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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별 과제 동료평가 행동기준평정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Behaviorally Anchored Rating Scale for Peer Evaluation in Group Projects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1 no.5, 2018년, pp.32 - 39  

신태섭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validate a behaviorally anchored rating scale for peer evaluation in group projects based on social interdependence theory. A mixed method involving a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approach was used in this study. In the qualitative study, both the indivi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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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협동학습과 관련된 소수의 질적 연구 또한 교실 상황에서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추었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와 달리 질적 연구를 시행한 후 해당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검사문항을 개발하고 이를 타당화하는 양적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질적 연구의 장점인 깊이 있는 분석과 양적 연구의 장점인 결과의 일반화 모두 얻을 수 있는 효과를 거두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조별 과제 동료평가에 활용할 수 있는 행동기준평정척도를 개발하고 타당화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Johnson과 Johnson의 협동학습 5 가지 구성요소 모형을 기반으로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를 순차적으로 진행하였다.
  • 둘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조별 과제 동료평가 평정척도는 우리나라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질적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정리하여 문항개발에 사용하였기 때문에 우리나라 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협동학습 평가 시 외국검사도구를 번안한 평가도구보다 더 적합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조별 과제 상황에서 협동학습의 성공 및 실패에 관련 깊은 행동 또는 사건을 구체적으로 문항에 반영하여 동료평가를 실시하는 행동기준평정척도를 개발하였다. 예컨대, 대학생들의 조별 과제수행 시 상당 부분이 온라인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점을 질적 연구에서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결과는 촉진적 상호작용범주를 온라인과 면대면으로 구분하여 문항을 개발하는 데 반영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질적 및 양적 연구 설계가 포함된 탐색적 혼합연구(exploratory mixed method design)를 진행하고자 한다. 탐색적 혼합연구에서는 연구주제에 대한 질적 연구를 먼저 수행하고 질적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양적 연구를 진행하였다(Creswell, 2009).
  • 이러한 연구 필요성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조별 과제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무임승차, 사회적 태만 등과 같은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조별 과제 참여자 간의 동료평가를 보다 객관적이고 타당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Johnson과 Johnson(2009)의 사회적 상호의존성 이론(social interdependence theory)을 적용하여 우리나라 대학교육에 적합한 조별 과제 동료평가를 위한 행동기준평정 척도를 개발하고 타당화하였다 .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협동학습이론에 기반하여 조별 과제 동료평가를 위한 행동기준평정척도를 개발하고 타당화하였다. 행동기준평정척도는 기존의 리커트 척도와 달리 조원평가 시 구체적인 사건 또는 행동을 기준으로 조원들의 역할 및 공헌도를 평가하기 때문에 보다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동료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Ohland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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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별 과제의 장점은? 선행연구에 따르면 조별 과제는 창의적 문제해결, 고차원적 사고 증진 등의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Colbeck etal., 2000; Johnson & Johnson, 2009; Johnson, Johnson,Roseth, & Shin, 2014; Slavin, 1996). 하지만, 여러 사람이 한 조를 이루어 과제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무임승차(free riding), 사회적 태만(social loafing) 등의 문제가 발생하여 조원들의 동기, 작업능률, 생산성 등이 저하되기도 한다(Brooks& Ammons, 2003; Maiden & Perry, 2011; Shimazoe &Aldrich, 2010).
조별 과제의 부정적 측면은 무엇인가? , 2000; Johnson & Johnson, 2009; Johnson, Johnson,Roseth, & Shin, 2014; Slavin, 1996). 하지만, 여러 사람이 한 조를 이루어 과제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무임승차(free riding), 사회적 태만(social loafing) 등의 문제가 발생하여 조원들의 동기, 작업능률, 생산성 등이 저하되기도 한다(Brooks& Ammons, 2003; Maiden & Perry, 2011; Shimazoe &Aldrich, 2010). 실제로 우리나라 대학생 교육만족도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조별 과제에 대한 불만이 많이 제기됨을 확인할 수 있다(문지윤, 신태섭, 2015).
동료평가는 어떤 평가인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대부분의 교수자들이 조별 과제의 경우 조원들의 공헌도 및 책임 정도를 평가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그 중 최근에는 조원들이 조별 과제와 관련하여 서로의 공헌도 정도를 평가하는 동료평가가 많이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상당수의 동료평가가 리커트 척도에 반응하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평가의 공정성 및 객관성에 대해서 비판을 받고 있다(Ohland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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