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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퍼니처(Artfurniture)에서 예술과 디자인의 역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ole of Art and Design in Artfurniture 원문보기

한국가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urniture society, v.26 no.2, 2015년, pp.101 - 111  

최병훈 (홍익대학교 목조형가구학과) ,  김도훈 (홍익대학교 대학원 디자인공예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boundaries between genres are collapsed and there are mutual convergence and consilience in each field of the society. In art and design, new concepts for the convergence of art and design, such as graft of 'art and design' and 'technology and art', 'art design', 'commercialization of art', 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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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각 행위의 목적이 개인의 심미적 표현이나 사회적 문제 제기와 해결을 위한 수단과 같은 타인과의 소통으로 변화해왔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이 예술과 디자인의 변화와 아트퍼니처에서 나타나는 각개념의 역할을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분석하여 예술과 디자인의 관계를 논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각각의 분석은 포괄적이며 광범위한 역사적 서술보다는 예술사나 디자인사에서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언급되고 있는 내용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또한 이와 같은 예술과 디자인의 개념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과거 장식예술로서의 가구에서 디자인 가구로의 가치 변화와 다시 오늘날 아트퍼니처(Artfurniture)로써 변화과정을 나누고 알맞은 사례 작품 분석을 통하여 각각의 역할을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또한, 예술과 디자인의 관계를 이해하고 상호간의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예술의 범위를 디자인과 직접적으로 관련할 수 있는 순수미술(Fine art)로 한정하였다.
  • 그러나 21세기 장르 간 융합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예술가와 디자이너들의 다양한 시도로 인해 예술과 디자인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디자이너와 예술가의 협업 또는 장르 간의 경계를 넘나드는 창작활동이 일반화되고 있다. 본 장에서는 예술과 디자인의 역할과 변화과정을 분석하여 예술과 디자인의 비경계적 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자 한다.
  • 2). 신조형주의를 표방하는 예술가들은 수직과 수평의 원리, 정방형과 장방형의 배치등 질서와 균형을 구현하는 것으로 예술의 가치를 찾고자 하였다. 이러한 사상은 사진기의 등장으로 정물, 풍경 등을 그리는데 회의감을 느낀 화가들에게 자극을 주었으며, 20세기 조형이론가들에게 큰영향을 미쳤다.
  • 이에 본 논문은 과거 예술과 디자인이 분리되어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시대적 상황과 시장의 변화 등을 되짚어 봄으로써 두 개념의 가치가 변화되어온 흐름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대 아트퍼니처에서 나타나는 예술과 디자인의 역할을 분석하여 현시점에 맞는 예술과 디자인의 관계를 해석하고자 한다.
  • 기계화에 의한 생산 체계 표준화와 보다 더 넓은 시장을 겨냥한 대량 생산이라는 하나의 통일된 원리로서 산업시대의 가치를 반영하던 기존의 가구 생산 방식은 수작업을 중심으로 한 개별화, 특정 고객을 위한 한정품의 생산이라는 또 다른 방식의 생산원리의 가세로 점차 다각화된 양상을 보이게 된 것이다(최 & 홍 2011). 작가들은 수공예 바탕의 전통적인 생산 방식을 사용함으로서 예술적 가치를 찾고자 한다. 이러한 예술적가치는 대량생산에 의해 만들어진 평준화된 가구에서 볼 수 없는 희소성과 개별성을 찾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 이들은 환경문제와 빈민층의 고용문제를 해결하기 위한다양한 방법들을 자신들의 가구에서 보여준다. 특히버려지는 소재를 가구 재료로 활용함으로써 환경문제에 대한 자신들의 견해를 밝힌다. 그들에게 디자인은 조형적 미는 기본적인 요소이며, 그것에 경험으로 터득한 사회적 가치들을 적극 반영하여 다양한 문제를 제시하고 또 해결하는 방안을 직간접적으로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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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비드 상을 통해 알 수 있는, 당대 예술가들이 추구한 것은? 즉, 예술의 역할은 절대적 미(美)인 자연을 모방하고 재현하는데 필요한 도구로써, 사물의 ‘사실적 표현’ 능력이었다. 미켈란젤로(Michelangelo Buonarroti, 1475∼1564)의 ‘다비드 상’과 같이 예술가들은 인체에 대한 사실적 표현을 통해 예술적 가치를 찾고자 하였으며 사실적 표현을 위해서는 숙달된 기술에 기초한 전문성이 요구되었다(Fig. 1).
원근법, 명암대조법와 같은 다양한 표현방법들은, 어떤 시대를 거치며 제시되었나? 초기의 예술은 자연의 재현과 모방을 위한 ‘사실적 표현’ 능력으로 숙달된 기술에 기초한 전문성이 요구되었다. 르네상스를 거치면서 원근법, 명암대조법 등 다양한 표현방법들이 제시되었고, 예술가들은 사물의 ‘사실적 표현’을 통해 예술적 가치를 추구하였다. 18세기산업혁명은 사회⋅문화적 변화를 초래하였고, 예술분야에도 큰 변화가 이루어졌다.
산업화로 인한 문제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나? 사회가 고도로 산업화되면서 하루가 다르게 진보하는 기술의 발전은 소비자에게 더 나은 환경을제공하였다. 그러나 대량생산과 대량소비로 인한 부작용으로 지구온난화, 자원 부족과 같은 환경 문제가 제기되고 경제적 불균등, 사회적 소외 계층과같은 사회 문제가 이슈화되기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대중들 역시 사회적 문제와 현상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이에 반응하여 진정한 가치 창출의 역할을 하는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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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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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http://www.zaha-hadi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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