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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현대 차문화 공간을 위한 차실(茶室)가구 연구 -한국의 조형미를 담은 차실가구 개발-
Study on Tea Furniture for Contemporary Tea Cultural Space - Development of Tea Furniture with Beauty of Korean Formation - 원문보기

한국가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urniture society, v.20 no.4, 2009년, pp.326 - 338  

문선옥 (경상대학교 환경산림과학부) ,  박민철 (경상대학교 대학원 임산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at developing tea furniture with beauty of traditional Korean furniture. As the population which drinks tea increases day by day in the light of LOHAS (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ility) era, the importance of the tea culture has been brought out and the interest of the pie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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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우리 문화의 독창적인 멋을 가진 차실가구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상황이다. 현대 차문화공간의 구성요소 중 하나인 차실가구를 한국 전통목가구의 아름다움에서 착안하여 한국의 조형미를 담은 차실가구 개발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고자 한다. 그린 스타일(Green Style)의 대표적인 문화라고 할 수 있는 차문화공간 속 차실가구에 담긴 가치를 재발견하여 찻자리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차실가구의 중요성을 재인식시킬 필요성이 있다.
  • 우리나라에 들어온 지 천여년이 넘는 기간 동안 차는 생활의 예절이 되었고 사색을 즐기는 성품과 풍류의 멋을 가져다주면서 우리 문화에 한 축으로 존재하게 되어 고급생활문화로서 한국 문화의 정체성을 지니고 있다. 앞서 차의 기원과 차문화의 안착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 이러한 차문화가 천여 년이 넘게 지속되어 오면서 현대에는 어떻게 발전되어 나타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 따라서 Table 1에서 보는 것과 같이 한국, 중국, 일본의 차문화 공간을 분류할 수 있을 것이다(이 2004). 다음으로 이러한 특징을 가진 한국 차문화공간 속의 차실가구를 살펴보도록 하자.
  • 우선 차실가구의 구체적인 개발에 앞서 차실가구의 전반적인 분류를 살펴보고자 한다. Table 2-1에서 보는 것과 같이 차도구에 포함되는 일반화된 차실가구는 ‘상(床)’을 지칭하는데 크게 다판, 차탁, 찻상, 다반으로 나눌 수가 있으며, 그 외 Table2-2에서 보는 것과 같이 실내를 장식하거나 각종 차도구들을 보관, 운반 할 수 있는 장식장, 장식대, 다구함, 찻잔받침대, 나무접시 그리고 찻자리 장식 소품(등잔받침대, 화분받침대)으로 나눌 수 있다.
  • 8에서 보는 것과 같이 크게 단순미, 소박미, 복합미, 정제·세련미, 자유분방미로 나뉘어 좌식형과 입식형을 볼 수 있다. 이러한 한국의 아름다움을 조형화하여 현대 차문화공간 속의 차실가구에 적용된 사례를 살펴보겠다.
  • 본 연구에서는 차문화의 기원, 전통과 현대의 차문화공간 그리고 그 구성요소 중 하나인 차실가구를 살펴보았으며, 그것을 바탕으로 현대 차문화공간의 구성요소 중 하나인 차실가구를 한국의 전통목가구의 아름다움에서 착안하여 한국의 조형미를 담은 차실가구의 개발하였다. 현대의 차실가구는 찻자리에서의 행다(行茶)에 필요한 소품 차 도구, 차반, 찻상 등의 운반이 가능한 것과 차도구를 보관하거나 감상하기 위한 장식장과 선반 그리고 찻자리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한 인테리어 소품들로 구성이 되어있다고 볼 수 있다.
  • 아울러 사례로 제시한 현대 차문화공간 속의 차실가구들과 차문화가 식생활의 고급문화로 발전해왔기에 한국의 전통목가구에 중 주방에 필수적인 찬탁의 아름다움과 기능성에서 착안한 차도구 선반과 찻상을 더욱 심도 있고 다양하게 개발하면 우리 문화의 독창적인 멋을 가진 한국 가구에 대한 기초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나아가 세계가 로하스(LOHAS)를 외치며 자연친화적인 문화를 중요시하고 있는 지금 현대 차 문화 공간 속에 필요로 하는 차실가구의 다양성을 보다 더 깊이 연구하고 다문화(Multiculture)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세계인에게 적합한 기능과 미를 나타내는 다양한 차실가구를 체계적으로 개발하여 국제 경쟁력을 갖출 것을 기대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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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불교와 유교가 차를 매개체로 학문과 선과 풍류를 실내·외의 차문화 공간에서 만끽하였던 사례는? 따라서 불교와 유교가 차를 매개체로 학문과 선과 풍류를 실내·외의 차문화 공간에서 만끽하였다고 생각된다. 예컨대, 정약용의 다산초당과 초의의 일지암(一枝庵)은 그 대표적인 예인데 자연과 인간이 어우러져 있는 모습을 살펴볼 수 있는 공간으로 자연친화적인 공간의 대표격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 차문화은 어느정도 역사를 가지고 있는가? 전통문화에 기반을 둔 차문화 공간의 개념과 특성을 바탕으로 한국·중국·일본을 위주로 차문화 공간의 특징을 살펴보고, 그 구성요소 (내·외부공간, 가장집기) 중 하나인 차문화공간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생각되는 차실가구를 분류하였다. 고문헌을 통해 본 우리나라 차문화는 적어도 1,000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차문화 공간은 단지 차를 마시는 공간으로 이해되기 쉽지만, 현대에 와서는 그린 스타일의 대표적인 공간이며 개인의 심신을 안정시켜주는 여가의 공간이고 동시에 다양한 장르의 예술 문화와 화합하여 복합적인 경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이다.
현대의 차문화 공간은 어떠한 역할을 하는 공간인가? 고문헌을 통해 본 우리나라 차문화는 적어도 1,000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차문화 공간은 단지 차를 마시는 공간으로 이해되기 쉽지만, 현대에 와서는 그린 스타일의 대표적인 공간이며 개인의 심신을 안정시켜주는 여가의 공간이고 동시에 다양한 장르의 예술 문화와 화합하여 복합적인 경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이다. 그런 의미에서 차문화 공간은 자연친화적 공간 미학을 담고 있으며 정신문화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철학의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김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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