느끼면서 스스로 훈련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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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N. Doidge, "The Brain That Changes Itself", N.Y: Ster ling Lord Lireistic, inc. 2007. 

  2. J. Y. Park,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the Effects of Self-Directed Learning Model by Project Method",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wandong University, 2008. 

  3. D. H. Kim, "The Influence of Self-regulation Ability Stress and Emotional Intelligence upon Learning Motivation Pattern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wandong University, 2008. 

  4. A. K. Yang, "An Analysis on the Influence of Emotional Intelligence, Learning Motivation, Learners' Stress, and Self-regulated Learning upon Academic Achieve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2007. 

  5. D. S. Kim, C. O. Choi, "Electroencephalogram", Seoul Korean Medical Book Publishing Company, 2001. 

  6. P. W. Park, "Foundation of Neurofeedback" Seoul: Korea Research Institute Jungshin Science. 2005. 

  7. Y. J. Kim, "Development of Brain Circulation Learning Model Based on EEG Analysis of Learning Activiti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0. 

  8. H. W. Weon, "A Study on the Effect of Neurofeedback Training on the Hemispheric Asymmetry of Brain & Scholastic Achieve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Venture and Information University. 2008. 

  9. K. J. Baik, S. G. Yi, B. Y, Park, "A Research on the Effect Neurofeedback Training before and after about Emotional and Attention Defit Characteristics by Time series Linear",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 & Managemant, V0l. 14, No.4, pp. 42-59, 2007b. 

  10. S. H. Kim, "The Effect of Neurofeedback Training on Attention and Operation Abilities among 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i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aegu University. 2008. 

  11. J. E. Lee, "Effect of Neurofeedback, Cranio-Sacral Therapy and Mixed Therapy on Fatigue, Stress and the Brain Quotient in Korean Middle Aged Wom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Venture and Information University. 2008. 

  12. Y. S. Han, "The Effect of Prefrontal EEG-Neurofeedback on the Brain Function of Cancer Pati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Venture and Information University.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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