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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가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urniture society, v.22 no.1, 2011년, pp.42 - 53
최병훈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목조형가구학과) , 홍민정 (홍익대학교 대학원 디자인.공예학과)
This article aimed at identifying the concept of 'artistic-quality' of furniture and presenting the concept of 'artistic-quality based furniture creation' as the future direction of furniture design. For this, the authors approached to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the concept of artistic-quality,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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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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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이너들의 관점에서 가구란? | 즉, 디자이너들에게 창작 대상으로서 가구는 공업적 공정의 여러 제한에 의해 디자인적 질서체계의 방해요소로 간주되었던 인간적 감성과 개인적 창의성의 가치를 좀 더 자유롭게 구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디자이너들의 관점에서 가구는 정확한 계산과 예측 가능한 합리적 디자인 체계의 이면에서 요구되는 개인적 직관과 감성적 표현력에 대한 유연한 실험대상이 되는 것이다(위,2004). | |
초기 모더니즘의 선구자 역할을 한 인물은 누구인가? | 초기 모더니즘의 선구자 역할을 했던 찰스 레니매킨토시(Charles Rennie Mackintoshi, 1868∼1928)에 의한 실내공간과 가구의 관계에 대한 개념을 보면, 공간 조형의 중요한 매개물로서 가구의 의미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그는 건물에서부터 실내의 작은 집기류에 이르기까지 하나의 일관된 조형미를 통한 유기적 공간을 구현하고자 했던 디자인 개념으로 유명하다. | |
가구디자인의 경향 중 수공예의 복귀가 조명을 받는데 이는 어떤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는가? | 공업적 공정의 여러 제한에 의해 디자인적 질서와 체계의 방해요소로 간주되었던 ‘인간적 감정’이 디자이너가 지닌 ‘창조력, 창의성, 솜씨’라는 비물질적인 요소에 대한 새로운 가치평가와 함께 오늘날 디자인 품질의 중심 화두가 되었다. 현재 가구디자인의 여러 경향 가운데 ‘수공예의 복귀’가 중요하게 조명을 받는 것도 이와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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