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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구 디자인에 있어서 감성적 기능의 개념에 대한 연구 -현대 아트퍼니처 작품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oncept of Emotional Function in Furniture Design -Focused on the Analysis of Contemporary Art Furniture- 원문보기

한국가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urniture society, v.20 no.4, 2009년, pp.290 - 306  

최병훈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목조형가구학과) ,  홍민정 (홍익대학교 대학원 디자인.공예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rticle aimed at broadening the view on 'the concept of function' in furniture design. In this context, we argued that the established concept of furniture function has confined itself to the rational perspective, so that the emotional action and influence of furniture hardly regarded as an i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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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해, 필자는 우선 현대 가구 디자인의 여러 경향 가운데, 다양한 예술적 표현과 새로운 미적 개념에 대한 실험을 주제로 제시되고 있는 현대 아트퍼니처 작품들의 주요 경향을 살피고, 그 안에서 필자가 제안한 감성적 기능 개념을 강조한 가구 디자인의 독창적 가치를 찾아보도록 하겠다. 그럼으로써, 이들의 경향을 몇 가지로 종합할 수 있는 일련의 개념적 속성들을 도출해내고, 이들을 가구의 감성적 기능 개념을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본질적 속성들로 제안하고자 한다.
  • 둘째, 전 단계에서 도출된 논의의 틀을 바탕으로, 현대 예술, 가구 디자인 분야에서 아트퍼니처의 범주로 제시되고 있는 동시대 디자이너, 예술가들의 작품을 선정하여 작가에 의해 제시된 개념적 배경, 작품에 드러난 조형 및 구조, 기능의 측면을 분석하여 그들이 포함하고 있는 감성적 기능의 내용과 유형을 종합함으로써, 가구의 감성적 기능에 대한 구체화 방향을 그 작품 경향 안에서 모색하고자 했다. 여기에서는 현대 아트퍼니처가 초기의 실험단계를 지나, 가구 디자인, 공예, 건축 등 보다 다양한 조형예술분야의 폭 넓은 참여와 제안을 통해 개념적, 표현적 진화와 성숙의 시기를 맞이한 1980년대 이후 발표된 작품들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 그리고 이는 가구의 사용 전, 후를 통해 발생하는 인지(cognition), 행동(behavior), 감상(appreciation), 성찰(reflection)의 복합적 내용과 관련이 있다(우 1996; 노먼 2006; 고베 2008; 드모조타 2008). 따라서 본 단락에서는 가구 디자인에 있어서 감성적 기능의 개념을 가구에 있어서 다양한 물리적, 정서적 작용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일어나게 되는지, 그리고 그러 한 다양한 작용들의 본질을 설명해주는 가구의 속성들에는 무엇이 있는지를 짚어가면서 보다 구체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 우선, 가구를 통한 우리의 다양한 경험의 속성들을 이해하고, 그 가운데에서 가구 디자인에 있어서 '감성적 기능'의 개념을 이룰 수 있는 근거들을 찾고자 한 것이다.
  • 이러한 관점 하에 필자는 우리 삶에서 차지하는 가구의 기능에 대한 개념을 논리와 감성이 공존하는 보다 넓은 영역 안에서 찾고자 했다. 이를 위해 우선 가구를 통한 우리의 경험의 내용을 보다 본질적인 수준에서부터 재검토함으로써 기존에 우리가 지속해왔던 가구의 기능에 대한 일반적 시각을 벗어날 것을 제안하였다.
  • 이러한 관점에서, 필자는 기존의 가구 디자인 분야에 있어서 가구의 기능에 대한 논의가 실용성, 효율성, 합리성 차원에만 치중된 경향이 없지 않았으며, 가구의 기능성을 예술성과는 대립된 개념으로 보았던 관점(노먼, 1996; 무나리, 2001; 포터, 2008)이 가구의 기능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에 있어서 제한조건으로 작용해왔다고 보고, 가구의 기능개념 논의를 위한 요소를 논리적, 감성적 차원을 모두 포괄하는 보다 넓은 영역 안에서 찾고자 한다. 즉, 논리와 감성의 개념적 대립구조에 의해 논의에서 제외되었던 요소들까지도 새롭게 포함하는 맥락 안에서, 보다 포괄적인 가구기능의 개념을 도출하고자 하는 반성적 사고에 본 연구의 출발점이 있다 하겠다.
  • 이에 본 연구는 기존의 가구 디자인 분야에서 실용성, 효율성, 합리성의 의미로 한정하였던 ‘기능(function)’ 개념의 범주를 가구의 보다 다층적이고 복합적인 현대적 역할에 맞게 재검토하고 확장시킬 필요가 있다고 보고, 가구의 기능에 대한 개념을 정하는 요소들을 논리적, 감성적 차원을 포괄하는 보다 넓은 관점 안에서 찾고자 진행되었다.
  • "라고 밝히고 있다(Bloemink 2004). 이와 같이 그의 모든 작품은 열린 기능성과 상호작용을 전제로 제작되는데, 실제로 만져보고 조작해볼 수 있도록 만들어진 조각 작품들은 관객으로 하여금 예술품의 유용성과 그들의 혁신적 아이디어에 힘입어 무한히 변화 가능한 가구의 속성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제안하는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프란츠 웨스트는 작가와 관람자가 가구의 새로운 기능과 구조, 미감에 대한 경험의 기회를 함께 모색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오늘날 예술과 디자인 분야의 중요한 패러다임으로서의 ‘참여의 미학(participatory aesthetics)’을 이야기 하고 있는 것이다(Fig.
