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학교육의 조별과제에서 직무배정에 따른 수강생의 학습만족도 변화에 대한 연구
A Change in Level of Students' Learning Satisfaction due to The Job Assignment in Engineering Education 원문보기

産業技術硏究 : 江原大學校 産業技術硏究所 = Journal of industrial technology, v.29 no.B, 2009년, pp.25 - 31  

김상균 (강원대학교 산업공학과) ,  이기욱 (강원대학교 산업공학과) ,  최성진 (강원대학교 산업공학과) ,  권혜진 (강원대학교 산업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ecessity of university's educational change is rising up, along with a social environment that keeps changing. This study deals with a newly educational style by recognizing the necessity of variance for engineering education, according to engineers' diversified roles within a company. The stu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첫째, 기업에서 원하는 인재상에 대해 알아보고 조별과제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 논한다. 둘째, 기업 내에서의 업무와 학교 내 에서의 수업간의 목적과 목표의 이질감을 줄이기 위해 조직 내 동기부여에 대해 제시한다. 셋째, 새로운 조별 과제 수행 방법과 기존 수행방법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직무배정’이다.
  • 셋째, 새로운 조별 과제 수행 방법과 기존 수행방법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직무배정’이다. 따라서 직무배정의 명확성이 과업 수행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논의한다. 마지막으로, 만족과 만족도에 대해 정의하고 학업성취와의 관계에 대해 알아본다.
  • 본 논문에서는 공학도의 기업 내 역할 다변화에 따라 공학 교육변화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새로운 수업방식에 대한 연구를 다룬다. 본 연구와 관련된 이론적 배경을 크게 네 가지로 제시한다.
  • 본 연구는 공학도의 기업 내 역할 다변화에 따라 공학 교육변화의 필요성을 인식, 새로운 수업방식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 현재 5명 이하의 소그룹으로 진행되는 조별과제를 7명의 중규모 그룹으로 진행했으며 각각의 조원은 직무를 부여받고 직무에 따른 역할을 수행하도록 했다.
  • 동기부여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개인을 원기 충만하게 해주고 방향성을 잃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개인의 노력을 하게하는 과정이다[3]. 본 연구에서는 연구목적과 부합 될 수 있도록 동기부여에 대한 이론적 개념보다는 조직화된 기업의 동기 부여 방법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 본 연구에서는 조별과제 진행 시 학생별로 서로 다른 직무를 분담하여 각자 주어진 역할을 수행하며, 다른 직무를 가진 조원들과 협력하는 것이 학습만족도에 주는 영향을 탐구한다. 공과대학 산업공학과의 공학설계 전공과목을 수강하는 43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 본 연구와 관련된 이론적 배경을 크게 네 가지로 제시한다. 첫째, 기업에서 원하는 인재상에 대해 알아보고 조별과제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 논한다. 둘째, 기업 내에서의 업무와 학교 내 에서의 수업간의 목적과 목표의 이질감을 줄이기 위해 조직 내 동기부여에 대해 제시한다.

가설 설정

  • 둘째, 공정한 평가/보상체제 정립(Right Reward)은 성과에 대해서 공정하게 평가하고 그에 합당한 보상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보상을 통한 동기부여의 핵심은 구성원들에게 ‘성과를 낸 만큼 보상 받을 수 있다’는 기대감을 주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국경제인연합회에서 조사한 기업이 원하는 인재의 자질은? 전국경제인연합회에서 조사한 자료를 살펴보면 기업이 원하는 인재의 자질로 ‘도전정신과 성취의식’을 가장 많이 꼽았으며, 다음으로 ‘도덕성과 올바른 가치관’등을 선택하였다[1].
서로 다른 성격 유형을 가진 학생 7명을 그룹으로 구성할 때 어떤 검사를 통하여 성격 유형을 구분했나? 기존에 본 과목에서는 5명 정도의 소그룹으로 조를 구성하여 그중 조장 한명을 선출하고, 조장의 주도하에 과제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MBTI(The Myers-Briggs Type Indicator)검사를 통하여 서로 다른 성격 유형을 가진 학생 7명을 하나의 중 그룹을 구성한 후 학생들이 가장 자신 있는 직무를 맡도록 하였다. 직무는 표 1과 같이 나누어진다.
공학도의 기업 내 역할 다변화에 따른 연구의 이론적 배경은? 본 연구와 관련된 이론적 배경을 크게 네 가지로 제시한다. 첫째, 기업에서 원하는 인재상에 대해 알아보고 조별과제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 논한다. 둘째, 기업 내에서의 업무와 학교 내 에서의 수업간의 목적과 목표의 이질감을 줄이기 위해 조직 내 동기부여에 대해 제시한다. 셋째, 새로운 조별 과제 수행 방법과 기존 수행방법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직무배정’이다. 따라서 직무배정의 명확성이 과업 수행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논의한다. 마지막으로, 만족과 만족도에 대해 정의하고 학업성취와의 관계에 대해 알아본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