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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구의 예술성에 관한 연구 -현대 아트 퍼니처 작품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Artistic-quality of Furniture -Focused on the Analysis of Contemporary Art Furniture- 원문보기

한국가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urniture society, v.22 no.1, 2011년, pp.42 - 53  

최병훈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목조형가구학과) ,  홍민정 (홍익대학교 대학원 디자인.공예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rticle aimed at identifying the concept of 'artistic-quality' of furniture and presenting the concept of 'artistic-quality based furniture creation' as the future direction of furniture design. For this, the authors approached to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the concept of artistic-quality,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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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고는 이와 같은 가구디자인 분야의 변화하는 상황을 감지하고 앞으로의 가구디자인이 나아갈 방향으로서 ‘가구의 예술성에 기반을 둔 가구창작’개념을 제안하고자 진행되었다.
  • 여기에서, 오늘날 디자인과 예술의 영역 간 통합 경향을 배경으로 다양한 실험적 관점을 선보이며 현대 가구 디자인과 예술 분야의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아트퍼니처(art furniture)’는 가구의 다른 의미보다 예술 창작물로서의 의미를 더욱 강조한 사례로서, 본고에서 규정하고자 하는 가구의 예술성 개념과 그에 기반을 둔 가구창작 방향에 대한 한층 구체적인 관점을 제공해 주리라 보았다.
  • 필자는 ‘가구의 예술성’ 개념과 그것을 중심 가치로 한 가구창작이 앞으로의 가구디자인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지표가 되어줄 것이라 보며, 가구의 예술성이 가구를 이루는 중요하고 본질적인 성향으로서 받아들여야 한다고 본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본고는 가구 개념의발전적 확장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과 독자적 창작영역으로서 아트퍼니처 개념을 제안하며, 장르 간 경계와 한계를 넘어선 창조의 대상으로서의 폭넓은 가구 개념이 보다 더 활발하게 논의되길 기대해 보는 바이다.
  • 여기에서, 오늘날 디자인과 예술의 영역 간 통합 경향을 배경으로 다양한 실험적 관점을 선보이며 현대 가구 디자인과 예술 분야의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아트퍼니처(art furniture)’는 가구의 다른 의미보다 예술 창작물로서의 의미를 더욱 강조한 사례로서, 본고에서 규정하고자 하는 가구의 예술성 개념과 그에 기반을 둔 가구창작 방향에 대한 한층 구체적인 관점을 제공해 주리라 보았다. 이에 본고는 우선 가구의 예술성 개념을 규정하고, 현대 아트퍼니처의 작품 분석을 통해 가구의 예술성 개념이 여러 작품의 양상 안에서 어떤 방식으로 구체화되고 있는지 밝힘으로써 가구의 예술성 개념에 대한 실증적 논의를 거쳐, 가구의 예술성 개념을 통한 가구의 의미적 확장과 가구창작에 대한 미래적 관점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이에 우선 가구의 예술성 개념을 정립하고, 현대 아트퍼니처 작품 분석을 통해 이와 같은 예술성 개념의 구체적 실현상을 확인함으로써 ‘예술성에 기반을 둔 가구창작’의 접근 방향을 구체적 사례와 함께 검토하고자 했다.
  • 즉, 현대 아트퍼니처는 우리에게 우리의 기존 사고 틀 안에 존재하는 가구에 대한 고정 관념과 일반적 이미지의 틀을 벗어나 가구의 새로운 의미와 가능성에 대해 질문하도록 자극하며(최&홍, 2009), 이러한 작용은 본고에서 규정하는 가구의 예술성 개념의 현실적 구체화 방향을 제시하는 사례를 아트퍼니처의 다양한 경향 안에서 찾아볼 수 있다는 전제를 제공한다. 이에, 본 단락에서는 최근 아트퍼니처 작품들의 주요 경향을 분석함으로써, 본고에서 제안하는 가구의 예술성 개념이 어떠한 방식으로 가구의 독창적이고 실질적인 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는지 살펴보면서 가구의 예술성을 중심 가치로 한 가구창작의 미래적 비전을 함께 유추해 보고자 한다.
  • 이와 같은 맥락에서, 본고는 가구의 예술성을 가구 제작의 목적이 단순한 계획이나 설계에 의한 생산에 머물지 않고, ‘가구의 의미에 대한 선입견을 벗어난 개념적 도전을 자극하며, 실험적 창작을 통해 새로운 인간정신을 발견케 하는 창조성을 이끄는 모험적 성향’으로 규정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은 맥락에서, 본고는 현대 생활환경 속 가구의 의미적 다양성을 인정하고, 기존의 기능주의 관점에서의 가구디자인 방법론과 가구의 의미에 대한 개념 틀을 넘어서기 위한 시도로서 가구의 ‘예술성(artistic-quality)’을 가구의 ‘실용적 기능성(practicality)’에 대응하는 하나의 계기(契機)로 삼아, 이를 통해 오늘날의 가구 창작 분야의 주요 양상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가구디자인이 나아갈 방향에 대한 보다 열린 관점에서의 논의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 이제 필자는 가구의 본질적 속성으로서 ‘실용성’, ‘합리성’에 대(對)를 이루는 개념으로 ‘가구의 예술성’을 제안하며, 디자인과 예술의 다양한 방법론, 기술, 사고력이 한 데 융합된 새로운 방식의 가구창작을 위한 개념적 프레임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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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자이너들의 관점에서 가구란? 즉, 디자이너들에게 창작 대상으로서 가구는 공업적 공정의 여러 제한에 의해 디자인적 질서체계의 방해요소로 간주되었던 인간적 감성과 개인적 창의성의 가치를 좀 더 자유롭게 구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디자이너들의 관점에서 가구는 정확한 계산과 예측 가능한 합리적 디자인 체계의 이면에서 요구되는 개인적 직관과 감성적 표현력에 대한 유연한 실험대상이 되는 것이다(위,2004).
초기 모더니즘의 선구자 역할을 한 인물은 누구인가? 초기 모더니즘의 선구자 역할을 했던 찰스 레니매킨토시(Charles Rennie Mackintoshi, 1868∼1928)에 의한 실내공간과 가구의 관계에 대한 개념을 보면, 공간 조형의 중요한 매개물로서 가구의 의미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그는 건물에서부터 실내의 작은 집기류에 이르기까지 하나의 일관된 조형미를 통한 유기적 공간을 구현하고자 했던 디자인 개념으로 유명하다.
가구디자인의 경향 중 수공예의 복귀가 조명을 받는데 이는 어떤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는가? 공업적 공정의 여러 제한에 의해 디자인적 질서와 체계의 방해요소로 간주되었던 ‘인간적 감정’이 디자이너가 지닌 ‘창조력, 창의성, 솜씨’라는 비물질적인 요소에 대한 새로운 가치평가와 함께 오늘날 디자인 품질의 중심 화두가 되었다. 현재 가구디자인의 여러 경향 가운데 ‘수공예의 복귀’가 중요하게 조명을 받는 것도 이와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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