  • 이와 더불어, 예술과 디자인의 복합기능 매체로서 가구를 통한 다양한 미적 실험의 사례를 제시하고 있는 현대 아트퍼니처(art furniture)의 주요 작품경향을 분석하여, 그들이 내포하고 있는 정서적, 정신적 작용의 본질을 탐구함으로써 가구의 감성적 기능의 개념이 가구 디자인의 과정에서 어떻게 구체화, 현실화될 수 있는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그림 11은 관객이 빛과 그림자의 상호작용을 실제로 체험할 수 있도록 설치한 조명 작업이다. 잉고 마우러는 실재하는 존재-설치된 사물 혹은 관객 본인-의 크기와 빛에 의해 생겨난 그림자의 크기 사이의 관계를 통해, 우리가 삶에서 실재라고 믿고 살아가는 것의 진정성에 대해 질문한다. 과연 우리가 보는 것이 진정한 존재인가? (Fig.
  • 이러한 관점에서, 필자는 기존의 가구 디자인 분야에 있어서 가구의 기능에 대한 논의가 실용성, 효율성, 합리성 차원에만 치중된 경향이 없지 않았으며, 가구의 기능성을 예술성과는 대립된 개념으로 보았던 관점(노먼, 1996; 무나리, 2001; 포터, 2008)이 가구의 기능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에 있어서 제한조건으로 작용해왔다고 보고, 가구의 기능개념 논의를 위한 요소를 논리적, 감성적 차원을 모두 포괄하는 보다 넓은 영역 안에서 찾고자 한다. 즉, 논리와 감성의 개념적 대립구조에 의해 논의에서 제외되었던 요소들까지도 새롭게 포함하는 맥락 안에서, 보다 포괄적인 가구기능의 개념을 도출하고자 하는 반성적 사고에 본 연구의 출발점이 있다 하겠다.
  • 우리는 일반적으로 대상에 대한 직관적 경험을 하게 되면서 그 다음 단계로서, 감각적 호기심을 느낀 대상에 대해 행동적 경험과 그를 통한 비가시적 가치부여 과정을 기대하게 된다. 즉, 직관적 경험을 통해 관심을 갖게 된 사물에 대한 보다 지적인 이해와 평가에 직접 개입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는 가구에 대한 사용자 스스로의 주도적인 조작과 사용을 이끄는 동기가 된다.
  • 첫째, 가구의 ‘유용성(usefulness)’과 ‘예술성(artistic quality)’을 하나의 대립구조로 보아왔던 기존의 관점을 벗어나, 실용적 쓰임새와 정서적 작용을 포괄하는 보다 다차원적인 가구의 ‘기능성(functionality)’에 대해 논의함으로써, 오늘날 디자인과 예술이 하나의 통합영역을 이루어 우리 삶 속에 전달하고자 하는 근본 가치는 무엇인가에 대한 대답을 찾으려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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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구의 감성적 기능이 우리의 삶을 풍부하게 한다고 보는 이유는 무엇인가? 가구에 있어서 감성적 기능은 결국 디자이너, 가구, 사용자 사이의 끊임없는 의미 변화와 새로운 가치생성을 가능케 하는 지속적인 관계구도 형성의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조건이 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가구의 감성적 기능은 가구가 우리 삶에서 지니는 의미와 가치를 보다 풍부하게 하는 가구의 속성이다.
현대 가구의 디자인의 목적은 무엇인가? 이러한 가구의 기능에 대한 개념 확장은 또한, 디자인 개념(concept of design)에 있어서 그간의 변화에서도 그 배경을 찾아볼 수 있다. 오늘날 디자인의 목적은 '주어진 문제에 대해 재료, 생산기술, 시장가격, 기능, 미적요구 등의 제한 조건 하에서 최대 효율을 위한 해결안으로서의 제품(products)을 생산해내는 일'이라는 전통적 개념을 넘어, '프로세스(process), 인터페이스(interface), 시스템(system)까지도 포함하는 보다 광범위한 영역에 있어서의 문제해결'로서의 새로운 개념을 획득하게 되었다(Lovell 2009). 그런데, 이러한 프로세스, 인터페이스, 시스템을 다루는 디자인 작업의 내용이란 결국, ‘예민한 통찰력(insight)을 바탕으로 우리 삶의 다양한 측면을 읽어내고, 그 안에 존재하는 요소들 간의 독특한 관계를 발견, 개발하여, 특정한 매제를 통해 표현하고, 더 나아가 우리 삶의 새로운 동기유발을 형성해 나가는 일로서의 예술'의 내용과 근본적으로 동일한 영역에 속하는 일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현대 생활환경에서 가구의 기능은 어느 범위를 포함하는가? 현대 생활환경에서 가구의 기능은 실용적 차원의 물리적 기능뿐 아니라, 인간의 사고와 미적 감수성 차원에 작용하는 정신적 기능까지도 포함한다. 이런 맥락에서, 가구의 기능에 대한 사용자의 가치 기준도 꾸준히 변화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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