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1 no.5, 2018년, pp.32 - 39
신태섭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validate a behaviorally anchored rating scale for peer evaluation in group projects based on social interdependence theory. A mixed method involving a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approach was used in this study. In the qualitative study, both the indivi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조별 과제의 장점은? | 선행연구에 따르면 조별 과제는 창의적 문제해결, 고차원적 사고 증진 등의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Colbeck etal., 2000; Johnson & Johnson, 2009; Johnson, Johnson,Roseth, & Shin, 2014; Slavin, 1996). 하지만, 여러 사람이 한 조를 이루어 과제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무임승차(free riding), 사회적 태만(social loafing) 등의 문제가 발생하여 조원들의 동기, 작업능률, 생산성 등이 저하되기도 한다(Brooks& Ammons, 2003; Maiden & Perry, 2011; Shimazoe &Aldrich, 2010). | |
조별 과제의 부정적 측면은 무엇인가? | , 2000; Johnson & Johnson, 2009; Johnson, Johnson,Roseth, & Shin, 2014; Slavin, 1996). 하지만, 여러 사람이 한 조를 이루어 과제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무임승차(free riding), 사회적 태만(social loafing) 등의 문제가 발생하여 조원들의 동기, 작업능률, 생산성 등이 저하되기도 한다(Brooks& Ammons, 2003; Maiden & Perry, 2011; Shimazoe &Aldrich, 2010). 실제로 우리나라 대학생 교육만족도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조별 과제에 대한 불만이 많이 제기됨을 확인할 수 있다(문지윤, 신태섭, 2015). | |
동료평가는 어떤 평가인가 |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대부분의 교수자들이 조별 과제의 경우 조원들의 공헌도 및 책임 정도를 평가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그 중 최근에는 조원들이 조별 과제와 관련하여 서로의 공헌도 정도를 평가하는 동료평가가 많이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상당수의 동료평가가 리커트 척도에 반응하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평가의 공정성 및 객관성에 대해서 비판을 받고 있다(Ohland et al. |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김상균 12 6 2543
교육심리연구 도승이 21 4 1047
Journal of Education for Business Brooks, C. M. 78 268 10.1080/08832320309598613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Campbell, J. P. 57 15 10.1037/h0034185
Educational Sciences : Theory and Practice Capar, G. 15 2 553
Bilingual Research Journal Cole, M. W. 36 2 146 10.1080/15235882.2013.814609
Human Relations Deutsch, M. 2 2 129 10.1177/001872674900200204
Academy of Management Learning and Education Jassawalla, A. 8 42 10.5465/amle.2009.37012178
Educational Researcher Johnson, D. W. 38 365 10.3102/0013189X09339057
The Journal of Psychology Johnson, D. W. 114 1 135 10.1080/00223980.1983.9915406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Johnson, D. W. 434 622
Assessment & Evaluation in Higher Education Maiden, B. 36 451 10.1080/02602930903429302
High Ability Studies Neber, H. 12 2 199 10.1080/13598130120084339
Academy of Management Learning & Education Ohland, M. W. 11 609 10.5465/amle.2010.0177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Saavedra, R. 78 450 10.1037/0021-9010.78.3.450
European Journal of Education Sharan, Y. 45 300 10.1111/j.1465-3435.2010.01430.x
College Teaching Shimazoe, J. 58 52 10.1080/87567550903418594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Slavin, R. E. 21 43 10.1006/ceps.1996.0004
New directions for teaching and learning Smith, K. A. 1996 67 71 10.1002/tl.37219966709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Warfa, A. R. M. 93 2 248 10.1021/acs.jchemed.5b0060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